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 밖은 위험해’라며 운동을 멀리하기에 겨울은 너무 길다. 밴드를 활용하면 실내에서 효과적인 근력운동이 가능하다. 필라테스 강사 이은형이 탄탄한 보디라인을 만드는 동작과 몸매 관리법을 말한다.

 

be-탄력있는 몸매를 위하여

브라톱과 레깅스는 나이키(Nike). 운동화는 모델 소장품.

운동량이 적어지는 겨울에는 근육량이 더욱 중요해진다. 근육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보다 많은 칼로리를 태우기 때문에 몸매 유지에 좋고, 체온이 높아져 면역력 또한 강해지기 때문이다. 고무 소재의 탄력 밴드를 활용하면 집에서도 손쉽게 근력 운동을 할 수 있다. 휴대가 간편해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고, 조금만 움직여도 맨손으로 스트레칭하는 것보다 운동 효과가 2~3배 높다는 사실! 필라테스를 통해 허리 디스크를 완화하고 체형이 바뀌었다는 강사 이은형은 밴드 필라테스의 장점을 이렇게 말한다. “맨몸 운동을 오래 하다 보면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간단한 기구를 사용하면 맨 몸으로 움직이기 힘든 부위를 자극할 수 있고 운동 효과도 높아요. 특히 밴드를 이용 한 동작은 근력을 키우고 몸을 유연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이에요”. 필라테스로 인해 몸도마음도 좀 더 단단해졌다는 이은형이 말하는 필라테스의 즐거움과 몸매 관리 노하우.

Q 승무원으로 일했다고 들었어요.
승무원 일을 하면서 건강이 나빠져 그만두고 일반 회사에 근무했는데, 허리 디스크 진단을 받게 됐죠. 그래서 모든 일을 그만두고 허리 디스크 치료를 위해 필라테스에 집중하기 시작했어요. 필라테스로 변화하는 스스로를 보며 강사가 되어야겠다고 결심했죠.

Q 필라테스를 하면서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복근이 생기고, 코어가 건강해지면서 몸의 균형을 찾게 됐어요. 허리 디스크는 완치되지 않았지만 꾸준히 필라테스를 하면서 척추 쪽 근력이 늘어나 통증이 많이 완화됐어요. 또한 키가 크고 허리가 긴 편이라 자세가 구부정하고 오자형 다리였는데 자세도 많이 개선됐죠.

Q 하루 운동량이 얼마나 되나요?
1:1 수업을 많이 하는데, 수업을 할 때 운동량이 많은 편은 아니에요. 그래서 따로 운동을 하죠. 일주일에 세 번 정도 운동을 하는데 한 시간 이상 두 시간 미만 정도 필라테스를 해요. 아침, 저녁으로 스트레칭도 빠뜨리지 않고 하고 있어요. 가벼운 스트레칭만으로도 뭉친 근육을 풀수 있거든요.

Q 하체 비만이었다고 했는데 하체 비만 탈출을 위한 조언을 부탁해요.
하체 비만의 경우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부종이 생긴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고관절을 풀어주는 게 가장 중요하죠. 특히 허벅지가 발달한 하체 비만의 경우 엉덩이 근육을 강화해 허벅지 근육이 발달하는 것을 완화해야 해요.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운동으로는 스쿼트가 있는데, 스쿼트를 할 때도 허벅지뿐만 아니라 엉덩이에 자극이 오도록 해야 더 효과적이에요.

Q 식단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건강한 음식 위주로 포만감이 들게 먹는 편이에요. 아침과 점심에는 수업 때문에 고구마, 닭가슴살 위주로 먹고 저녁에는 현미밥과 생선구이, 야채를 즐겨 먹어요. 튀김이나 흰쌀 밥은 거의 먹지 않고 밀가루는 정말 가끔 먹는데, 호밀이나 통밀 빵을 소량 먹어요.

Q 당신만의 다이어트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처음부터 무리한 식단조절을 하지 마세요. 다이어트를 금방 포기하게 만드니까요. 처음에는 식사량을 2/3 정도로 줄이고 그 힘으로 운동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효과적이죠. 식단에서 튀기거나 자극적인 양념의 음식을 제외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아요. 식단 일기 혹은 운동 인증 샷을 찍는 것을 추천해요. 매일 일기를 쓰거나 사진을 보면서 변화를 몸소 체험하면 식욕이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죠.

Q 운동복을 고르는 기준이 있나요?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타이트한 옷은 운동을 하기 불편하죠. 근육을 잡아주되 탄력이 좋은 소재를 고르세요. 상체를 움직이는 동작도 많기 때문에 브라톱도 착용하는 게 좋아요. 러닝할 때처럼 압박이 심할 필요는 없지만 가슴을 적당히 잡아주되 숨쉬기 불편하지 않은 브라톱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