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은 비타민, 철분, 칼슘, 무기질, 인 등 현대인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완전식품입니다. 익힘 정도와 노른자, 흰자 사용 용도 등 조리 방법이 매우 다양한데요. 달걀은 조리 방법에 따라 영양 성분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가장 영양가 있게 먹는 달걀 조리법을 소개할게요.

굽기 vs 삶기

맥반석 계란과 같은 구운 달걀과 삶은 달걀은 영양학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반숙인 경우도 마찬가진데요. 구운 달걀의 열량은 73kcal, 삶은 달걀은 77kcal로 열량 차이가 4kcal 채 나지 않습니다. 단백질 함량도 동일합니다. 하지만 달걀을 고온에서 구우면 지방 함량이 살짝 줄어든다고 하니 참고할 것.

가장 영양가 있는 조리법은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고온에서 굽거나 삶아 먹는 방법입니다. 조리하지 않은 생달걀은 식중독 위험이 커 섭취를 피하도록 하세요. 살모넬라 식중독에 걸리면 복통, 설사, 구토, 발열 등 위장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름 사용 X

달걀 조리 방법 중 기름을 사용하는 프라이와 스크램블드에그는 굽거나 삶은 달걀에 비해 영양가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달걀 프라이의 칼로리는 89kcal로 단백질 함량은 줄어들고 지방 함량은 증가합니다. 스크램블드에그의 열량은 101kcal며 우유까지 들어가는 경우도 있어 열량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흰색 달걀 vs 갈색 달걀

흰색 달걀과 갈색 달걀은 영양 성분 차이는 거의 없으며 어미 닭의 색 차이로 결정되는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맛 차이는 있다고 합니다. 흰색 달걀에는 트리에틸아민 성분이 갈색 달걀보다 적게 함유돼 비린 맛이 적게 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민감한 사람만 느낄 수 있느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