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기반으로 올곧게 성장하는 기업. 주목받아 마땅한 지엔티마파 곽병주 대표와 나눈 이야기.

Q. ‘라디페어’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라디페어(RADIPAIR)는 피부 노화로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과학에 기반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한 프리미엄 코스메슈티컬 브랜드입니다. ‘Return to Beauty & Resilient Skin’이라는 슬로건에서 알 수 있듯, 피부가 기억하는 가장 아름답고 회복력이 뛰어난 순간으로 피부를 되돌리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죠. 현재 유한양행에서 국내 유통과 판매를 담당하며, 파트너사를 통해 미국과 일본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Q. 라디페어를 개발한 ‘지엔티파마’ 어떤 기업인가요?
지엔티파마(GNTPharm)는 각각 뇌과학, 약리학, 안과학, 세포생물학 분야 교수 8명이 뇌졸중과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제 개발을 위해 1998년에 설립한 회사입니다. 알다시피 뇌 질환은 치료제 개발이 매우 어려운 분야로 유수의 글로벌 제약사들도 아직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어요. 그런데 지엔티파마는 이 분야에서 기초연구부터 임상 3상까지 진행해 온 기술력이 탄탄한 회사입니다. 이러한 26년에 걸친 연구 개발 과정에서 발견한 혁신적 성분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게 됐죠.

Q. 현재 주목해야 브랜드를 소개하는 ‘라이징 뷰티’에 선정됐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라디페어가 선정된 가장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소비자들이 똑똑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브랜드만 보고 선택하던 과거와 달리, 성분을 중시하고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로 진화한 것이죠. 이에 따라 화장품 회사들도 획기적인 기능성 원료를 발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고요. 지엔티파마는 ‘TFM(Trifluoromethylphenethyl Mesalazine 트라이플루오로메틸페네틸 메살라진)’이라는 신규 특허 성분을 개발해 화장품에 접목했습니다. 기존 화장품에 사용하는 항산화 계열 성분보다 더 인체에 안전하면서 효과가 뛰어난 성분으로 그 동안 충족되지 않았던 소비자들의 요구까지 해소했다고 생각합니다.

Q. 라디페어가 뇌신경 질환 등 노화 관련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신약 개발 기업에서 코스메슈티컬 브랜드를 론칭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제품을 개발할 때 이런 과학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라디페어의 특허 성분인 TFM은 원래 인체용 치매 치료제 후보물질로 개발됐습니다. 진통제로 사용하는 아스피린과 소염제로 사용하는 설파살라진의 합성 물질로 뇌의 활성산소를 줄이고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죠. 그래서 피부에도 동일한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발상에서 화장품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품 개발을 시작할 당시 우리는 두 가지 원칙을 가지고 진행했습니다. 첫째, 제약 회사에서 만드는 화장품이니만큼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해야 한다. 둘째, 시장의 기존 원료들과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
TFM은 인체용의약품으로 이미 임상 1상을 마친 안전한 성분이며 다양한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그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라디페어의 제품을 사용했을 때 트러블 없이 온전히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품 개발의 중요한 목표였습니다.

Q. 라디페어(RADIPAIR) 빠른(Rapid), 활성산소(Free Radical), 피부 회복(Repair) 단어의 합성어로, 빠르게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 회복을 가져온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것이 중요한가요? 활성산소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활성산소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사실은 많은 소비자들이 익히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활성산소는 피부에서 콜라겐, 엘라스틴과 같은 섬유질을 파괴하며 이는 주름과 같은 노화 현상으로 이어집니다. 나아가 우리 몸의 유전자 변형을 유발해 피부암 같은 질환까지 유발할 위험성도 있고요.
활성산소가 생기는 원인은 자외선, 스트레스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인체는 스스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이러한 기능이 약해집니다. 부족한 기능은 비타민 같은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거나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보강할 수 있습니다.

Q. TFM 항산화와 염증 억제 효과로 특허받은 신물질입니다. 이를 화장품 원료로 사용하는 이유와 배경이 궁금해요. 물질의 기능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TFM은 아스피린의 소염 작용과 설파살라진의 항산화 작용을 동시에 합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mPGES-1을 억제해 염증 발생을 막고, 스핀 트래핑 기능으로 활성산소를 안정화하고 제거하는 기능이 있죠. 기존에 사용하는 성분인 비타민 E(토코페롤)와 비타민 C는 안정성과 효과 측면에서 화장품 원료로 사용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비해 TFM은 비타민 E보다 항산화 효과가 200배 뛰어나며 무엇보다 안전성에서 월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피부 노화를 막고 탄력을 증진하기 위한 더마 혹은 안티에이징 제품은 시중에 이미 많이 출시되어 있는 사실이죠. 다른 원료와 비교했을 TFM만이 갖는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안티에이징 제품 대부분은 이미 노화가 진행된 이후 콜라겐이나 히알루론산 등을 통해 노화를 회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 반면에 TFM은 노화의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원리입니다. 실제 고객의 사용 후기를 살펴보면 “피부 겉이 아니라 속에서부터 환해진 것 같은 톤업 효과를 경험했다”는 소감이 많습니다.

Q. 주요 기능인 항산화와 노화 방지 외에 TFM 원료가 가진 다른 효과와 효능도 있나요?
TFM은 선스크린 제품의 원료로 사용하는 징크옥사이드나 티타늄디옥사이드처럼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전성 문제로 선스크린에는 두 가지 원료만 사용할 수 있는데, 이를 대체할 차세대 선스크린 원료로 TFM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자체 실험을 통해 검증되고 있으며, FDA 의약품 등재 시스템인 모노그래프(Monograph)에 선스크린 원료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얼리 뷰티족 등장에서 있듯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모두가 슬로 에이징 관심이 많은 시대입니다. 이에 적합한 제품이 라디페어의 컨센트레이티드 FM04 퍼밍 앰플이라 생각하는데, 제품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노화 대비는 빠를수록 효과적이고, 노화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안티에이징의 타깃 범위도 기존 4050세대에서 2030세대까지 확대되는 추세죠. 안티에이징을 위한 기능성 제품은 특히 원료의 안전성과 효과를 꼼꼼하게 따져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디페어의 ‘컨센트레이티드 FM04 퍼밍 앰플’은 TFM을 고농축으로 함유한 안티에이징 앰플입니다. 탄력 잃은 피부에 생기를 부여할 뿐 아니라 기미, 주근깨 등으로 칙칙하고 어두워진 피부 톤을 밝혀줍니다. 또한 쫀득하고 영양감 있는 텍스처로 매일 저녁 토너로 피붓결을 정돈한 후 퍼밍 앰플을 듬뿍 바르면 다음 날 아침 피부가 환해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Q. 스킨케어를 대하는 지엔티파마, 라디페어의 핵심 가치가 무언지 궁금해요.
라디페어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추구합니다. 바로 ‘안전(Safety)’하고 ‘효과(Performance)’가 뛰어나며 소비자에게 ‘신뢰(Trust)’받는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마케팅으로 소구하기보다 품질과 효과로 진정성 있게 소비자의 피부 고민을 해결해 주는 브랜드를 지향합니다.

Q. 시간이 흘러도 아름다운 피부를 지킬 있도록 <얼루어> 독자들에게 특별히 추천하고 싶은 라디페어 제품은 무엇인가요?
라디페어의 대표적인 제품인 퍼밍 앰플과 더불어 ‘라디페어 컨센트레이티드 에프엠04 리프팅 세럼’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앰플처럼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TFM을 고농축으로 함유하고 있고 여기에 식물성 레티놀이라 불리는 바쿠치올과 여덟 가지 펩타이드 콤플렉스가 더해진 제품이죠. 피의 겉은 물론 속까지 탄탄하게 탄력을 잡아주는 고탄력 리프팅 세럼입니다. 또한 아줄렌 시카 콤플렉스와 어성초를 함유하고 있어 자외선 등 외부 자극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에도 탁월합니다. 특히 워터 젤 텍스처로 촉촉하고 산뜻한 마무리감을 원하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라디페어의 계획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현재 라디페어는 헤어(탈모 완화 기능성) 제품까지 라인업을 확대하기 위해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TFM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물질이므로 여러 확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라디페어는 미국을 시작으로 일본에 본격적으로 진출했으며 올해 안으로 동남아시아 시장까지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라디페어가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며 정진하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