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냄새 도대체 무슨 냄새지?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것도 아닌데 한 번도 경험한 적 없는 희한한 냄새가 난다면? 그것도 바로 내 콧속에서 나는 냄새였다면 놀라지 마세요. 겨울철 특히 유의해야 할 건강 상식! 냄새별로 알아보는 코 대표 질환으로 자가진단을 해보세요. 악취가 심각하다면 빠른 시일 내에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세요!

위축성 비염

코 안에는 비강이라는 빈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은 어느 정도 습도가 유지되어야 건강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너무 많은 콧물이 나는 것도 비염 중의 하나지만 콧물이 없이 건조한 상태 역시 일종의 비염일 수 있죠. 추운 날씨에 특히 건조함이 더욱 높아지는데요. 시린 듯한 느낌이 동반되며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코피가 나거나 심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숨 쉴 때마다 콧속에 휘발유 냄새 혹은 담배 냄새 같은 것이 느껴진다면 바로 위축성 비염일 가능성이 높아요. 위축성 비염의 원인은 스트레스, 자가 면역 질환, 비타민 결핍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주로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특히 환절기에 유의해야 하므로, 손을 잘 씻고 평상시 생활 공간의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비루

코 주위의 부비강에서는 하루 평균 300~600mm의 분비물이 나옵니다. 이 분비물은 콧속 점막을 부드럽게 하고, 습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위축성 비염과 달리 코 안의 분비물이 증가할 때 바로 후비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분비물이 끈끈해지고, 목구멍 쪽의 이물감이 심해진다면 후비루일 가능성이 높아요. 보통 찬 공기에 노출되어 있을 때,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분비물, 콧물이 많아지는데요. 겨울철 실내 습도가 떨어지고 축농증이 발생할 때 역시 후비루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후비루의 경우 썩은 냄새 혹은 구취 비슷한 악취가 동반되어 빠르게 이비인후과를 방문하길 권장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답답한 코 막힘과 재채기, 가려움 등의 증상을 동반한 알레르기성 비염은 특정 물질에 대해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우선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환자의 75%가 25세 이전에 증상이 시작되므로 유전적 요인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 등 여러 가지 항원으로 인해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독특하게도 지나치게 깨끗한 환경, 형제가 적은 가정 역시 알레르기 질환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역시 코에서 악취가 날 수 있죠. 어디선가 생선 비린내와 같은 냄새가 난다면 이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부비동염

얼굴 속 공기로 채워진 빈 공간을 부비동이라고 하는데요. 부비동은 앞서 설명한 비강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 비염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죠. 또, 외부에선 악취를 느끼지 못하지만 환자 본인에게는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으며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원인은 급성 비염, 외상, 치아 감염, 해부학적 이상, 인플루엔자 등 세균 감염 등을 들 수 있는데요. 급성에서 만성까지 이어지며 심할 경우, 부비동 내부에 고름이 차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이비인후과를 방문하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