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아침 식사 대용으로 즐겨 먹고 있었지만 사실 아침에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들, 공복에는 치명적인 재료들이 있습니다. 각별한 주의요망!

아침에 주의해야할 음식

빵 & 떡

바쁜 아침, 식사를 챙겨먹기 어려워 식사 대용으로 자주 찾게되는 빵과 떡. 밀가루나 쌀가루 등으로 만든 빵과 떡은 먹기에도 간편하고 포만감도 높아 아침식사로 제격이지만 건강에는 전혀 이롭지 않습니다. 혈당 수치가 낮은 아침, 간밤에 공복이 된 위에 빵이나 떡이 섭취되면 영양분이 대체로 포도당으로 흡수되면서 혈당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고, 금방 허기를 느끼게 됩니다. 이는 결국 과식과 탄수화물 중독으로 이르게 되어 위험하죠.

시리얼 + 우유, 에너지바

장이 약한 사람들에게 유제품이 공공의 적이라는 사실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죠. 우유 속 칼슘과 카제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아침 공복에 치명적이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시리얼까지 더해지면 당 폭탄까지 추가되는 셈! 시리얼을 고를 때에는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고 당류 함량을 잘 체크해 보세요. 에너지바 역시 간편하게 영양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이 먹지만 당류가 많아 좋지 않습니다.

파인애플 & 키위

아침에 먹는 과일은 하루를 생기있고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을 것만 같죠. 하지만 파인애플과 키위는 예외입니다. 두 과일에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있어 공복에 섭취할 시에는 위벽을 녹이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 과일은 오히려 식후 디저트나 저녁에 적합한 과일이라는 사실! 파인애플을 스테이크나 고기와 함께 곁들이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단백질 분해효소가 많이 들어있어 후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과일주스

과일을 그저 갈았을 뿐인데 왜 몸에 해롭냐고요? 앞서 언급한 몇 가지를 제외한 대부분의 과일은 지나친 과식으로 인한 과당 섭취의 위험성 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주고 간의 부담을 줄여주어 오히려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과일을 믹서로 갈게되면 식이섬유가 분해되어 음식물 흡수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 결과 혈당이 급격히 치솟고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며, 이 후에 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지면 피로감이 밀려오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오트밀

오트밀의 주 원료인 귀리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수치를 낮춰주는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 속 지방성분을 줄여줍니다. 노폐물을 잘 배출할 수 있도록 장 운동을 자극하기도 해 아침 소화 운동을 돕기도 하죠.

양배추

빈 속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식품. 식이섬유가 풍부해 빠르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당근

베타카로틴 성분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당근. 배변 활동을 촉진시키고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감자

감자의 녹말성분이 위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생으로 갈아 마시면 위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

달걀

저칼로리인 동시에 고단백식품인 달걀.  무기질, 비타민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완전식품입니다.

사과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B와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사과. 소화 기능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키워주며 식사 욕구를 줄이고 식욕을 억제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