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화장품이라면 안 쓰고는 못 배기면서도 유독 마스카라만큼은 늘 쓰던 제품, 늘 바르던 방법을 고수하는 이들이 많다. 당신의 메이크업에 즐거움을 더할 수 있는 최신의 마스카라 사용법을 이야기한다.

뷰티 트렌드에 민감한 한국 여자들이 마스카라는 하나만 고집한다고? 믿을 수 없겠지만 사실이다. “립스틱이나 섀도 같은 색조 제품과 달리 마스카라는 한 가지 제품을 재구매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에요. 내 눈에 맞는 제품이다 싶으면 모험을 하는 대신 사용하던 제품을 고집하는 거죠.” 브이디엘 마케팅팀의 김가영 매니저의 설명이다. 시즌마다 새로이 선보이는 색조 제품과 달리 마스카라는 십여년 넘게 장수한 베스트셀러 제품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또한 마스카라 재구매율이 높다는 것은 마스카라에 대해 기대하는 바가 세월에 따라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서양 여성에 비해 아시아 여성은 눈매가 좁고, 짧고 직모인 속눈썹을 가지고 있어 컬링과 볼륨, 롱래시 중 하나의 기능이 강조된 제품보다는 세 가지 기능을 두루 갖춘 제품을 선호해요”. 크리니크의 나한나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설명이다. “마스카라로 눈매를 더 입체적이고 또렷하게 만들고 싶어 하지만 그렇다고 인형처럼 과장되게 부풀린 속눈썹을 원하는 것은 아니에요.” 메이블린 뉴욕 마케팅팀의 우현주 매니저의 말이다.

이처럼 타고난 듯 자연스러운 것을 선호하는 요즘 트렌드는 속눈썹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맥의 변명숙 수석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적당히볼륨 있고, 자연스럽게 컬링된 긴 속눈썹을 이상적으로 꼽아요. 속눈썹이 쉽게 처지다 보니 워터프루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은 편이죠”라고 말한다. 하지만 속눈썹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는 달리 마스카라 종류에 따른 차이점이나 사용법에 대한 이해는 많이 부족한 편이다. 마스카라를 발라도 눈에 띄는 효과가 없고, 눈 밑에 까맣게 묻어난다면 잘못된 마스카라를 쓰고 있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쓰고 있다는 증거다. 마스카라의 브러시별 특성을 잘 알고, 그에 맞는 사용법만 제대로 익혀도 메이크업 아티스트 못지않게 속눈썹을 연출할 수 있다.

전문가의 마스카라 사용법
톱 메이크업 아티스트에게서 배우는 색다른 마스카라 사용법.

검은색 마스카라와 갈색 마스카라를 함께 사용한다
두 가지 색상의 마스카라를 사용하는 것은 메이크업 아티스트 사이에서는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속눈썹 뿌리부터 4분의 3지점까지는 검은색 마스카라를 바르고, 나머지 끝부분에는 갈색 마스카라를 발라요. 이렇게 하면 속눈썹이 자연스럽게 굵고 길어보이거든요.” 메이크업 아티스트 톰 페슈의 말이다.

여러 개 마스카라를 동시에 사용한다
마스카라 종류에 따라 기능이 다 다르므로 완벽한 속눈썹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두세 종류의 마스카라가 필수다. “위쪽 속눈썹 가운데에는 래시 마스카라를, 안쪽 속눈썹과 아래 속눈썹에는 브러시가 얇은 마스카라를 사용하고, 속눈썹을 한올한올 나눠 감싸는 마스카라로마무리해요.” 메이크업 아티스트 패티 듀브로프의 설명이다.

아래 속눈썹에는 마스카라 솔 대신 메이크업 브러시를 이용한다
아래 속눈썹에 완벽하게 마스카라를 바르기란 정교한 아이라인을 그리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일이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질리안 뎀시는 마스카라 솔 대신 아주 작은 팬 브러시에 마스카라액을 묻혀 바르라고 조언한다.

아이 리무버 대신 트럼프 카드를 활용한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맬리 론칼은 마스카라를 바를 때 트럼프 카드를 이용한다. “속눈썹 라인에 맞춰 트럼프 카드를 아치 모양으로 잘라요. 속눈썹 뒤에 대고 마스카라를 바르면 뭉칠 염려도 없고, 눈두덩에 묻지 않아 속눈썹을 깔끔하게 연출할 수 있죠.”

마스카라 좀 바른다는 이들도 가끔씩 저지르는 실수 5가지
1. 마스카라를 세 번 이상 덧바른다
일부러 뭉친 속눈썹을 연출하고자 하는 게 아니라면 마스카라는 최대 두 번만 덧바르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마스카라액은 두 번 덧바를 때 최적의 효과를 발휘한다.

2. 마스카라 솔을 넣었다 뺐다 한다
마스카라 솔을 통 안에 넣었다 뺐다 하는 동안 공기가 들어가 마스카라가 쉽게 굳는다. 굳은 마스카라를 사용하면 속눈썹이 쉽게 뭉치고, 가루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

3. 마스카라를 한번 구입하면 굳기 전까지 계속 사용한다
만약 지금 사용하고 있는 마스카라를 언제 샀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다면 휴지통에 버리는 편이 낫다. 오래된 마스카라액 속에 번식한 각종 세균이 속눈썹과 눈에 가려움증이나 충혈, 다래끼를 유발하기도 하니까. 마스카라 하나의 적정한 사용기간은 3개월 내외다.

4. 마스카라는 속눈썹 중간부터 바른다
오래된 마스카라가 아닌데도 눈가에 금세 번지고 눈썹도 축 처진다면 바르는 방법이 잘못됐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브러시가 큰 볼륨 마스카라를 애용한다면 확률은 99%에 가깝다. 속눈썹이 짧은 경우 브러시가 속눈썹 뿌리에 닿지 않아 마스카라액이 속눈썹 중간부터 발리기 때문이다. 마스카라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속눈썹 뿌리부터 발라야 한다.

5. 처음부터 과감하게 바른다
속눈썹 컬링이 완벽히 안 된 상태에서 마스카라액을 너무 많이 바르면 눈 주변에 마스카라액이 번지기 쉽다. 처음에는 가볍게 쓸어 올리듯이 바르고 덧바를 때 볼륨을 살리는 것이 좋다.

마스카라 사용설명서
볼륨, 롱래시, 컬링 등 기능도 모양도 다양한 마스카라의 특징과 올바른 사용법.

1. 빗 마스카라
촘촘한 빗 모양의 브러시는 속눈썹 뿌리부터 단단하게 올려 속눈썹이 오래도록 처지지 않는다. 빗처럼 속눈썹을 한올한올 분리하며 마스카라액을 바르기 때문에 속눈썹이 뭉치지 않아 깔끔해 보인다.

사용법 일자형 빗 날로 위아래 속눈썹 끝부분을 가볍게 빗고 유선형 빗 날로 위쪽 속눈썹의 뿌리부터 지그재그로 올린다. 브러시 끝으로 눈썹 전체를 가볍게 빗으면 뭉치지 않은, 자연스러운 속눈썹이 완성된다. 비디비치의 퍼펙트 마스카라 9.5g 3만5천원.

2. 당고 마스카라
당고를 닮은 나선형 브러시는 눈매의 굴곡을 따라 짧은 속눈썹부터 긴 속눈썹까지 마스카라액을 고르게 바른다. 브러시를 세로로 세워 사용해도 뭉침 없이 바를 수 있다.

사용법 브러시를 눕혀 속눈썹 뿌리에 밀착한 다음 지그재그 방향으로 빗어 올린다. 브러시를 세워 속눈썹을 아래에서 위로 한번 더 빗는다. 아이코의 커비 브러쉬 마스카라 8ml 2만4천원.

3. 비대칭 총알 마스카라
컬링과 렝스닝에 효과적인 폭이 좁고 촘촘한 브러시와 볼륨에 효과적인 폭이 넓고 숱이 적은 브러시가 섞여 있는 총알 모양의 비대칭 마스카라는 인형 같은 속눈썹을 연출한다.

사용법 브러시의 촘촘한 부분을 이용해 위로 살짝 잡아당기듯이 속눈썹 전체를 쓸어 컬을 만든다. 브러시의 폭이 넓은 부분을 이용해 속눈썹 뿌리부터 지그재그로 바르고, 속눈썹 결을 따라 한 번 덧바른다. 브러시가 크고 굵으면 볼륨 효과는 크지만 속눈썹 뿌리 부분까지 닿지 않을 수 있으므로, 속눈썹이 짧은 경우에는 브러시가 얇은 마스카라로 컬링을 먼저 한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로라 메르시에의 포 래쉬 마스카라 10.5g 3만8천원.

4. 솜털 마스카라
브러시에 솜털처럼 붙어 있는 검은색 파이버는 마스카라를 바를 때 속눈썹에 밀착돼 속눈썹 길이를 늘이는 역할을 한다. 깨끗하고 긴 속눈썹을 원할 때 사용하면 좋다.

사용법 브러시를 세로로 세워 속눈썹 한올한올에 파이버를 붙인다. 브러시를 눕혀 속눈썹 뿌리부터 끝까지 지그재그로 올린다. 브러시의 넓은 부분으로 속눈썹 끝부분을 가볍게 쓸어 올려 마무리한다. 메이블린 뉴욕의 래셔니스타 7ml 1만7천원대.

5. 타원 마스카라
중앙에서 끝으로 갈수록 두께가 점차적으로 얇아지는 타원형 브러시는 자연스러운 속눈썹을 연출하기에 제격이다. 볼록한 중앙부분은속눈썹을 올리는 데 효과적이며, 뾰족한 브러시 끝을 이용해 숨어 있는 짧은 속눈썹까지 꼼꼼하게 올릴 수 있다. 브러시 폭이 좁으면 속눈썹 뿌리부터 끌어올려 컬을 만들기 때문에 속눈썹이 쉽게 처지지 않는다.

사용법 브러시를 눕혀 속눈썹 뿌리에 대고 올린 다음 브러시를 세워 뾰족한 끝으로 속눈썹을 한올한올 빗어 볼륨을 더한다. 크리니크의 래쉬 파워 마스카라 6g 3만4천원.

6. 송충이 마스카라
고무로 만든 뾰족한 모가 송충이 털처럼 솟아 있는 마스카라는 속눈썹을 인조 속눈썹처럼 길고 도톰하게 만든다. 나일론 소재로 만든 마스카라에 비해 브러시 기둥의 둘레가 넓어 한 번에 발리는 마스카라액이 많아 숱을 많아 보이게 한다.

사용법 촘촘한 브러시 면을 이용해 속눈썹 뿌리부터 지그재그로 바르고 완전히 마르기 전에 숱이 적은 브러시 면을 이용해 한 번 덧바른다. 속눈썹 전체를 가볍게 빗질하듯 쓸어 올리면 볼륨이 더 살아난다. 브이디엘의 아이밤 마스카라 9g 1만8천원대.

7. 바나나 마스카라
바나나처럼 둥글게 휘어지는 유선형 브러시는 어느 각도에서건 속눈썹에 밀착돼 공들이지 않고도 짧은 속눈썹 뿌리부터 끝부분까지 마스카라액을 고르게 바를 수 있다.

사용법 브러시를 눕혀 속눈썹 뿌리부터 끝까지 쓸어 올리듯 가볍게 바른다. 브러시의 볼록한 부분을 속눈썹에 밀착해 한 번 덧바른다. 디올의 디올쇼 아이코닉 오버컬 10ml 4만4천원.

8. 원뿔 마스카라
볼륨 마스카라의 통통한 브러시와 롱래시 마스카라의 얇고 긴 브러시의 장점을 모아 길고 풍성한 속눈썹을 연출하기 좋다.

사용법 브러시를 눕혀 속눈썹 중앙에 놓고 지그재그로 속눈썹 뿌리부터 끝까지 결을 따라 바른다. 브러시의 얇은 부분으로 눈앞머리의 짧은 속눈썹을 빗어 올리고, 브러시의 통통한 부분을 이용해 속눈썹 전체에 덧발라 풍성함을 더한다. 랑콤의 이프노즈 돌 아이 워터프루프 6.5ml 3만9천원.

9. 원통 마스카라
브러시 전체에 일정한 길이의 모가 촘촘하게 박힌 원통 모양의 마스카라는 한 번만 발라도 많은 양의 마스카라액이 속눈썹을 감싸기 때문에 볼륨 효과가 탁월하다. 때문에 스모키 아이 메이크업을 한 것처럼 강렬한 눈매를 연출하기에 제격이다.

사용법 브러시 끝이 뭉툭하고 브러시에 묻어 있는 마스카라액이 많으므로 눈앞머리나 눈꼬리에 사용하면 눈가에 묻어나기 쉽다. 때문에 짧은 속눈썹까지 섬세하게 발리는 스키니 마스카라를 바른 후에 덧바르면 번짐 없이 깔끔하게 바를 수 있다. 메이크업 포에버의 아쿠아 스모키래쉬 7ml 3만5천원.

10. 스키니 마스카라
굵기가 2.5mm밖에 안 되는 초슬림 마스카라는 눈꺼풀 속에 꼭꼭 숨어 있는 짧은 속눈썹도 뿌리부터 밀착해 올리기 때문에 컬링 효과가 뛰어나다. 아래 속눈썹에 사용하기도 좋다.

사용법 브러시를 눕혀 속눈썹 뿌리부터 가볍게 누르며 지그재그로 쓸어 올린다. 눈앞머리와 눈꼬리 속눈썹에 덧바른다. 좀 더 볼륨 있는 속눈썹을 원한다면 볼륨 마스카라를 덧바른다. 이니스프리의 스키니 꼼꼼카라 3.5g 9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