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이해 집 인테리어를 바꾸고 싶다면? ‘이것’을 참고하세요!

핀터레스트가 예측한 2026년 트렌드인 네오데코 풍은 어떤가요?

www.muchafoundation.org

알폰소 무하, 구스타브 클림트 등으로 대표되는 아르누보는 19세기말 ~ 20세기 초에 등장한 예술 운동입니다. 순수 미술과 응용 미술의 구분을 타파하려 한 아르누보는 이런 성격으로 인해 공연 및 광고 포스터를 비롯해 인테리어, 금속공예, 도자기 등 여러 실용적인 분야에 적용되었죠. 이런 특징으로 인해 아르누보는 장식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식물에서 영감을 얻은 곡선으로 이뤄진 섬세한 패턴과 꽃처럼 다양한 색채 등을 지녔어요.

© [2013] Warner Bros. Entertainment Inc. All Rights Reserved.
© [2013] Warner Bros. Entertainment Inc. All Rights Reserved.

아르 데코‘는 이런 아르누보에서 유래한 스타일로 공통점도 있지만 차이점 역시 갖고 있습니다. 장식성이 강한 것은 동일하나 곡선 외에도 직선과 기하학적인 패턴을 과감하게 사용했어요. 또, 골드빛 같은 메탈 컬러를 쓰는 데에도 망설임이 없었습니다. 영화 ‘위대한 개츠비’의 포스터를 보면 아르데코에 대해서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pastelrita
@pastelrita

핀터레스트가 예측한 2026년의 트렌드 중 하나네오 데코는 이 아르데코를 좀 더 현대적으로 해석한 스타일입니다. 아르데코 특유의 기하학적인 패턴과 대칭, 골드 컬러를 포함한 과감한 색채 활용을 따르고 있죠.

@clearwaterinteriors

아르데코가 아르누보를 따르면서 차별점을 지녔던 것처럼 네오 데코 역시 아르데코와 공통분모를 가진 동시에 자신만의 미학을 구축했습니다. 가장 먼저 구분되는 특징은 ‘곡선’입니다. 거침없이 뻗어 나가는 직선을 보여준 아르데코와 달리 네오 데코는 곡선도 활용하는 유연함을 지녔어요. 때문에 아르데코보다는 좀 더 부드럽고 친근한 느낌을 줍니다. 사진처럼 아치형 게이트, 창문 등이 네오 데코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studiolotteuk
@clearwaterinteriors

동시에 벨벳같은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소재를 적극 사용하고 공간에 식물을 놓아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색채 역시 따뜻한 컬러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clearwaterinteriors
@castorama_france

또 다른 차별점은 황동 소재, 브라스 소재 활용입니다. 아르데코가 금빛으로 번쩍였던 것에 비해 네오 데코는 금보다는 반짝임은 덜하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좀 더 무게감이 있고 묵직한 맛이 있는 황동을 적극 활용해요. 브라스를 사용한 소품을 놓아 집의 분위기를 네오 데코 풍으로 연출해 보는 건 어떨까요?

    사진
    Instagram of @clearwaterinteriors, @pastelrita, @castorama_france, © [2013] Warner Bros. Entertainment Inc. All Rights Reserved.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