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의 계절이건만 울긋불긋한, 오톨도톨한 등여드름이 나를 초라하게 만든다. 첫째도, 둘째도 청결이 중요한 등여드름 관리법.

 

요즘 SNS 피드 광고에서 유난히 백리스 원피스가 눈에 띈다. 멀리 여행은 못 가도 이 원피스만 입으면 휴양지 기분은 낼 수 있다. 하지만 조금만 방심해도 등에 오톨도톨 생겨나는 여드름, 일명 ‘등드름’이 올라와, 백리스는커녕 살짝 파인 톱도 못 입게 된다. 더군다나 그대로 방치해 크고 염증이 심해진 여드름은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여드름은 얼굴은 물론 등, 가슴, 두피 등 피지선이 분비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생길 수 있다. 등여드름은 얼굴에 생기는 여드름과 마찬가지로 과도한 피지 분비, 청결하지 못한 모공 상태, 모공을 막는 과도한 각질 등이 원인이 된다. 특히 등은 피지선이 넓게 분포되어 있고 피부가 얼굴보다 두꺼운 만큼 피지가 더 깊숙이 자리 잡게 되어 염증이 생기기 쉽다. 원인은 의외로 우리 일생생활의 습관과 연관이 있다. 샤워할 때 보디워시나 샴푸, 컨디셔너 등의 제품을 깨끗이 씻어내지 않아 잔여물이 남을 경우, 거친 질감의 옷에 피부가 닿아 자극받았을 때, 스트레스와 피로 등으로 피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등이다. 등은 육안으로 쉽게 확인하기 어렵다 보니 관리가 소홀해지기 쉬운데, 등여드름은 재발이 잦고 심해지면 흉터로 남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등여드름 관리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청결이다. 등여드름이 신경 쓰인다고 손으로 자꾸 만지거나 잡아뜯는 행동은 삼갈 것. 손에 묻어 있는 세균에 상처가 감염되어 덧나거나 염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 등여드름이라고 해서 다른 여드름과 치료 방법이 다른 것은 아니다. 이미 생긴 염증은 주기적인 압출을 통해 제거하고, 각질이 모공을 막지  않도록 스킨 스케일링과 필링으로 묵은 피지와 각질을 관리하는 등 얼굴에 난 여드름과 기본 관리 방법은 동일하다. “증상의 지속적인 재발을 막으려면 여드름 발생의 주원인인 피지선을 제거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간단한 여드름 치료로 해결되지 않을 정도로 증상이 심각하다면 빛과 고주파 열에너지를 이용해 선택적으로 피지선을 파괴하는 더마아크네 등 레이저 시술을 받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샤인스타의원 김동현 대표원장의 설명이다. 이미 생긴 여드름 자국이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면 다크스팟을 제거하는 레이저 토닝이나 혈관레이저를 병행할 수 있다. 홈케어 역시 중요하다. 아무리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평소 꼼꼼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등여드름이 재발하기 쉽기 때문이다. 자극 없이 사용감이 순한 필링제로 과도한 각질이 쌓이지 않도록 수시로 관리하고, 땀을 많이 흘린 날은 반드시 샤워를 해 청결한 피부 상태를 유지할 것. 특히 목욕이나 샤워할 때 사용하는 보디용품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충분히 헹구는 것도 중요하다. 샤워 후 바르는 모이스처라이저 역시 오일리한 성분은 삼가고 수분 공급에 초점을 맞춘 가벼운 질감의 제품, 항염 및 트러블 진정 효과가 있는 티트리 성분, 각질을 제거하는 AHA, BHA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를 것. 손이 닿지 않는 곳까지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는 미스트 타입도 편리하게 수분 공급을 할 수 있어 좋다. 기름진 음식이나 너무 단 음식, 밀가루 음식 섭취, 음주와 흡연 등 피지 분비를 촉진하는 습관도 개선하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꼭 끼거나 피부에 자극이 되는 합성 소재의 옷을 입는 것도 피할 것.

 

닥터자르트의 컨트롤 에이 티트리먼트 바디 미스트
실리카 성분이 과잉 피지를 흡착해 피부를 보송하고 산뜻하게 유지하는 미스트. 알칼리성을 띠는 트러블 부위에만 작용해 자극이 적다. 120ml 1만9천원.

 

까띠에 by 온뜨레의 그린 클레이 레디 포 유즈
탁월한 피부 치유력을 지닌 그린 클레이 성분이 피지를 흡착해 피부 속 더러움과 독소를 제거하는 워시오프 타입 마스크. 100ml 1만원.

 

이솝의 시트러스 멜란지 바디 클렌저
피부 정화 효과가 뛰어난 비터오렌지잎, 잔가지 오일 등의 에센셜 블렌드를 함유해 피부를 깨끗하게 닦아주고 상쾌하게 마무리된다. 500ml 5만5천원.

 

닥터지의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바디 미스트
AHA, BHA, PHA 콤플렉스가 모공과 피지, 각질을 케어해 트러블을 매끈하게 진정시켜준다. 쿨링 효과가 탁월하다. 155ml 1만9천원.

 

에이솔루션의 트러블 포커스 젠틀 클렌징 폼
부드럽고 촘촘한 거품이 일어 과잉 피지와 노폐물을 흡착하고 살리실산 성분이 각질을 제거해 여드름성 피부를 완화하는 클렌저. 150g 1만5천원.

 

클라뷰의 그린 펄세이션 티트리 케어 바디 스프레이
칙칙 뿌리기만 하면 넓은 부위의 피부 고민을 진정시키는 바디 스프레이. 티트리, 진주의 진정&쿨링 효과가 뛰어나다. 100ml 1만3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