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안하기만 해도 젊어지는 비누가 있다면 믿으시겠나요? 그 의문의 주인공은 바로 ‘수소비누’입니다. 이와 비슷한 이야기로, 수소수가 있죠. 수소가 풍부한 물을 마시면 앓던 병이 절로 낫고,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며 한창 수소수가 유행했는데요. 비누도 같은 맥락입니다. 수많은 수소비누 판매처에서는 수소비누가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고,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세수만 해도 피부가 절로 촉촉해지며 노화를 방지할 뿐 아니라 여드름과 모낭염까지 개선한다는데…. 이런 마법 같은 비누가 세상에 진짜 있나요? 수소비누에 대한 의문 10가지를 모아 과연 사실인지 피부과 전문의에게 직접 물었습니다. 보스피부과 김홍석 원장이 전하는 수소비누 팩트 체크. 수많은 속설 중 진실만을 밝혀라!

Q1 수소가 정말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나요?
A1
YES!
WHY? 물의 원소 기호는 H2O입니다. 수소는 H2, 산소는 O죠.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수소(H2)+활성산소(O)=물(H2O)이라는 수식이 성립하는데요. 수식과 마찬가지로 실제로도 불안정한 상태인 활성산소가 수소를 만나면 안정화되면서 인체에 무해한 물로 변환된다는 사실!

Q2 수소비누가 피부에 항산화 효과를 전달한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A2 YES!
WHY?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는 피부세포 속 미토콘드리아에서 생성돼요. 수소 분자의 크기는 아주 미세해 미토콘드리아까지 쉽게 침투할 수 있어요. 깊숙이 침투한 수소가 활성산소를 안정화시켜 세포와 피부를 보호해 항산화 효과를 전달하는 거죠. 더불어 항염증, 항알레르기 작용까지 해요.

Q3 기체인 수소가 증발되지 않도록 비누에 가둬두는 것이 가능한가요?
A3 YES!
WHY? 수소를 잘 가둬놓았다가 물과 만나면 방출되도록 하는 기술이 존재합니다. 고체인 비누 안에 흡장되어 있는 수소가 세안 시 물과 만나면, 그때서야 반응을 일으키도록 설계한 거죠. 이처럼 수소를 잡아둘 수 있는 기술을 적용했다면, 피부에 닿기 전에는 비누 속 수소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Q4 수소비누를 사용하면 세안 후에도 피부가 촉촉하게 유지되나요?|
A4 UNKNOWN.
WHY? 수소가 항산화에 관여하는 원리는 위에서 밝혔듯이 극명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보습에도 효과적이라는 이야기는 아니죠. 수소와 보습의 상관관계는 알 수 없어요. 다만 수소비누에 함유된 스킨케어나 보습 성분이 피부 촉촉함을 유지해줄 수는 있어요.

Q5 수소비누의 거품은 일반 비누보다 조밀하고 쫀쫀한가요?
A5 UNKNOWN.
WHY? 이 또한 알 수 없습니다. 거품의 형태는 수소의 함유 여부와는 무관해요.

Q6 수소비누는 세정력이 뛰어나 이중 세안이 필요 없다는데, 사실인가요?
A6 NO!
WHY? 메이크업을 지우는 것은 계면활성제의 역할입니다. 수소가 클렌징을 돕는 것이 아니기에 짙은 메이크업을 했다면 이중 세안을 하는 것이 안전하겠죠.

Q7 수소비누는 일반 클렌저나 비누보다 피부 자극이 적은가요?
A7 NO!
WHY? 수소가 거품의 형태에 관여하거나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지 않기 때문에 수소비누가 자극이 적을지는 알 수 없어요. 더불어 수소 말고도 제품에 함유된 다른 성분이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니 성분을 잘 살펴보세요.

Q8 수소비누가 여드름 완화에 효과적인가요?
A8 YES!
WHY? 여드름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그중 한 가지는 활성산소인데요. 활성산소가 과다하게 생성되면 체내 세포를 손상시켜 산화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이는 피부를 자극해 염증성 여드름을 유발해요. 수소비누로 피부 활성산소를 관리하면 자연스레 여드름도 완화될 수 있겠죠?

Q9 수소비누가 모낭염을 개선한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A9 YES!
WHY? 2번에서 답변했듯이 수소는 항산화뿐 아니라 항염증 작용도 합니다. 모낭염은 세균 감염에 의해 생기는 염증이기에 수소비누를 사용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어요.

Q10 좋은 수소비누를 선택하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A10
YES!
WHY? 수소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함유량이 가장 중요해요. 기체인 수소를 비누에 가두는 특별한 기술력이 필요하기에 이를 제대로 구현했는지가 중요합니다. 제품의 상세 페이지에서 이에 해당하는 내용을 찾아보고, 전 성분표도 꼼꼼하게 살피세요. 이때 평소 자극적이어서 피했던 성분이 있는지도 한 번 더 체크하면, 자신의 피부에 더 잘 맞는 수소비누를 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