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자신의 힘으로 나아가는 배우 서현진과 스코틀랜드의 유산을 간직한 캐시미어 니트 브랜드 배리(Barrie)가 조우한 순간. 

플라워 모티프 재킷과 톱으로 활용한 스카프는 배리(Barrie).

왕관 엠블럼 장식의 브이넥 라인 니트 톱과 화이트 팬츠는 배리.

작은 꽃무늬 장식 베스트와 재킷, 팬츠 셋업은 모두 배리.

 

2003년에 기억나는 장면 있어요? 서현진은 그해 뭘 하고 있었어요?
여대 실용음악과 학생이었는데, 밤샘 합주를 하고 학교 화장실에서 세수하고 수업을 듣는 그런 전통이 있었죠. 하지만 소개팅에는 끼워주지 않더라고요. 네가 밀크 멤버였던 걸 아직 기억하는 사람이 있다면서. 

그때의 마음은 뭐였어요? 배우 준비생?
학생이었어요. 그냥 학생. 그때는 연예 활동을 하지 않을 생각이었어요. 

어떤 계기로 그 생각이 바뀌었나요?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을 한 게 계기가 됐어요. 개인 연습실을 하는 연기 선생님을 만나서, 4년 동안 조교처럼 배웠어요. 기획사가 있는 친구들이 연기를 배우러 오면 제가 상대역을 하고는 했거든요. 1인 다역을 했어요. 연기를 배운 건 그때 한 번이었어요.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는데, 하겠다는 사람이 별로 없었나 봐요. 

서현진의 진로가 그렇게 바뀐 거네요.
그걸 나중에 깨달았어요. 소속사 분 중 한 분이 ‘연기는 재미있니?’라고 물어보셨을 때, 그때 알았어요. ‘아, 내 진로가 바뀌었네.’ 기분이 이상했죠. 

오래전 이야기를 꺼내는 건, 2003년 창간한 <얼루어>가 이달 19주년을 맞았기 때문이죠.
와, 지금 약간 소름 돋았어요. 저로 괜찮으신 건가.(웃음)

괜찮냐니 무슨 말인가요?(웃음) 자신감이 넘쳐흐르는 오수재는 어디 가고…
자신이 늘 없죠. 있어본 적이 없어요, 자신 같은 거.

하하. 19년간 꾸준했고, 이제 믿고 보는 배우가 됐는데요.
그게 참 감사하면서도 ‘어쩌다 그렇게 됐을까’ 하는 생각을 해요. 처음에는 ‘그냥 하는 말씀이겠지’ 했는데, 몇 년째 그렇게 말씀해주시는 거라면 정말 고마운 일이구나 싶어요. 연기를 꾸준하게 한 건 2010~2011년 무렵부터였고요. 그전엔 다른 신인처럼 무명이었으니까요.

무명인 서현진, 역시 떠오르지 않네요.
어디 가서 ‘저 무명 생활 10년 정도 됩니다’ 하면 무시는 당하지 않는다?(웃음) 우리끼리 얘기할 때 짬밥이 좀 있다, 좀 굴렀다, 고생 좀 했다는 의미는 있어요. 

뒤를 잘 돌아보는 편이에요? 아니면 앞만 보는 편인가요?
질문을 받으면 생각해보는 거죠. 그때만 한 번씩 생각해보는 편이에요. 과거를 생각하시는 편인가요?

후배가 너무 어릴 때 가끔 상념에 젖죠. ‘네가 97년생이라고? 그때의 나는…’ 식으로.
아, 윤상(배인혁 분)이 정도군요? 스물다섯인가 그래요.

그런 분들과 로맨스 연기를 하고 있잖아요?
걔랑은 로맨스 안 해요.(웃음) 로맨스는 공찬(황인엽 분)이랑 하고 있죠. 인엽이는 그정도는 아니에요.

지금 한번 생각해봐요. 19년 동안 변화하고 성장한 스스로가 맘에 드나요?
자기 자신은 변한 걸 잘 못 느끼잖아요. 그렇다고 과거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아요. 

그럼 좋은 거죠.
뭐랄까. 점점 무던해지는 것 같아요. 20대에는 더 감정적이고, 훨씬 날이 서 있었어요. Yes 아니면 No. 흑백 구분이 확실했어요. 지금도 그런 면이 완전히 없지는 않지만 조금 유연해진 것에 감사해요.

 

아이보리 컬러 캐시미어 드레스와 어깨에 두른 니트는 배리.

블랙 컬러의 쇼트 재킷과 스커트는 배리.

격자무늬 니트 풀오버와 스커트는 배리.

‘오수재’는 앞만 보고 내달리는 사람이에요. 반면 내면엔 상처도 있어요. 오수재의 어떤 면이 좋았어요?
주인공이 착하지 않은 게 가장 좋았어요. 지고지순하거나 착한 여주인공 캐릭터가 많은데, 그게 아니라서 좋았고, 사연이 있는 걸 알게 되어서 더 좋았어요. 그러면 표현할 수 있는 게 많아지고, 독하게 굴거나 나쁜 말을 뱉는 것도 내 안에서는 정당화할 수 있으니까요. 

오수재 같은 사람과 서현진은 친구가 될 수 있나요?
계기가 있어서 그 사람의 내면을 볼 수 있다면 친구가 될 수 있어요. 다가가기 쉬운 캐릭터는 아니니까요. 하지만 알게 되면 수재는 ‘츤데레’ 스타일이에요. 오수재는 누구랑 마주하느냐에 따라서 연기하는 게 달라지는 인물이기는 해요. 

특히 최태국(허준호 분)을 마주할 때 긴장감이 좋아요. 노회한 인물인 그에게 굴하지 않는 오수재를 보면 저절로 집중하게 되죠.
저도 선생님이랑 하는 신들이 다 재미있었어요. 분량도 지배적이십니다.(웃음) 선생님이 맨날 하는 말이 ‘내가 얘 이럴 줄 알았어’였어요. 

오수재를 두고 한 말인가요? 서현진에게 한 말인가요?
음…, 둘 다 같아요. 지지 않고 계속 쳐다보고 이러니까요. “내가 무서운 척하면 뭐 해, 얘는 이렇게 하나도 안 무서워하는데. 얘 이럴 줄 알았어!”

그렇게 연기할 때는 자기 자신을 믿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스스로 배우로서 믿게 된 때가 있었나요?
없어요. 지금도 잘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은 늘 없어요. 그냥 잘하고 싶은 마음만 있어요. 늘 잘하고 싶고, 더 잘하고 싶고요. 그 자신 없음이 늘 동력인 것 같아요.

세상의 찬사는 별로 소용없어요?
잘 안 들려요. 칭찬은 속삭임처럼 들리고 비난은 천둥처럼 들린다잖아요. 제가 좀 그런 타입인 것 같아요.

천둥처럼 들린다니. 결국은 마음에서 나오는 소리 같은데요?
저는 스스로를 많이 돌아보는 편인데, 현장에서 연기하거나 누군가를 대하는 태도가 저 스스로 마음에 들지 않으면 굉장히 오래 후회해요. 그래도 현장에서 제가 만족한 컷이 실망스럽게 나갈 확률이 낮거든요. 그래서 만족할 때까지 찍으려 하고, 웬만하면 한두 컷 안에 만족스러운 걸 내려고 그전에 집중해요. 그게 숙달이 됐어요. 만족하는 순간 퇴화하는 거 아닌가요?

출연작 중 <블랙독>을 좋아하는데, 그 작품을 보면서 생각했죠. 이런 작품을 선택하는 사람이라면 진짜 배우다.
<블랙독>을 봐주셨다니! 아직도 저는 흥행에 중점을 두지 않고 대본을 고르는 것 같아요. 제가 재미있고, 좋아하는 걸 해야 그 마음이 화면을 뚫고 보시는 분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다 보면 작품을 고르는 기준이 흥행과는 거리가 좀 멀더라고요.

<블랙독>을 선택한 이유는 뭐였나요?
일순위가 로맨스가 없는 대본을 고르는 거였어요. <뷰티 인사이드>를 찍고 나서 로맨스를 또 찍을 에너지가 없더라고요, 제 안에. 제 안에 사랑이 없었어요. 

없는 건 만들 수 없나요?
없는 걸 꺼내면 그건 다 가짜일 거예요, 분명히. 로맨스가 없는 걸 찾다가 <블랙독>을 만나 읽고 4부까지 봤을 때 너무 좋아서 결정했어요. 배우도 흥행과는 상관없이 내가 좋았던 작품은 따로 있는 것 같거든요.

 

레드 컬러 팔레트의 캐시미어 니트 재킷과 스커트는 배리.

플라워 모티프 재킷과 팬츠, 톱으로 활용한 스카프는 모두 배리.

재킷과 원피스로 활용할 수 있는 스티치 장식의 롱 재킷은 배리.

어떨 때 만족스러워요?
작품성이 좋을 때 훨씬 마음에 들어요. 저는 완전히 과정주의자거든요.

과정을 생각해보면 <왜 오수재인가>는 어땠나요?
정말 치열했어요, 현장이. 많은 걸 배우고 많은 걸 느꼈어요. 다시는 극 중 이름이 제목에 걸려 있는 드라마는 하지 않겠다…. 분량이, 정말 죽을 뻔했어요.(웃음) 제가 그런 작품을 세 편이나 했더라고요. <제왕의 딸, 수백향> <또 오해영> <왜 오수재인가>.

촬영은 진작 마쳤고, 방영도 거의 끝나가는 지금은 어떤 마음이에요?
촬영 마친 지 3주쯤 됐거든요. 저는 일상으로 거의 돌아왔지만, 아직 후반 작업을 하고 있을 사람들에게 응원과 격려를 보내고 싶어요. 

참, 촬영할 때 노래하고 춤춘다면서요?
하하. <블랙독>을 함께한 미란 언니가 주크박스예요. 끝도 없이 노래를 해요. 같이 하다 보면 그렇게 되죠. 사실 평소에도 합니다. 쿵짝이 잘 맞는 멤버들이 있었기 때문에 더 해요. 

다정하고 세심한 일화가 많아요. 반면 독특하게도 SNS를 안 하고요.
그게 요즘은 독특한 거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인간관계가 좁아요. 좁고 깊어서 개인적으로 카톡하고 연락하고 만나면 충분해서…. SNS는 뭔가 저랑 잘 안 맞아요. 

SNS에 대해 항상 질문받죠?
하하. 맞아요. 특히 요즘요.

SNS 유무보다 소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요. 이런 인터뷰도 대중이 배우 서현진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기회죠.
인터뷰를 다시 하게 된 지 얼마 안 됐어요. 사람은 늘 생각이 바뀌는데 이런 인터뷰는 계속 내 말이 남잖아요. 내가 한 말을 나 스스로 기억 못할 수도 있고, 그때의 나는 지금 달라져 있는데 그 당시의 내가 너무 부끄럽게 느껴지는 때가 올 수도 있잖아요.

지금 우리의 대화는 어때요?
솔직하게 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는 항상 없는 말은 안 해요. 정말 솔직하게 해요. 

큰 프로젝트가 끝났는데, 스스로에게 선물하기도 하나요?
예전엔 여행이었지만 이번에는 침구류를 샀어요. 좋은 침구를 쓴 지 몇 년 안 됐는데, 침대 안으로 들어갔을 때 행복감이 달라요. 코로나19가 시작된 후에는 요리를 즐겨 하게 됐는데, 살림템을 좋아해요. 

수상 소감으로 “롤러코스터 탄 것 같아요”라고 한 적이 있죠. 롤러코스터 잘 타요?
그해가 그런 해였어요. 바이킹을 좋아하고 롤러코스터까지는 탈 수 있어요. 근데 자이로드롭은 못 타요. 

롤러코스터 같은 삶, 재미있을 것 같은데요?
저는 어떤 파문도 일지 않는 호수 같은 삶을 살고 싶어요.(웃음) 매일이 똑같은 삶요. 지금 일 년 반 만의 첫 휴식이어서요. 집에 가만히 있고 싶어요.

쉬다 보면 <얼루어>가 불쑥 세상에 나옵니다. 뭐부터 볼 것 같아요?
표지부터 볼래요. 부끄러워서 서점에 가서 놓여 있는 걸 보지는 못할 것 같고요. 화보는 아직 제게 도전이고, 아주 특별한 이벤트거든요.

*본 기사에는 협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우 서현진이 직접 이야기 하는 인터뷰 영상을 보고 싶다면?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