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을 바라보며 먹는 것만으로도 체중 감소 효과가 있다? 거울만 있으면 되는 세상에서 가장 쉬운 거울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자.

식욕 감소

미국 센트럴 플로리다 대학의 아타 제이미 박사 연구팀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거울 다이어트가 체중 감소에 유의미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연구팀은 185명의 학부생에게 거울이 있는 방과 거울이 없는 방에서 초콜릿 케이크를 먹게 한 뒤 어떤 맛을 느꼈는지를 조사했다. 그 결과, 거울이 있는 방에서 초콜릿 케이크를 먹었을 때 케이크가 맛이 없다고 느끼지만, 거울이 없는 방에서 먹었을 때는 케이크를 맛있게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콜릿 케이크 등과 같이 건강에 좋지 않음 음식을 먹을 땐 왠지 모를 죄책감이 드는데,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면 살찌는 음식을 먹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돼 심리적 불편감을 느끼게 되고 이는 음식에 대한 만족감과 식욕을 떨어트리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정크푸드를 먹을 때 거울을 보며 먹는다면 식욕이 감소해먹는 양을 줄어들며 건강하지 못한 음식보단 건강한 음식을 선택하거나 직접 차려 먹을 가능성이 커진다. 

식사 예절 개선

누군가와 함께 식사를 할 때보다 혼자 밥을 먹게 되면 아무래도 심리적 긴장감이 사라져 밥을 더 많이, 더 빨리 먹게 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아무렇게나 대충 차려 먹게 되고, 식사 애티튜드도 신경 쓰지 않아 지저분하게 먹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보면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좀 더 정돈된 모습을 보이고자 하게 된다. 이는 식사 시간에 정성과 시간을 들이게 되고 천천히 꼭꼭 씹어 먹게 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흘리며 먹지는 않는지, 쩝쩝거리며 먹진 않는지, 등을 굽히거나 좋지 않은 자세로 먹진 않는지 등 자신의 식사 애티튜드를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다. 

식사 만족도 증가

거울을 바라보면서 밥을 먹게 되면 거울 속 자신의 모습을 관찰하느라 다른 일을 할 새가 없다. TV, 핸드폰 등을 볼 수 없으니 자연적으로 음식과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게 된다. 음식에서 나는 아삭한 소리와 그것을 씹을 때의 자신의 모습, 그리고 혀에서 느껴지는 맛 등 오감으로 음식을 느끼며 교감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지켜보게 되는 것이다. 이는 미각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며 식사에 대한 만족도가 더 커져 군것질이 줄어들고, 가짜 배고픔이 사라지게 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