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 폭탄 명절 음식

한끼만 먹어도 하루 전체 칼로리가? 무심코 집어 먹었다간 칼로리 폭탄 맞는 명절 음식 모음

송편 1개 50kcal

추석 하면 빠질 수 없는 송편! 설탕이나 팥, 깨 등 들어가는 소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인 고칼로리, 고탄수화물 음식으로 뽑힙니다. 한입에 먹기 좋아 무심코 몇 개만 집어 먹어도 밥 한 공기 칼로리가 뚝딱! 양을 조절하거나 콩이나 팥 소인 송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과 1개 150kcal

다이어트 중이라면 약과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약과는 주재료인 밀가루와 조청, 참기름을 반죽해 기름에 튀긴 후 또 한 번 조청에 절여 만들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을 수밖에 없는 음식이죠. 식사시 나물이나 생선 등을 먹어 포만감을 채우고 달달한 간식류는 최대한 멀리하도록 노력하세요.

잡채 작은 접시 170kcal

잔치 음식으로 사랑받는 잡채는 각종 야채가 들어가 비교적 건강한 음식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주재료인 당면과 양념을 위한 간장과 설탕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탄수화물 음식에 속하죠. 양을 유의해서 먹거나 야채 고명 위주로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좀 더 신경 쓰고 싶다면 잡채 고명을 따로 빼두어 곤약면과 함께 잡채를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갈비찜 작은 접시 160kcal

명절 식탁의 단골 메뉴 갈비찜은 달콤 짭짤한 양념이 계속해 밥을 부르는 밥도둑 음식이죠. 그만큼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갈비찜의 적정 섭취량은 3~4조각 정도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각종 전 3개 100~300kcal

꼬치전, 고기 동그랑땡, 육전, 명태전 등 다양한 전을 부쳐 먹는 것도 명절의 묘미죠. 재료에 따라 칼로리는 달라질 수 있지만 기름으로 조리하는 음식이라 높은 열량을 피할 수 없습니다. 대신 고기보다 버섯이나 호박 등을 사용한 야채전을 선택하거나 튀김 옷을 최대한 얇게 입히는 것도 좋습니다.

명절 음식 칼로리 낮추는 방법

1. 조리시 튀기거나 볶는 대신 찌거나 무쳐 요리한다.
2. 고기는 조리 전 살짝 데쳐 사용하면 기름 흡수를 줄일 수 있다.
3. 전의 튀김옷을 최대한 얇게 입힌다.
4. 전이나 부침을 데울 때에는 기름 없이 데운다.

    에디터
    주미리
    사진
    네이버 백과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