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완전 해제로 기쁜 마음도 잠시, 심각한 황사 때문에 다시 마스크를 써야 할 정도인데요. 하늘을 누렇게 물든 황사, 얼마나 심각한 걸까요?

황사란?

바람에 의해 하늘 높이 불어 올라간 미세한 모래먼지가 대기 중에 퍼져서 하늘을 덮었다가 서서히 떨어지는 현상을 말해요. 한마디로 떨어지는 모래흙인 거죠. 보통 중국이나 몽골 등 아시아 대륙의 중심부에 있는 사막과 황토 지대의 작은 모래나 황토 또는 먼지가 바람을 타고 멀리까지 날아옵니다.

이번 황사가 얼마나 심하길래?

매년 봄이면 황사 소식에 긴장하게 되는데 이번엔 유독 심한 느낌이죠? 지난 21일, 이미 악명 높은 황사를 겪은 중국 내에서도 심하다고 생각할 정도로 강력한 황사가 불어왔어요. 전방 1km 앞도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황사였죠.

전날 몽골 고비사막과 중국 신장 지역에서 발생한 황사가 하루 만에 중국 북동부의 15개 지역을 뒤덮고, 중국 대륙을 횡단해 우리나라 서해안에 상륙했죠. 황사가 잔류와 유입을 반복하며 오늘은 중부지방과 남부에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높을 예정이라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잠시 넣어두었던 KF94 마스크를 다시 꺼내야겠죠.

황사 발생 생활수칙

황사는 호흡기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어요. 이로 인한 미세먼지도 눈병이나 각종 호흡기질환을 유발하죠. 때문에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는 황사 단계별 행동요령을 고지하고 있어요.

먼저 황사 예보가 시작되면 사전 차단은 필수! 황사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 등을 점검하고 공기청정기와 가습기를 준비해둡니다. 외출 시에는 마스크와 보호 안경을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죠. 황사가 발생했다면 외출을 삼가고 외출 시에는 보호 안경과 마스크, 긴 소매 옷을 착용해야 합니다. 외출 후에는 손발을 깨끗이 씻고 세안과 양치도 필수. 채소, 과일, 생선 등 농수산물은 충분히 세척 후 요리해야 하죠.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은 실외학습, 운동경기 등을 중지하거나 연기합니다. 황사∙미세먼지가 종료된 후에는 충분히 환기를 하고 먼지나 남지 않도록 청소를 합니다.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황사와 미세먼지를 피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