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ITED-LESS / 이학주
이학주는 마지노선이 없다고 말했다. 예민함을 간직하려면 좀 둔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웃음으로.
종일 우중충한 금요일이네요. 지금 어때요?
컨디션이요? 우중충이고 금요일이고 뭐 이런 거 생각할 겨를도 없이 정신없이 지나온 것 같아요. 살면서 한 번도 입어본 적 없는 옷을 다 입어본 것 같아요.
2022년 남성복 최신 트랜드가 바로 ‘치마’랍니다. 스테판 쿡과 프라다를 준비했어요. 혹시 오늘 일을 후회해요?
아뇨. 제가 두려움이 좀 많은 편이거든요. 그래도 이런저런 작품을 많이 경험하면서 배운 게 있어요. 작품 속에서 원래 나랑 좀 다르거나 낯선 모습으로 확 변해야 하는 순간들이 많았어요. 하기 전엔 좀 그런데 막상 하고 나면 대체로 결과가 좋았어요. 오늘 화보도 그런 것 같고요. 실패해도 상관없어요. 뭐 어쩌겠어요.
정신이 좀 들어요? 오늘 찍은 사진을 쭉 보니까 어때요?
원래 그냥 이런 후드티에 편한 운동복 바지만 입는 사람인데 패션 잡지나 런웨이에서나 보던 옷을 입어봐서 신기해요. 옷을 그렇게 입으니까 스치듯 본 런웨이 이미지가 순간 떠오르기도 하고요. 잠깐 다른 세계에 다녀온 것 같은 느낌도 들어요. 재미있었어요. 본 적 없는 제 모습이 여기 있는 것 같아요.
2021년에 공개된 작품이 <싱크홀>, <마이 네임>,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 <연애 빠진 로맨스>, 이제 막 시작한 <공작 도시>까지 이어져요. 그야말로 소처럼 일했네요.
뭔가 많긴 한데 제 분량이 되게 많거나 오랫동안 촬영한 작품은 없어요. 그래서 여러 작품을 할 수 있었던 거예요. 기회가 닿으면 어느 곳이든 가보고 싶은 마음이 제 안에 있는 것 같아요. 무섭긴 하지만.
뭐가 무서워요?
너무 잠깐만 나오는 것도 부담스럽고, 너무 오래 나와도 부담스러운 마음인데 어쨌든 저는 이 일을 오래 하기로 마음을 먹었거든요. 어느덧 삼십대 중반인데 나이나 경력에 비해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너무 정리가 안 된 삶을 사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있어요. 뭐든 경험을 쌓으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넣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기회가 되면 뭐든 다 했던 것 같아요. 안정이라는 게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그렇게라도 하면 좀 안정적일 수 있지 않을까. 멋지게 해내는 걸 증명해 보이고 싶은 마음도 있고요.
조바심 같은 걸 느껴요?
조바심은 없어요. 조바심은 아니고요. 어떻게 하면 일을 오래 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거예요. 잘되는 걸 생각하는 건 또 아니에요. 그냥 좀 무섭고, 제가 그릇이 좀 작은 편이거든요. 소심하고요. 타고난 성향인 것 같아요.
그래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뭐예요? 포기할 수 없는 거.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는 게 제일 중요해요.
좀 헷갈리네요. 적어도 오늘 촬영장에서 당신의 모습과 태도는 부끄러움이나 무서움을 모르는 사람처럼 보였거든요.
하나씩 하나씩 만나게 된 역할을 통해서 저를 발견하고 이끌어주는 사람들을 만나게 됐어요. 그 결과가 대체로 좋았죠. 그럼 어디 한번 그 사람들을 온전히 믿어보자 그런 생각을 하게 됐어요. 요즘 특히 더 그런 것 같아요.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의 도움과 영향을 많이 받았거든요. 오늘도 일단 믿고 가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게 중요해요. 지금 제 목표는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거니까요.
커리어의 기승전결이 있다면 어디쯤인 것 같아요?
‘기’의 끝자락 정도 아닐까요? 제가 이 일을 한 지 이제 10년 정도 됐거든요. 아직도 시작 단계라고 말하는 건 좀 창피하고요. ‘기’의 끝자락이 맞는 것 같아요.
요즘은 어떻게 지내요?
<공작 도시>가 방송되기 시작했지만, 촬영은 이미 다 끝났어요. 다음 작품을 기다리면서 잠깐 시간이 생겼는데요. 정리하면서 되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그런 마음이 있어요. 이제 기승전결의 ‘승’으로 넘어가야 할 때인 것 같아서요. 정리해야죠. 앞으로 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 같아요? 감이 막 와요?
아무래도 다음 작품을 함께할 감독님께 달린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함께하는 배우들에게 달린 문제고요. 제가 믿게 될 사람들이고, 저에게 조언해줄 사람들이니까요.
흐르는 대로 물살에 몸을 맡길 생각인가요?
그렇게 흘러가는 대로 두고 싶어요. 노력하고 있습니다.
웃는 얼굴과 웃지 않는 얼굴 사이의 정서적 격차가 너무 커요. 그거 알아요?
별 생각이 없었는데 주변에서 그런 이야기를 해주시더라고요. 웃는 얼굴이랑 안 웃는 얼굴이 되게 다르다고요. 그래서 알게 됐어요. 아 다르구나.
그런 자기 얼굴을 보면 어때요?
제 얼굴에 굉장히 만족하면서 살고 있어요.(웃음) 자존감이 높은 편인지 외모에 불만을 품고 있진 않아요. 웃는 얼굴이 좋다는 말을 듣고 잘 웃으려고 노력을 해봤는데 이상하더라고요. 그래도 노력하면 되겠지 싶어서 열심히 노력해봤는데 그래도 이상하더라고요. 그래서 포기했어요. 웃길 때 웃고 안 웃길 땐 안 웃는 것으로 그렇게 정리했어요. 저는 진짜 웃길 때만 웃어요. 진짜. 억지로 웃으면 이렇게 돼요.(웃어 보이며)
방금 그 웃음 진짜 어색했어요.
완전 가짜 웃음?(웃음) 보니까 웃는 상태를 만드는 게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웃을 수 있는 상태요. 웃을 수 있는 상태가 어떤 상태인지, 그 상태를 만들 수 있다면 웃을 수밖에 없어요. 그 상태를 기억해놓으면 웃음이 필요할 때 딱 웃을 수 있어요. 정서를 기억하는 거죠. 울음도 똑같아요. 웃음이든 울음이든 다 같은 감정이니까.
* 전체 인터뷰와 화보는 <얼루어 코리아> 2022년 1월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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