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걷는다고 무조건 살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잘 걷는 것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제대로 걸어야 살도 잘 빠진다는 사실! 체중 조절에 효과적인 걷기 방법을 소개합니다.

 

빠르게 걷기

심박수는 높여야 대사량이 증가해 체지방이 태워집니다. 걷는 속도가 빨라질수록 에너지 소모량이 증가하므로, 숨이 찰 정도로 아주 빠르게 걸어야 효과적입니다.

 

앞꿈치에 힘주고 걷기

걸을 때 뒤꿈치보다 앞꿈치에 힘을 주는 것이 좋아요. 발가락에 힘을 주면서 땅을 뒤로 미는 느낌으로 걸어주세요. 앞꿈치를 많이 사용하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주변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체중을 많이 받는 발목 근육 발달에도 좋아요. 실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뒤꿈치를 살짝 올려 걸어줄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에너지가 53% 더 사용된다고 합니다.

 

보폭 넓혀 걷기

보폭을 넓게 벌려 걸어주면 발과 다리 근육이 더 많이 사용돼 운동 효과가 더 커져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집니다. 평소보다 보폭을 10cm 더 넓게 걸어주세요.

 

바른 자세로 걷기

옆모습을 거울로 비춰 볼 때 등이 곧게 뻗어 있는 상태로 걸어주세요. 목과 머리 부분이 바로 펴져 있어야 하며, 목을 세워 시선을 올리고 턱은 당기고 엉덩이는 빠지지 않도록 허리를 세우고 걸어야 합니다. 팔은 90도 정도 구부려 동작의 움직임을 크게 하고 다리 동작과 반대가 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