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와 성관계하는 꿈을 꿨다고 연인과 헤어질 필요는 없다.

주의: 해당 기사는 성폭행 및 PTSD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합니다.

꿈에서 화끈한 밤을 보내고 일어났다면 전날 꿈 내용을 되짚어보다 얼굴이 화끈거리기도 합니다. 외도, 전 연인과의 재회, 혹은 과거에 경험했던 끔찍한 트라우마와 관련된 나쁜 꿈을 꾸면 당황스러운 건 물론이고 불쾌하고 무서울 수 있죠. 반면 대스타와 사랑을 나누는 환상적인 꿈을 꾸고 일어났다면 하루의 시작이 즐거울 수 있습니다. 수면 전문가이자 임상 심리학자인 마이클 브레우스에 따르면 섹스 꿈을 꾸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며 건강한 현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춘기에 접어들기 시작하며 성에 관한 꿈을 꾸기 시작합니다.”라고 브레우스는 덧붙여 설명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춘기가 지나고 성인이 되면서 섹스 꿈을 꾸는 빈도가 낮아지지만 그렇다고 꿈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성 치료사인 홀리 리치몬드 역시 자신을 찾아오는 환자의 80%가량이 자신이 꾼 섹스 꿈에 대해 언급을 한다며 브레우스와 비슷한 맥락의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애초에 꿈 자체를 안 꾸는 사람들도 많지만 운이 좋으면 자각몽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수면 패턴에도 변화가 생겨 전과 다른 꿈을 꾸게 됐을 수 있죠. 하지만 성적인 꿈을 꾼 사실이 걱정된다면 너무 크게 염려하지 마세요. 전문가들에 따르면 전 연인, 연예인, 외도와 관련된 꿈을 꾸는 건 지극히 정상이며 꿈을 꾸면서 오르가슴을 경험하는 경우도 예상 외로 빈번하니까요. 반면 성폭행의 피해자이거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에게 성적인 꿈은 악몽 같을 수 있습니다. 혹은 미지의 성적 판타지를 꿈에서 경험하고 이 경험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혼란스러운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섹스 꿈의 종류는 다양하기 때문에 각 유형별 섹스 꿈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얼루어>가 전문가들을 찾아갔습니다. 본격적인 꿈 유형 분석 전에 알아 둘 사실은 이것! 뇌는 넘어서는 안 될 금단의 영역을 갈망한다는 것.

 

1)직장 상사가 나오는

우리는 때로 직장 상사나 동료 등 부적절한 관계의 사람들과 꿈에서 성관계를 하기도 합니다. 리치몬드에 따르면 이런 종류의 꿈은 굉장히 흔하며 상사에 대한 욕망보다는 직장 내 권력 역학에 관한 것이라고 합니다. “관계의 역학을 통제하고 싶은 욕망이 성적인 형태로 표현된 것입니다. 성적인 욕망과는 거리가 멀죠. 꿈에서 깨어난 후 불쾌한 감정이 앞선다면 그 감정을 믿어도 됩니다. 이 사람과 섹스를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사회적 관계 등에 대한 욕구 표출이죠.” 그러니 수치심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직장 사람과의 섹스 꿈은 굉장히 흔한 일이니까요.

2)싫어하는 대상과 성관계하는

싫어하는 사람과 섹스하는 꿈을 꿔서 내 소중한 수면 시간을 망쳐버린 경험이 있는지? ‘증오 섹스’ 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머릿속에 무엇이 떠오르는지? 싫어하는 사람 혹은 나를 화나게 하는 상대방과 성관계를 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분출하는 것이 증오 섹스입니다. 리치몬드에 따르면 직장 상사가 등장하는 꿈과 유사하게 싫어하는 사람이 등장하는 꿈 역시 실제 섹스와 관련된 것이라기보다는 관계 역학에 관한 꿈으로 해석하는 편이 옳습니다. “꿈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합니다. 하지만 꿈과 무의식이 항상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리치몬드는 말합니다.

3)연예인과 성관계하는

전문가들에 따르면 연예인과 사랑을 나누는 꿈 또한 굉장히 흔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꿈의 의미는? 답은 간단합니다. 해당 연예인을 좋아한다는 뜻. “대상에 대한 강한 애정 혹은 내 성적 자신감의 표현일 수 있고 현실에서는 닿지 않는 대상을 향한 대리만족을 느끼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굉장히 흔한 종류의 꿈이고 자존감을 높여주죠.”라고 리치몬드는 말합니다. 이런 꿈을 꾸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요? 그냥 즐기면 됩니다. 꿈속에서 만난 연예인을 현실에서 만날 확률은 (아쉽게도) 0에 가까우니 경험을 즐기는 게 최선의 선택입니다. 그리고 연예인과 꿈에서 사랑을 나눈다고 외도를 한 건 아니니 죄책감을 가지지 마시길.

4) 연인과 성관계하는

전 연인과 성관계하는 꿈에서 일어나면 혼란스러운 감정에 휩싸일 수밖에 없습니다. 연예인과 달리 전 연인과는 실제로 복잡한 역사가 있기 때문에 꿈에서 일어나도 머릿속이 어지러운 건 당연한 일이니까요. 하지만 꿈에 전 연인이 등장했다고 해 꼭 그 사람과 사랑을 나누고 싶은 무의식이 발동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이런 종류의 꿈은 아직 전 연인과의 관계에서 말끔히 해소되지 않은 감정이 남아있다는 걸 뜻합니다. “꿈속에서 섹스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욕구가 무엇이었나요? 전 연인과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 이해가 필요한 것인가요? 관계에서 빼앗겼던 주도권을 다시 되찾고 싶은 것인가요? 전 연인과의 관계에서 깨끗이 정리되지 않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성적인 욕망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라고 전문가는 설명합니다.

5)플라토닉한 친구와 성관계하는

섹스 꿈은 금단의 영역을 건드리기도 합니다. 수면 전문가이자 이비인후과 전문의인 마이클 프리드먼에 따르면 금단의 영역을 건드리고자 하는 우리의 무의식이 전 연인, 상사, 연예인 혹은 플라토닉한 친구와 동침하는 상상력을 발동시키는 것이죠. 나도 모르게 친구에게 매력을 느끼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혹은 단지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꿈에서 친구를 소환하게 되는 것일 수도 있고요. 어떤 경우건 연인이 있다면 친구와 동침하는 꿈을 꾸었다고 해서 스스로 변태 혹은 불륜녀라는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자연적인 현상이고 인간 본성입니다. 전 연인과의 신뢰를 깨고자 하는 의식적인 욕망이 아니기에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그냥 인간이기에 꾸게 되는 꿈이죠.”라고 프리드먼은 말합니다.

6)수치스러운 섹스

때로는 이불킥 경험이 쌓이던 학생으로 돌아간 듯한 수치스러운 꿈을 꾸기도 합니다. 하지만 성인 버전 꿈에서는 단순히 숙제를 까먹어 낯 뜨거운 것이 아니라 학우들 앞에서 발가벗은 채로 있어서 웃음거리가 되는 것이죠. 리치몬드는 이러한 수치스러운 꿈에서는 종종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과감한 성적인 활동이 포함된다고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다수의 난교 행위 혹은 배위 체외사정 등이 있습니다. 어떤 이들에게 이런 종류의 성적 판타지는 현실에서도 충분히 실현 가능한 행위이지만(물론 당사자가 모두 동의한다는 전제하에) 다른 이들에게는 꿈에서라도 이런 시나리오가 달갑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질겁하며 꿈에서 깨기도 하죠. 하지만 우리의 뇌는 상상력을 발휘해 수많은 기상천외한 시나리오를 가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꿈을 꾸고 일어나더라도 꿈은 꿈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꿈을 꾼 것 자체를 수치스러워하거나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7) 성적 지향성에 반하는 섹스

리치몬드에 따르면 그녀의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 중 상당수가 자신이 끌리지 않는 젠더와 섹스하는 꿈을 꿨다며 고민을 털어놓는다고 합니다. 그중 대부분은 이성애자 여성들로 꿈에서 레즈비언 섹스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신의 성적 지향성과는 무관하게 다양한 유형의 포르노를 시청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며 현실에서는 끌리지 않는 성별로 인해 흥분을 느끼는 것 자체도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