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명당으로 별 보러 가지 않을래?

높고 공활한 가을 하늘, 별보러 가기 좋은 곳을 소개합니다

철원 백마고지 

달리는 백마 동상을 배경으로 별이 쏟아지는 멋진 사진을 찍고 싶다면 철원을 방문해보세요. 하늘이 맑고 공해가 적은 북한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이곳에서는 동상을 주위로 어느 방향으로 사진을 찍어도 은하수를 담을 수 있습니다. 이곳 주차장은 12시가 넘어야 조명탑의 불이 꺼져 별을 더욱 명확하게 관측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주소 : 강원 철원군 철원읍 산명리

보은 원정리 느티나무 그루터기

별 관측 초보라면 보은 원정리를 추천합니다. 다른 별 관측지와는 달리 평지에 있어 야간산행이나 밤운전을 하지 않아도 되는 이곳. 많은 영화 및 드라마에도 등장했던 명소죠. 원정리를 지키는 상징과도 같던 느티나무는 이제 사라졌지만, 이곳에서 하늘에 박힌 촘촘한 별과 별궤적을 눈에 가득 담고 올 수 있어 여전히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주소 : 충북 보은군 마로면 원정리 500

양평 중미산 천문대

해발 420M에 위치한 중미산 천문대는 서울에 근교에서 가장 많은 별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별과 달뿐만 아니라 성운과 성단, 은하수 등을 볼 수 있는 이곳은 서울에서 한시간이면 차로 달려올 수 있는 거리에 있어 당일치기 여행도 가능한데요. 천문과 자연 체험학습도 제공하고 있어 미리 예약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9월에는 백조자리와 카시오페아자리, 거문고자리 등을 관측할 수 있으니 이곳에서 함께 은하수를 찾는 재미를 느껴보세요.

주소 : 경기 양평군 옥천면 중미산로 1268 중미산천문대

합천 황매산 오토캠핑장

캠핑장에 누워 흐드러지는 은하수를 바라보고 싶다면 합천의 황매산 오토캠핑장으로 떠나보세요. 국내에서 차로 올라갈 수 있는 가장 높은 높이에 위치한 캠핑장인 이곳 황매산 오토캠핑장은 해발 850m의 고지대에 위치해 밤하늘 쏟아지는 은하수 관찰이 가능합니다. 주변에 대도시가 없는 덕에 새까만 밤하늘 위의 은하수와 별자리를 쉽게 관측할 수 있는데요. 산성 위로 빛나는 별을 헤아려보며 인생샷을 남겨보세요.

주소 : 경상남도 합천군 가회면 황매산공원길 331

영천 보현산 천문대 주차장

보현산 해발 1100미터에 자리잡은 보현산 천문대. 우리나라에 등록된 별 중 상당수가 이곳에서 발견되었다고 알려져있어, 천문대 안의 관측 장비를 이용해 별을 관측하기에도 좋지만 천문대에 들어가지 않고도 주차장에 차를 대고 별똥별 관측을 할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육안으로도 충분히 쏟아지는 별을 관측할 수 있어 핸드폰 카메라로도 아름다운 광경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주소 : 경북 청송군 현서면 무계리 산21-14

별 관측 팁

– 달이 없는 날, 구름이 적은 날, 날씨가 좋은 날을 선택하세요.
– 월출과 월몰 시간이 은하수 시간과 겹치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 저녁보다는 새벽이 유성 관측에 유리합니다.
– 오랜시간 서서 하늘을 올려다 보는 것은 몸에 피로가 가는 일입니다. 돗자리나 캠핑의자를 준비하세요.

에디터
안서연
사진
pixabay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