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체에 비해 유독 하체에 살이 많은 ‘하비(하체비만)’들은 집중! 아무리 운동해도 빠지지 않는 하체로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닐 텐데요. 하체만 살이 통통하게 오르는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변비

변비에 걸리면 노폐물을 운반하는 림프샘이 있는 서혜부를 압박하게 되는데, 이 부위에 수분이 고이게 돼 다리가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변비로 인해서 장운동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못하면 장 속에 있는 음식들이 오래 머물게 돼 장에서 흡수하는 에너지가 평소보다 높아지는 것 또한 원인이 됩니다.

 

여성 호르몬

하체 비만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은 복부, 엉덩이, 허벅지 등 하체를 살찌우는 작용을 하므로 비교적 여성이 살이 쉽게 찌게 되는 것입니다. 여성들의 굴곡진 몸매를 만드는 여성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 지방 세포가 엉덩이나 허벅지 등에 많이 늘어나 쌓이게 됩니다.

 

잘못된 자세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들은 다리를 꼬고 앉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리를 꼬는 자세는 하체 비만을 유발합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허벅지와 종아리 등에 부종이 나타나게 됩니다. 게다가 골반도 틀어지고 체내 순환이 감소해 체지방과 노폐물이 축적돼 하체가 점점 굵어지게 됩니다.

 

염분 섭취

과하게 짜거나 맵고 단 음식은 소화 기관에 무리를 줍니다. 게다가 지나친 염분 섭취는 체내에 나트륨이 많이 쌓여 체내에 수분 축적을 유발해 부종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몸에 딱 붙는 하의를 자주 입거나 운동 부족일 경우에 근력 저하로 인해 하체 비만을 일으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