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를 금세 매끄럽게 해주는 데 소금과 설탕만 한 재료는 없다. 입욕제와 스크럽제 부문에서는 특히 소금과 설탕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소금과 설탕, 둘은 맛이 다르다는 것 외에 각각 피부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
1 에이바이봄의 라벤더 릴렉싱 바디 솔트. 호주 청정 해수지역의 크리스털 미네랄 시솔트와 라벤더가 함유되어 신진대사를 돕고 피로를 풀어주는 입욕 소금. 350g 3만3천원. 2 클라란스의 토닉 바디 폴리셔. 천연 소금 성분이 피부에 바르는 즉시 녹아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한다. 200ml 5만2천원. 3 오늘의 배스 솔트 라벤더. 남태평양 바다의 소금과 라벤더 오일로 만든 입욕 소금으로 피부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심신을 안정시킨다. 190g 6천9백원. 4 디오가닉퍼머시의 디톡시파잉 씨위드 배스 소크. 해초, 천일염, 유칼립투스 성분의 입욕 소금으로 몸속 독소를 배출하고 부기를 줄인다. 325g 16만5천원. 5 폴크솔트의 크리스탈 플레이크 시트론. 시트론 허브가 들어간 플레이크 모양의 소금으로 음식에 넣어 장식하면 좋다. 125g 1만6천5백원. 6 잎스네이처의 모로코 아르간 솔트 인 오일 바디스크럽. 미네랄 성분을 함유한 소금과 아르간 오일이 함유된 보디 클렌저 겸용 보디 스크럽으로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200g 3만2천원. 7 몰튼 브라운의 씨모스 스트레스 릴리빙 하이드로속 입욕제. 우디향의 입욕 소금으로 사해 소금과 해조류 추출물이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한다. 300g 5만원. 8 아베다의 수딩 아쿠아 테라피. 사해 소금 성분이 온천욕을 하는 듯한 효과를 주는 입욕 소금으로 지친 피부를 진정하고 수분을 공급한다. 450g 5만원.
Salt
스크럽 제품의 단골 성분은 소금과 설탕이지만 소금과 설탕이 피부에 작용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무기물의 효과가 다르다는 것이다. 칼슘, 마그네슘, 칼륨, 구리, 철 등 미네랄이 월등히 풍부한 소금은 피부의 염증을 제거하는 데 탁월하고 삼투압 효과로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며 부기를 완화한다. 이런 효과 때문에 소금은 노폐물이 축적되기 쉬워 쉽게 붓고 거친 보디 피부를 위한 스크럽제나 입욕제 원료로 많이 쓰이는 것이다. 소금입자는 설탕입자보다 크고 거칠기 때문에 특히 굳은 살을 부드럽고 매끄럽게 하는 데 적격이다.
입욕 소금을 사용할 때
해독 작용에 집중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주 1회만 사용한다. 매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피부에 자극이 되니 삼가고, 소금을 바르고 씻어낸 후에는 피부가 자극받고 수분이 빠져나갈 수 있으니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보습력이 우수한 보디 오일이나 크림을 충분히 바른다.
1 엘리샤코이의 밀크 카카오 블랙 슈가 스크럽. 건성 피부의 각질과 블랙헤드를 동시에 제거하는 흑설탕 페이스 스크럽. 70g 2만2천원. 2,6 딘앤델루카의 레드 슈가와 퍼플 슈가. 반짝이는 입자를 가진 원색의 컬러 식용 설탕으로, 음식을 장식하면 더욱 돋보인다. 각각 205g 1만2천5백원. 3 스킨푸드의 블랙슈가 마스크 워시오프.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흑설탕 추출물이 담겨 있는 워시 오프 타입의 마스크로 묵은 각질을 쉽게 제거한다. 100g 7천7백원. 4 프라이멀 엘리먼트의 바디스크럽 슈가휩 시트러스 멜론민트 by 스킨알엑스. 휘핑 크림 같은 질감의 설탕 성분 크림이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한다. 283g 3만5천원. 5 아이소이의 불가리안 로즈 인텐시브 슈가 스크럽. 작은 설탕 결정체와 불가리안 로즈 오일 성분이 섞여 있어 얼굴과 입술의 묵은 각질과 피지를 부드럽게 한다. 입술에도 사용 가능하다. 60g 3만4천원. 7 디오가닉퍼머시의 씨위드 레몬 앤 유칼립투스 바디 스크럽. 미네랄과 아미노산 성분이 피부 탄력을 높이고 각질을 제거하는 설탕 베이스 스크럽이다. 400g 18만3천원. 8 프레쉬의 브라운 슈가 바디 폴리쉬. 갈색 설탕 성분이 과다 피지선을 진정하고 피부 표면의 유해 성분과 각질을 자연스럽게 제거한다. 400g 10만5천원.
Sugar
설탕알갱이는 소금보다 미네랄 성분이 적고 각질제거 효과는 떨어지지만 뜨거운 물에 쉽게 녹고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미세하고 고운 설탕 스크럽은 모든 피부 타입과 피부 컨디션에 맞는 부드러운 각질제거제로 각광받고 있다. 사탕수수자체에 영양분이 많고 특히 설탕 속 글리콜산은 유해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고 피부의 신진대사, 보습까지 중요한 역할을 해낸다. 그러나 설탕 속 당의 가장 놀라운 효과는 피부 세포에 작용해 세포를 활성화해서 결국 피부 탄력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피부 타입별 슈가 스크럽 사용법
건성 피부 설탕알갱이가 녹을 때까지 천천히 살살 마사지한 후 2~3분간 놔둔 후 물로 세안한다. 지성 피부 스팀타월로 모공을 충분히 열고 딥 클렌징 후 사용한다. 피부의 각질과 블랙헤드 상태에 따라 1주일에 2회 정도 사용한다. 복합성 피부 피지 분비와 각질 생성이 왕성한 이마, 코, 턱을 지나는 T존 부위를 집중적으로 마사지한다. 민감성 피부 피부를 물로 적신 후 알갱이가 느껴지지 않는 고운 스크럽제로 30초를 넘지 않게 살살 마사지하고 물로 닦아낸다. 설탕입자가 느껴질 경우 손에서 녹이면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