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이 시간에 먹어야 효과 있다고? 영양제 흡수율, 효과 높이는 법
셀프 메디케이션, 저속 노화, 헬시플레저처럼 건강하게 잘 사는 법이 트렌드가 된 요즘. 영양제 또한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 루틴으로 자리 잡았죠. 그런데 성분마다 복용 타이밍이 다르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언제 먹는지에 따라 체내 흡수율과 효과가 천지 차이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영양제에 진심이라면 영양제별 최적의 섭취 시간 가이드를 확인해 보세요!
#기상직후빈속섭취!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장 내 유해균 억제 및 변비 예방 효과를 지닌 유산균은 위산에 취약해요. 식후에 섭취 시 분비되는 위산에 의해 대부분 사라져, 그 효과가 미미해지죠. 장으로 도달하는 유산균 수를 늘리려면 무조건 기상 직후 빈속에 물과 함께 섭취하세요!
철분
빈혈을 방지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철분도 공복 복용 시 흡수율이 높아지는 영양소입니다. 다만, 유제품과 섭취 시 칼슘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같이 복용은 금물! 이진수 약사는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공복 섭취 시 속 쓰림, 위경련 등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식후 2시간 뒤 복용하길 당부했어요.
엽산
엽산은 세포 성장과 DNA 합성을 도와 임산부의 필수 영양제죠. 엽산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군이라, 식사 전 물과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요. 다만 공복 복용 시 속 쓰림,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아침 식사 후 먹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밥먹고먹어요

코엔자임Q10 & 비타민 B
코엔자임Q10은 체내에너지 생성을 도와 활기찬 하루를 보낼 수 있게 해주는 성분이에요. 비타민 B 또한 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해 코엔자임 Q10과 비슷한 효능을 냅니다. 하지만, 이 두 영양제 모두 저녁에 섭취하면 오히려 잠을 방해하고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아침이나 점심 식사 후에 복용하는 걸 추천해요.
아연
아연은 단백질 합성, 면역력 증진, 호르몬 조절 등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아연은 식전에 먹으면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고, 위산이 있어야 흡수가 원활히 되기 때문에 식후 복용이 원칙! 다만, 우유나 유제품과 같이 먹으면 흡수가 떨어지니 피하는 게 좋아요.
비타민 C
강력한 항산화제이자 면역력 유지를 돕는 비타민 C는 수용성으로 잘 알려져 있죠. 일반적으로 수용성 성분은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비타민 C는 예외적으로 식후에 먹어야 해요. 산성이 강해 공복에 먹을 때 위와 장에 자극을 줄 우려가 있어요.
비타민 D & 루테인 & 오메가3
비타민 D, 루테인, 오메가3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영양제입니다. 비타민 D는 뼈 형성과 유지해주고, 루테인은 강한 빛이나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주죠. 마지막으로 오메가 3는 혈액 순환을 돕고 안구 건조 완화에도 효과적. 이 세 가지 성분 모두 지용성이기 때문에, 지방이 함유된 식사 혹은 기름진 음식과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져요. 따라서, 식후에 복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잘자요굿나잇!

멜라토닌
멜라토닌은 몸의 수면 리듬을 조절해 잠을 잘 수 있게 돕는 생체 호르몬이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 먹는 게 좋아요. 게다가 피부 재생과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는 효과도 지닌 만큼, 수면과 함께 피부 관리도 할 수 있겠죠?
마그네슘 & 칼슘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최적화된 영양소예요. 복용 후 잠자리에 들면, 깊고 질 좋은 수면을 할 수 있게 도와주죠. 칼슘 역시 근육과 신경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를 지녀 잠들기 전 섭취하면 좋다는 사실! 게다가 칼슘은 마그네슘과 찰떡궁합을 자랑합니다. 칼슘은 체내 흡수율이 낮은 편이라, 마그네슘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거든요.
콜라겐
피부 탄력을 지켜주는 핵심 성분 콜라겐! 피부 및 세포 재생은 자는 사이에 되기 때문에, 콜라겐의 효과를 최대치로 얻으려면 저녁에 먹는 게 좋아요. 다만, 저녁 식후에 바로 섭취하면 다른 음식물과 상호작용으로 흡수율이 낮아질 수 있어서, 저녁 식사 전에 먹거나 아예 소화가 다 되고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