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새롭게 선보이는 화장품, P&K피부임상연구센타에서 부여받은 인증마크로 제품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화장품, 검증대에 올라야 하는 이유 

뷰티와 헬스 시장이 커지면서 매달 쏟아져 나오는 신제품이 손에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스킨케어, 보디케어, 헤어케어, 메이크업 외에 뷰티 디바이스와 이너뷰티 아이템, 건강기능식품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그렇다면 당신은 제품을 선택할 때 어떤 기준을 염두에 두고 있는가? 발림성이나 향 등 사용감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제품이 부여하는 기능적 측면부터 먼저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SNS가 활발해진 요즘, 주변 사람의 후기를 참고할 때가 많지만, 개인에 따라 주관적 의견이 더해질 수 있어 자신에게 100% 맞는 제품이라는 확신을 갖기는 어렵다. 하지만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철저한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받는다면 누구라도 믿고 사용할 수 있을 터! 2012년 표시 광고 실증제가 도입되면서 제품의 효과를 표현하는 방식이 까다로워졌고, 소비자의 수준도 높아지면서 브랜드만 보고 맹목적으로 선택하는 시대는 지났다. 비록 신생 브랜드라도 꼼꼼한 임상을 통해 효과를 검증받은 제품이라면 소비자는 기꺼이 지갑을 열 준비가 되어 있다. K-뷰티가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면서 혁신적인 제품 개발이 필요해졌고, 미세먼지를 차단하거나 장시간 마스크 착용에 따른 피부 문제점을 해결하는 고기능 제품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이는 제품의 기능성과 안전성 검증을 위한 인체적용시험이 반드시 필요함을 뜻한다. 

임상시험을 통해 획득한 인증마크의 중요성 

P&K피부임상연구센타는 피부과학에 능통한 의사와 28년 경력의 피부과학 전문가가 만나 새로운 시너지를 내는 국내 1위 피부 임상 전문 기관이다. 이곳은 MFDS(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 규격은 물론 유럽, 미국 등의 기준에 적합한 시설과 설비도 두루 갖추고 있으며, 원료 의약품과 화장품 소재의 연구, 분석, 검사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인체적용시험 경험이 풍부한 피부과학 전문가와 숙련된 분석 평가 연구원에 의해 다양한 시험을 진행하는 P&K피부임상연구센타는 축적된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외 유수 브랜드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비단 인체적용시험뿐 아니라 일차 자극 시험 같은 안전성 평가, 얼굴, 보디, 두피, 모발, 메이크업 등 화장품 효능 평가, 제모제나 염모제, 자외선 차단제 같은 기능성 화장품도 평가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획득한 P&K 인증마크는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 동시에 화장품 회사는 상세 페이지나 단상자에 붙여 사용하는 등 제품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수많은 화장품의 홍수 속에서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증마크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할 것! 이는 마치 식품을 구매할 때 원산지를 깐깐하게 따지는 것과 같은 이치다. 문의 02-6925-1501

 

깐깐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부여하는 인증마크. 제품의 효능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다양한 임상시험을 통해 제품의 기능을 깐깐하게 검증하고 있다.

INTERVIEW

P&K피부임상연구센타 이해광 대표에게 물었다.

Q 국내 최초로 인체적용시험을 도입한 때는 언제입니까?
1993년에 A사 기술연구원 효능연구팀으로 입사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화장품 인체적용시험 초기 단계였지 과학적 근거나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자료를 갖추지 못하고 있었죠. 1994년에 영국 웨일스 의과대학으로 기술 유학을 다녀왔는데, 유럽은 피부인체적용시험이 태동한 곳으로 의학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 도입 등 임상시험까지 체계화한 단계였어요. 그곳에서 피부인체적용시험이 어떤 순서에 의해 진행되고, 어떤 장비가 필요한지, 윤리적으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피부인체적용시험에 가장 중요한 기반 시설인 항온·항습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면서 인체적용시험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인체적용시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화장품은 피부에 직접 닿는 만큼 소비자에게 안전함과 효능에 대한 신뢰감을 줘야 합니다. 제품 효능에 대한 객관성과 투명성을 부여하는 증거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죠. 게다가 ‘2012년 표시 광고 실증제’ 도입으로 홈쇼핑과 화장품 온라인 광고에 제품 기능을 홍보하려면 의무적으로 효능을 입증해야 합니다. 

Q 현재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화장품 업체는 얼마나 됩니까?
대기업부터 중견기업, 중소기업까지 많은 화장품 회사가 고객사입니다. 코스메슈티컬 영역이 커지면서 제약 회사와도 협업하고 있죠. 뷰티 디바이스 시장의 확대로 전자 회사와도 인연을 맺고 있습니다. 나아가 고객사와 함께하기 위해 홈쇼핑, 크라우드 펀딩 등 다양한 채널과도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Q P&K피부임상연구센타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소비자가 화장품을 구매하기 전 꼭 확인하는 화장품 선택의 지표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고객사가 인체적용시험을 의뢰할 때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시험 방향을 제안하는데, 이런 부분을 좀 더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또 2020년에 법제화된 맞춤형 화장품 제도에 맞게 개인의 맞춤형 피부 컨설팅을 할 수 있는 B2C 영역까지 진출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티르티르의 ‘콜라겐 코어 물광 마스크’
제품 사용 전후로 볼, 눈꼬리, 입꼬리 부위 등 리프팅 개선율 비교. 

 

아이소이의 ‘PHA 마일드 올 클렌징 패드’
미세먼지 모사체를 시험 대상자의 전박부에 도포 전, 도포 후, 사용 직후 세정 효과 비교. 

 

참존의 ‘비건 콜라겐 앰플 & 석류 샷’
제품 사용 전후 시험 대상자의 모공 부위를 피부 탄력 측정 기기를 통해 개선 효과를 확인. 

 

닥터포헤어의 ‘바이오 3 샴푸’
제품 사용 전과 후 탈락되는 모발의 개수를 세어 모발 빠짐이 완화되었는지 확인. 

 

셀트리온 셀큐어의 ‘화이트 에너지 멜라 앰플’
제품 사용 전과 후 시험 대상자의 볼과 눈가 부위의 치밀도 개선 효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