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운 아름다움을 찾는 여정을 응원하는 글로벌 에스테틱 기업멀츠 에스테틱스’. 멀츠 에스테틱스의 R&D팀을 이끌고 있는 최고과학책임자 사만다 (Samantha Kerr) 박사를 만났다. 사만다 박사는 20년간 메디컬 에스테틱 분야에서 일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은 전문가이자 통찰력 있는 기업 리더이다. 사만다 박사는 자신이 생각하는 멀츠 에스테틱스의 비전, 그리고 컨피던스 (Confidence to be)’ 캠페인의 의미를 들려주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에스테틱 분야의 여성 과학자이면서 비즈니스 리더, 그리고 멀츠의 R&D팀을 이끄는 최고과학책임자까지. 대단하다는 생각이 수밖에 없는 커리어인데요. 현재 멀츠 에스테틱스에 오기까지의 커리어 패스(career path) 궁금합니다.
먼저 에스테틱 분야에 이르게 시작점부터 말씀드리고 싶군요. 저는 에스테틱을 어린 나이에 접했습니다. 어머니가 모델이셨거든요. 어머니는 제가 15 모델 경연대회에 참가하도록 동기 부여를 해주고 이끄셨죠. 도움으로 모델이라는 커리어를 시작하며 에스테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 같아요. 과학에 대한 애정 또한 깊었기에 모델 일을 통해 얻은 수익으로 과학을 전공하고 관련 공부를 꾸준히 있었어요. 그렇게 어렸을 때부터 에스테틱과 패션, 그리고 과학이 어우러진 삶을 살아왔습니다. 박사학위를 취득할 때까지 모델 일을 병행했고, 연구원으로 취업하여 신약 개발 업무를 맡아 진행했답니다. 연구와 모델, 에스테틱이 삶의 핵심 코드인 셈이죠. 그리하여 멀츠 에스테틱스의 R&D 이끄는 자리에 오게 되었습니다.

지금에 이르기까지 본인의 성격에서 가장 긍정적으로 작용한 요소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우선, 열린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변화와 자극을 적극 수용했다는 점입니다.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또한 당황하지만 이렇게 이상, 변화의 길을 가보자라는 마음가짐으로 상황을 직시하고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합니다. “세상에서 하나 변하지 않는 것은 모든 것이 변한다는 사실이다라는 말도 있잖아요. 변화의 물결을 받아들이고 흐름을 유연하게 타는 아주 중요합니다. 번째로는 집중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내가 무엇을 하고 있든 상황과 현재에 집중하고 충실하려는 태도를 유지했어요. 모두가 그렇듯 또한 일과 삶의 균형점을 찾기가 쉽지 않지만 직장에서는 업무에, 집에서는 가족에 집중해요. 내가 지금 있는 자리와 상황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죠.

현재 멀츠 에스테틱스의 R&D 지휘하고 계시죠. 멀츠만의 R&D 접근법이나 전략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멀츠 에스테틱스의 여러 장점 하나는 개발 단계의 탁월한 역량입니다. 저희는 초기 개발 단계부터 후기 단계의 연구까지 흐름의 연구도 끌어갈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멀츠 에스테틱스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무척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100 년에 이르는 멀츠의 에스테틱 역사는 고객의 이야기나 피드백에 기울이고, 목소리를 연구 개발에 반영했기에 가능했습니다. 소비자가 자신의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여정을 함께하고 관심을 갖는 . 그게 멀츠가 소비자와 소통하고 이해하는 방법이죠.

멀츠 에스테틱스는 가장나다운 대한 자신감을 추구하는컨피던스 (Confidence To Be)’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죠. 캠페인의 의미를 듣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실천하는 활동이 있다면 소개도 해주시죠
컨피던스 (Confidence To Be)’ 캠페인은 사람들이나다운 인지하고, 나를 자신감 있게 표현할 있도록 돕는 캠페인입니다. ‘나다움 사람마다 다르며, 개인의 나다움은 모두 소중하고 존중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죠. 그렇기에 R&D팀을 포함한 멀츠 에스테틱스는 제품 개발 과정을 포함한 어떤 과정에서도 “Look Better, Feel Better, Live Better”라는 미션을 잊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멀츠의 이러한 긍정적인 비전은 비단 소비자에 한정된 것만은 아닌 듯해요. GPTW(Great Place To Work) 주최2023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 기업 19, ‘여성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회사 멀츠 에스테틱스 코리아가 선정되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저희도 굉장히 기쁜 결과이고 인상적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멀츠 에스테틱스는 여성이 원만하게, 그리고 행복하게 사회생활을 있도록 지원합니다. 직장에서 직원끼리 상호 서포트 관계를 맺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기에 사내 멘토링 프로그램도 활발하게 진행합니다. 우리는 규모의 회사는 아니지만, 서로의 안위를 챙기는 등의 유대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이런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여성의 리더십과 자립심을 키우고 강화하는 회사뿐 아니라 사회의 지원도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의 지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무엇보다 여성들 간의 상호 서포트 관계가 중요합니다. 직장에서든 가정에서든 건강한 소속감을 갖도록요. 그리고 포용성도 중요해요. 사람들은 너그러움과 따뜻함, 열린 태도 속에서 이뤄진 안정적인 소속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니까요. 이런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낄 잠재된 리더십이 발휘되고 강화될 있습니다. 멀츠는 서로 돕고 지지하는 관계, 포용이라는 가치의 중요성을 아는 회사입니다. 100년의 시간 동안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여성의 잠재력을 키우고 성장시키는 힘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대의 여성들이 과학자, 혹은 리더로 성장하는 필요한 중요한 자질이나 태도는 무엇일까요
우선 자기 자신을 긍정하고 믿어야 합니다. 나아가 자신의 신념에 대해서도 확신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번째로는 끈기입니다. 쉽게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버티고 도전하는 태도요.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인데요. 모든 것을 즐기세요. 일상을 살면서 스트레스를 떼어놓을 수는 없지만 가끔씩 걸음 뒤로 물러나서 처음 시작한 지점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를 돌아보며 스스로 일군 발전과 작은 성취에 감탄하고 뿌듯해하기를 바랍니다. 지금 순간을 충분히 즐기고 자신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자신을 친절하게 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