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운동이 누구에게나 좋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 몸 상태별로 확인하는 운동 권장 시간대.

 

불면증

불면증을 앓고 있다면 아침 운동이 좋습니다. 아침 운동을 하기 위해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면 밤에 잠을 잘 잘 수 있기 때문이죠. 밤에 운동하면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어 잠에 들기 어려우니 잠들기 최소 4시간 전에는 운동을 중단할 것.

 

천식

천식 환자라면 아침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의 체온은 오전 4~8시에 가장 낮아지는데 바깥 기온도 차갑고 건조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교차가 큰 시간대를 피해주세요.

 

관절염, 디스크

류마티스성 관절염이나 허리디스크 환자라면 아침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자고 일어난 직후에는 관절과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운동을 할 경우 통증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우울증이 있다면 새벽 혹은 아침 운동이 좋습니다. 아침의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운동을 하면 뇌에서 아드레날린이 분비돼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침 햇살을 받으면 세로토닌이 분비돼 안정감과 행복감을 느끼도록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심장질환이나 고혈압이 있는 경우라면 새벽 및 아침 운동을 삼가할 것. 새벽에는 심장 박동수나 혈압을 조절하는 자율신경계가 가장 활발해지데, 호흡이 가빠지는 운동을 하게 되면 심장마비와 같은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