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는 과학’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정확한 성격 유형 검사. 대표적인 사이트 16personalitie.com의 검사 질문이 대대적으로 바뀌었다고! 테스트 후 바뀌었다는 사람도, 그대로라는 사람도 많은데 과연 내 MBTI도 바뀌었을까?

MBTI, 뭐가 바뀐 거야?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란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스위스의 정신분석학자인 카를 융(Carl 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 도구로, 수검자를 16가지 심리 유형으로 나눈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무료 검사 사이트 16personalitie.com에서 해볼 수 있는데, 이전에는 질문 자체가 모호한 번역체로 되어 있어 답을 하기 어렵고 애매한 경우가 많았다. 그러다 보니 ‘중립’을 선택하게 되고 각 지표에서 두 가지 성향 사이에 큰 차이가 없는 경우도 빈번했다. 이번에는 간결하고 명확한 질문을 통해 답변하기 쉽게 바뀌었으니 내 성향을 더욱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지금 바로 확인할 것!

나는 외향형일까 vs 내향형일까?

MBTI를 결정하는 첫 번째 지표가 되는 것이 바로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이다. 크게 외향성(extraversion)과 내향성(introversion)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심리적 에너지의 관심과 방향이 자신의 내부와 외부 중 어느 쪽으로 향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이해하면 쉽다. 외향적인 사람은 외부 세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을 드러내기를 좋아하며 사교적이고 매우 활동적이다. 내향적인 사람은 나의 내면에 집중하기 때문에 조용하고 신중한 경향이 있다. 쉽게 말하면 E는 경험 후 이해하는 방식, I는 이해한 후 경험하는 방식을 선호한다는 것에서 큰 차이가 있다. 바뀐 질문으로 MBTI 검사를 진행한다면 그동안 E와 I의 경계에 있던 내 성향이 어느 한쪽으로 도드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현실주의자 vs 이상주의자?

두 번째는 감각-직관 지표다. 감각형(sensing)과 직관형(intuition)을 나누는 기준은 대상을 인식하고 지각하는 방식에서 어느 쪽을 더 사용하는지다. 감각형 사람들은 현재에 집중하고 실제적인 것을 중시하며 사건을 사실적으로 바라보고 묘사하기 때문에 일 처리가 철저한 편. 반면 직관형인 사람들은 보이는 것보다 느끼는 것에 더 집중한다. 가능성을 중시하며 사건을 묘사할 때 비유적인 표현을 쓴다. 평소 상상력이 풍부하다면 N, 현재를 중요시 여긴다면 S에 가깝다.

나는 분석적인가 vs 감정적인가?

MBTI 궁합 중에서 결코 극복할 수 없는 ‘다름’으로 인식되는 것이 바로 사고형(thinking)과 감정형(feeling)이다. 사고-감정 지표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고 결정을 내릴 때 사고와 감정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하는지에 따라 나뉘는데, 생각의 회로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T와 F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수많은 밈(meme)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사고형은 객관적 사실에 주목하고 분석적이며 공정성, 원칙, 규범을 중시하고 맞다-틀리다로 사고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감정형은 원칙보다 상황, 인간관계,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결론을 내리며 좋다-나쁘다 식의 정서적 사고를 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친구가 고민을 털어놓았을 때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면 T, 고민에 공감하고 감정적인 지지를 더한다면 F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나는 계획적일까 vs 즉흥적일까?

마지막으로 판단-인식 지표가 있다. 판단형(judging)과 인식형(perceiving)은 실생활에 대처하는 방식에 있어 판단과 인식 중 어느 쪽을 주로 선호하는지에 따라 나뉜다. 판단형의 사람들은 빠르고 합리적이고 옳은 결정을 내리고자 하며 목적의식이 뚜렷하고 조직적, 체계적이다. 반면 인식형은 그때그때 상황에 맞추어 행동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모험이나 변화에 대한 열망이 높다. 흔히 J와 P는 계획과 무계획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J는 계획적이지만 통제된 상황을 선호하기 때문에 변수에 빠르게 대응하기 어렵고, P는 계획적이지는 않지만 변수가 발생해도 유연하게 대처한다는 장단점이 존재한다. 사람의 다양한 성향을 16가지 유형으로 분석해 가족, 연인, 친구, 동료를 이해하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왔던 MBTI. 더 정확한 성격유형을 알고 싶다면 16personalitie.com에서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