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거나 자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것이 고민인가요? 체내에 쌓인 독소를 빼주는 것이 ! 

스트레칭

기상 간단한 스트레칭을 바로 해주면 좋습니다. 림프와 혈액 순환을 돕고 굳었던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이죠. 바로 누워 팔과 다리를 천장으로 향해 들고 가볍게 털어주기와 몸통을 좌우로 흔들며 S자를 만들어주는 운동은 혈액순환과 장운동에 도움을 줍니다. 

 

림프선 마사지

림프액은 체내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고 부종을 완화하며 면역 기능까지 담당합니다. 림프액은 근육이 움직여야 흐르기 때문에 활동량이 적으면 순환이 정체돼 노폐물이 쌓이고 몸이 붓거나 피부 트러블까지 유발합니다. 림프 순환을 돕는 간단한 마사지를 알려드릴게요.


상체를 바르게 세워 목을 살짝 들어주세요. 목의 대각선 앞부분을 천천히 쓸어내려 줍니다. 양옆으로 10~20 반복해주세요.

겨드랑이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팔꿈치부터 겨드랑이까지 손으로 쓸어내리기를 반복합니다. 움푹 파인 부분인 겨드랑이를 주먹으로 가볍게 두들겨주세요. 

사타구니
림프절은 사타구니에 가장 높은 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Y존이라고도 불리는 사타구니 주변을 꾸준히 마사지해주면 효과를 톡톡히 있을 거예요. 양손으로 사타구니를 15 정도 지그시 눌러 림프선을 자극해주세요. 

 

차 마시기

본격적으로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따뜻한 차를 마셔주는 것도 좋습니다. 차는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적입니다. 독소 배출에 좋은 녹차, 건강을 돕는 매실차, 세로토닌 생산을 촉진해 뇌에 좋은 꿀차 등이 아침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