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수면 자세는 천장을 보고 바로 누워 자는 자세이지만, 우리는 잠이 들면 무의식적으로 가장 편한 자세를 찾게 되죠. 습관적으로 옆으로 자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요. 옆으로 과연 왼쪽과 오른쪽 중에 어느 방향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을까요? 건강에 도움 되는 자세와 이유에 관해 설명할게요.

우리의 신체 구조는 완벽한 대칭 구조가 아닙니다. 게다가 혈관 속에 있는 피는 우리 몸을 순환한 심장의 오른쪽으로 들어가는데, 우리가 오른쪽으로 옆으로 누워 자게 되면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관에 압력을 가하게 됩니다. 반면에 왼쪽으로 자게 경우,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심장 기능을 더욱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좋은 점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좋은 점5

1️⃣코 고는 습관 개선

수면 도중 상기도가 폐쇄되어 나타나는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코골이 증상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이때, 왼쪽으로 누워 자면 기도가 넓어져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증상이 개선돼 코골이를 줄일 있답니다. 

 

2️⃣기억력 향상

왼쪽으로 누워 자면 정맥혈 역류를 예방하여 원활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순환계 기능에 좋은 영향을 끼쳐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있죠. 나아가 치매 예방으로도 이어질 있으니 참고하세요!

 

3️⃣장 기능 증진

왼쪽으로 누운 자세는 옆구리와 복부가 자극됩니다. 이에 해당 위치에 있는 장을 자극해 기능이 촉진되고, 소화가 잘돼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있죠.

 

4️⃣역류성 식도염 방지 / 소화 개선

왼쪽으로 누워 자면 생김새 특성상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을 억제할 있어요. 음식물을 소화 시키는 위는 우리의 몸의 왼쪽에 치우쳐 있기 때문이죠. 왼쪽으로 돌아누울 경우 위의 움푹한 부분이 아래쪽으로 내려가 안에 남은 음식물이 올바른 방향으로 내려가 소화가 원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속쓰림 증상이나 더부룩한 증상 누웠을 소화불량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도움이 있어요. 오른쪽으로 자면 식도 괄약근이 이완되기 때문에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위험이 커지며 소화불량 증상도 더욱 악화할 있으니 참고하세요.

 

5️⃣심장질환 예방

심장은 우리 몸의 왼쪽에 위치하여 우리가 왼쪽으로 누워 경우 심장이 더욱더 원활한 기능을 하는 도움이 됩니다. 이에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있어요. 

 

플러스 TIP! 쿠션 활용하기

밤사이 내내 뒤척이기도 하고 옆으로만 누워 자는 어렵다면 푹신한 쿠션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리를 약간 웅크리고 무릎 사이에 쿠션을 넣어 다리가 어깨높이와 비슷해지도록 맞춰주세요. 수면 중에 척추와 목이 곧은 자세를 유지하게 되고 엉덩이와 다리 등의 균형이 어긋나는 것을 막을 있답니다. 목과 어깨를 같은 높이로 유지할 있게 적당한 사이즈의 베개를 베고 자는 것도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