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K-팝은 그야말로 걸그룹 춘추전국시대! 긴장감이 더욱 고조된 K-팝 에서 조용히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두 걸그룹, 하이키와 피프티피프티를 소개합니다!

H1-KEY(하이키)

데뷔 2년 차에 접어든 하이키는 옐, 휘서, 서이, 리이나 네 명의 한국인 멤버로 구성되어 있어요. 하이키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건 1월에 발표한 곡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가 멜론 차트에서 은근한 역주행을 시작하면서부터인데요, 이 곡이 나온 한 달간은 큰 주목을 받지 못했어요. 그러던 중 걸그룹 러블리즈 출신의 미주가 해당 곡을 가사가 좋다고 언급하며 여러 커뮤니티에서 입소문을 타더니 4월 초인 지금까지도 멜론 50위 안에 있을 정도로 롱런하고 있어요.

역주행으로 시작 인기에 힘입어 하이키는 지난 4월 2일에는 고척 스카이돔에서 치러진 키움 히어로즈와 한화 이글스 경기의 시구, 시타자로 나서기도 했죠. 또, 2023년 2월의 걸그룹 브랜드 평판에서는 3위를 기록했죠. 듣기 편안한 멜로디에 ‘나는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삭막한 이 도시가 아름답게 물들 때까지 고갤 들고 버틸게 끝까지’와 같은 많은 이들에게 위로를 건네는 가사가 역주행의 주 요인으로 꼽히고 있어요. ‘건사피장’의 역주행이 그저 한 번의 반등이 아닌, 하이키만의 새로운 행보를 그려나갈 수 있는 그룹의 전환점이 되기를!

FIFTY FIFTY(피프티피프티)

국내 음원 차트보다 미국 빌보드에 먼저 이름을 올린 피프티피프티! 리더인 새나와 아란, 키나, 시오 한국인 멤버 네 명으로 구성된 걸그룹으로 지난해 11월에 데뷔했어요. 2월 24일에 발표한 곡, ‘큐피드(Cupid)’가 빌보드 핫 100에 100위로 진입하면서 국내에서도 피프티피프티에 관심이 쏠렸죠. 그리고 현재는 6계단 상승해 94위에 랭크인 되었어요. 데뷔 4개월 차인 신인 그룹이 미국 빌보드 차트에 오른 건 K-팝 최단 신기록이라고 하네요. 피프티피프티는 빌보드 차트뿐 아니라 스포티파이 영국 차트에도 145위로 진입했어요. K-팝 그룹이 해당 차트에 오른 건 BTS와 블랙핑크, 뉴진스에 이어 피프티피프티가 네 번째라고 합니다.

그럼 피프티피프티는 어떻게 세계 음악팬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을까요? 그 시작점은 다름 아닌 ‘틱톡’! 틱톡의 여러 영상에 이들의 곡 ‘Cupid’가 사용되었고 #CupidChallenge라는 해시태그까지 생겨났어요. 여기에 피프티피프티의 ‘이지 리스닝’ 전략이 들어맞았다는 분석도 있어요. 가창력을 뽐내는 기교를 넣는 대신 편안한 멜로디 위주로 구성하며 하이틴 팝 감성을 더해 많은 리스너들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는 평가에요. 중소 기획사 아이돌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피프티피프티! 앞으로 국내 음원 차트와 여러 방송에 더 자주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