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바캉스 파우치에 ‘수영 샴푸’가 있나요? 

수영장 속 염소주의보 

혹독한 바캉스 후유증을 피하기 위해서는 철저하고 유난스러운 준비가 필요하다. 작열하는 태양으로부터 피부를 지킬 자외선 차단제 서너 개를 쓸어 담고 든든해한다면, 당신은 뷰티 중급자. 고수는 독한 수영장 물을 머금을 모발까지 챙긴다. 수영 후 모발에 남은 고약한 소독 냄새를 맡아본 적 있지 않나? 수영장 속 염소 성분은 섬유를 표백하거나 화장실을 청소할 때 사용할 정도로 표백·살균 작용이 강력한 화학물질이다. 올포스킨피부과 민복기 대표원장은 “소량으로도 멸균력이 뛰어난 염소는 각종 수인성 전염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을 만큼 독성이 매우 강한 물질이에요. 몇몇 수영장에서 비용 절감을 이유로 물을 교체하지 않고 염소 투입량만 늘려 수질을 맞추기도 하죠. 온몸이 자극받을 수밖에 없는 환경인데, 특히 모발은 젖은 상태에서 약해지기 때문에 수영장 물에 더 취약해요. 염소 성분이 모발과 두피의 유막을 없애 뻣뻣하고 거칠어지게 만들거든요”라고 설명한다. 우리 모발의 큐티클은 비늘 모양으로, 머리카락의 가장 바깥 면을 구성하며 물에 닿았을 때 스펀지처럼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다. 수영 시 이 큐티클이 열려 염소 물을 계속 빨아들이면서 본연의 오일막이 벗겨지고 모발 안쪽의 건강한 케라틴까지 손상되는 것. 결과적으로 모발이 윤기를 잃어 푸석해지거나 끝부분이 갈라지고, 장기화되면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다. 

수영 샴푸 존재의 이유 

강력한 염소 성분으로부터 모발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영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다. 낯설지 모르겠지만 대부분 집마다 수영장을 갖춘 해외에서는 자외선 차단제만큼 흔한 아이템이다. 말 그대로 수영 후 사용하는 수영 전용 샴푸로, 염소 제거 효과를 내는 대표 성분 ‘소듐티오설페이트’를 함유한 게 특징이다. “수영 샴푸는 큐티클이 머금은 잔류 염소를 깨끗이 세정해서 염소 분자가 더 이상 표백·살균 작용을 하지 못하게 막아줘요. 약해진 모발에 보습감을 채우고 특유의 냄새를 완화하는 성분도 포함하고 있죠. 다공성 분자 구조로 염소의 냄새 분자를 붙잡아 확산을 방지하는 원리예요.” 애프터스윔 박혜인 BM의 설명. 또 수영 샴푸를 미처 구비하지 못했거나, 깜빡했을 때 모발을 지킬 수 있는 팁도 전했다. “샤워실에서 미리 머리카락을 수돗물로 충분히 적시고 들어가세요. 이미 모발이 수돗물을 머금은 상태라 염소의 화학물질이 과도하게 흡수되는 걸 막을 수 있거든요.” 이 밖에 실리콘 수모를 착용하는 것도 훌륭한 예방책이다. 염소 성분이 머리카락에 바로 닿지 않도록 보호하고 모발을 타이트하게 밀집시켜 수영장 물이 구석구석 침투하는 시간을 늦춰준다. 

수영 샴푸, 직접 사용해보니 

수영 샴푸의 효과 검증을 핑계로 수영장 펜션을 예약했다. 수영 전 샤워실에서 머리를 적시고, 축축한 모발에 캡 모자를 눌러썼다. 한참 수영을 한 뒤 아찔한 소독 냄새가 온몸에 스며들 무렵, 수영 샴푸를 들고 테스트에 들어갔다. 장장 3일에 걸쳐 각기 다른 수영 샴푸 세 가지를 사용해보고 느낀 점은 수영 샴푸의 80%는 풍성한 거품이라는 것과 단백질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골라야 한다는 것. 이미 염소 물을 가득 흡수한 모발은 딱딱해진 상태라 거품이 잘 나지 않는 제품을 쓰면 구석구석 손가락을 넣기조차 힘들다. 반면 거품이 풍성한 제품은 엉킨 모발을 부드럽게 풀어 자극이 덜하고 샴푸 시간도 줄어든다. 세정력이 강해서인지 모두 일반 샴푸보다 건조하게 마무리되어 따로 가져온 컨디셔너를 써야 했는데, 단백질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그럴 필요가 없었다. 단독으로 사용해도 모발이 매우 부드럽고 빗질도 편안하게 잘되는 편. 염소 냄새를 제거하는 기능은 대부분 비슷했다. 애프터스윔 박혜인 BM 말에 따르면, 수영 샴푸의 거품을 머리 위에 오랫동안 얹고 있을수록 염소 냄새가 효과적으로 제거된다고 한다. 냄새를 완화하는 ‘사이클로덱스트린’ 성분이 장시간 남아서 냄새 분자를 잡아주기 때문.
물론 일반 샴푸만큼 뛰어난 윤기와 영양감을 기대할 수는 없었지만, 잔류 염소와 독한 냄새를 제거하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다는 건 분명했다. 격렬한 물놀이를 앞두고 있다면 소중한 모발을 위해 반드시 수영 샴푸를 접해보라고 하고 싶다. 한번 경험하면 청결한 사용감에 반해 바캉스 파우치에 영순위로 챙기는 아이템이 될 테니까.

SWIM SHAMPOO LIST

1 애프터스윔의 샴푸
염소 성분으로 인한 모발 손상과 냄새를 완화한다. 단백질 트리트먼트가 푸석해진 모발 깊숙이 영양감을 불어넣는다. 500ml 2만9천8백원
2 울트라 스윔의 클로라인 리무버 샴푸
모발에 유해한 염소 성분을 부드럽게 씻고 손상을 방지한다. 가볍고 상쾌한 마무리감을 느낄 수 있다. 207ml 3만8천원대.
3 트라이스윔의 염소제거 샴푸
모발에 쌓인 염소 성분을 제거하고 더 이상 쌓이지 못하게 보호한다. 기분 좋은 과일 향이 오래도록 지속된다. 251ml 1만9천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