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자주 먹는 일부 과일의 씨앗에는 아주 위험한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씨까지 먹어야 몸에 좋다고 생각하기 일쑤지만 잘못 먹었다간 두통이나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먹으면 독이 되는 과일 씨앗 4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사과

우리가 흔히 먹는 과일 중 하나인 사과의 씨에는 청산가리가 함유돼 있습니다. 대부분 씨가 있는 중심부까지 다 먹는 사람은 없으나 어린이나 지적 장애인 등이 사과 씨를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씨앗을 삼키게 될 경우 대변으로 나오지만 조심하도록 하길! 청산가리 성분을 섭취할 시 고열 및 두통을 유발하며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됩니다.

체리

체리 씨에도 청산가리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실수로 체리 씨앗을 통째로 삼켰다고 걱정은 마세요. 씹어 먹지만 않으면 딱딱한 씨앗은 소화되지 않고 배설로 배출됩니다.

매실

매실 씨앗에는 독성이 강한 물질인 아미그달린이 함유돼 있습니다. 아미그달린은 매실이나 살구처럼 즙이 많고 단단한 핵과류 씨앗에 주로 들어 있으며 몸속에 있는 시안화수소로 분해돼 독성 반응을 일으킵니다. 체내에 시안화수소 농도가 높아지면 혈압 상승, 두통 및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어요. 덜 익은 매실 과육에도 아미그달린이 들어있기 때문에 덜 익은 것은 절대 먹지 말 것! 따라서 매실은 매실청이나 매실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마씨

콜레스테롤 낮추는 슈퍼푸드로 알려진 아마씨는 생으로 먹으면 안 됩니다. 아마씨에는 독성 물질인 시안배당체가 함유돼 있는데, 시안배당체는 무색 휘발성을 띠는 성분으로 체내에서 분해되면 시안화수소를 만들어 청색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아마씨를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은 물로 여러 번 세척한 후 약 20분간 볶아 시안배당체를 불활성화시켜야 합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16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