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선미의 핵심 하체 순환을 위한 4가지 솔루션

“우리 집안은 다리가 다 이래.” “나는 하체에만 살이 쪄.”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이라서.” 등 코끼리 다리가 된 이유는 다양하지만, 모두 하체 순환 문제로 귀결된다. 그런데 이 하체 순환, 도대체 어떻게 해야 좋아지는 걸까?

성인 여자라면 대부분 다리가, 특히 종아리가 땡땡하게 붓는 것을 경험해보았을 것이다. 다리 부종이 지속되면 다리가 저리거나 쥐가 나기도 하고, 증상이 심해질 경우 하지 정맥류로 발전하기도 한다. 만성 부종, 하지 정맥류, 하체 비만은 주로 여성에게서 나타난다. 생리와 임신을 위한 여성호르몬의 작용 때문인데, 이렇게 하체에 차곡차곡 쌓인 지방이 하체 부종의 가장 큰 원인이다. 이 밖에 셀룰라이트, 수분 정체, 림프 순환 저하 등이 부종의 원인이다. 또,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는 등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생활 습관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부종이 만성이 되면 살인지 부은 건지 구분이 되지 않기도 한다. 이때 사람들이 흔히 하는 실수가 무턱대고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가 생긴다. 다이어트를 위해 근력 운동을 과하게 한다거나 단백질만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하체가 더 비대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슬림한 다리를 만들려면 체중을 줄이는 것보다 부종을 줄이는 것이 먼저다. 또 근력 운동보다는 근육을 부드럽게 푸는 스트레칭이, 스트레칭 이전엔 하체 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터질 듯 부푼 허벅지, 종아리, 발바닥이 아기 엉덩이처럼 말랑말랑해졌을 때 비로소 부종과 지방을 없애고 매끈한 각선미를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하체 순환 솔루션 4

잃어버린 각선미를 되찾거나 발굴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하체 순환! ‘하비족’ 사이에서 소문난 하체 순환 방법 4가지를 소개한다. 모두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방법이고, 어렵지 않다. 하체 부종이 심한 에디터의 후기도 참고해볼 것.

1 다리 마사지 기기
다리 마사지 기기는 림프 순환과 혈액 순환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준다고 인정받아 병·의원에서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강한 압의 수기 경락 마사지가 다리 피하층과 근막층에 손상을 줄 수 있듯, 너무 강한 세기로 사용하지 않길 권한다. 특히 초음파를 이용한 기기를 자주 사용하면 오히려 해당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EDITOR’S COMMENT 시간을 따로 내는 것이 부담스러워 사무실에 두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찾았다. 앱스토리에서 1세대 마사지기 세븐라이너와 비슷한 생김새의 브람스 N스툴 마사지 기기를 발견해 하루에 한 번씩 일주일간 사용해봤다. 강한 압의 수기 마사지에 익숙한 탓인지 시원하다는 느낌은 적었지만, 즉각적인 종아리의 단단함을 푸는 데는 손색없었다. 효과 ★★★

2 젠링
요가, 필라테스, 마사지, 홈트 등 다양한 운동에서 요긴하게 활용되는 소도구. 젠링은 괄사처럼 활용해 마사지를 하거나, 운동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또 종아리에 끼우는 것만으로도 종아리 근육을 자극할 수 있어 최근 꾸준히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젠링을 활용한 운동은 근력 운동보다는 스트레칭에 가까운 뭉친 근육을 푸는 동작 위주라 특히 하체 순환에 적합하다.
EDITOR’S COMMENT 사용법만 잘 숙지하면 고가의 마사지 기구 부럽지 않을 듯.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하체를 문지르고, 밟고, 종아리에 끼웠더니 경락 마사지보다, 마사지 기기를 사용했을 때보다 근육이 시원하게 풀리는 느낌이었다. 효과 ★★★★

3 의료용 압박스타킹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하지 정맥류나 림프 부전 환자의 순환에 도움을 주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정맥 림프 기능 부전으로 생긴 부종에는 큰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반면 살이 딱딱하고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한 지방형 셀룰라이트를 지닌 사람이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면 미세동맥 순환의 흐름이 나빠져 셀룰라이트가 악화될 수있으니 조심하도록 한다.
EDITOR’S COMMENT 갑자기 체중이 늘긴 했지만, 에디터의 하체 부종의 원인은 수분 정체였던 것 같다. 압박 스타킹을 신자마자 종아리에 에어컨 바람이 닿은 듯 시원하고 다리가 가벼워 걷기도 수월했다. 몇 번 손빨래하고 나니 조이는 세기가 줄어 효과가 덜하긴 하지만, 앞으로 꾸준히 착용하려 한다. 효과 ★★★★★

4 족욕이나 반신욕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추천하는 방법. 몸을 완전히 담그는 것이 아니라 반만 담그는 것이 포인트다. 신체의 온도 차가 클수록 혈액 순환이 빨라져 신체 구석구석 세포에 산소가 공급되고 노폐물이 빠르게 배출된다. 하체뿐 아니라 전신, 얼굴의 부종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낸다. 족욕도 괜찮지만, 반신욕의 효과가 더 확실하다.
EDITOR’S COMMENT 반신욕을 한 듯 전신이 훈훈해지고 손발이 데워져, 다리 부종이 없을 때도 종종 족욕을 하곤 했다. 종아리가 뭉쳤을 때 해보니 전에 알던 효과 외에 단단했던 종아리 알의 긴장이 풀어지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스트레칭이나 젠링 마사지 전후에 하면 효과가 배가 될 것 같다. 효과 ★★★

하지 정맥류 체크 리스트
본인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3개 이상이면 하지 정맥류일 가능성이 높다. 의심될 경우 전문의와 상의해볼 것.

다리가 온종일 무겁다
마사지를 받아도 부종이 좋아지지 않는다
다리가 저려서 잠이 깨곤 한다
발바닥이 쑤시고 열이 느껴진다
하지 정맥류 가족력이 있다
다리의 혈관이 비치거나 이따금 튀어나온다

    에디터
    이정혜
    일러스트레이터
    OUNG
    도움말
    김세현(린클리닉 원장)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