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여전히 피곤함이 가시지 않는다면? 계절상 대부분 춘곤증이라고 생각하고 가볍게 여기기 마련인데요. 단순히 몸이 나른하다고 하기엔 일상생활에 지장을 정도로 극심한 피로를 느낀다면 수면장애를 의심해볼 !

 

수면장애 유형 

불면증
잠들기 어렵고 새벽에 반복해서 잠에서 깨는 상태를 말합니다. 불면증의 흔한 원인은 생활 패턴이 크게 바뀌었거나 소음, 침실의 온도 등의 환경적인 요인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며칠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기도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경우에 두통, 호흡 곤란, 관절염, 우울증, 기억력 저하 등의 증상들이 초래합니다.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전문가에게 진단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불면증 예방을 위해서 취침 시간 외에 낮잠을 피하고, 자기 전에 휴대폰을 보지 않고 침대나 침실의 환경을 쾌적하게 바꿔본다면 수면에 도움이 거예요.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이란 자는 중에 숨을 쉬지 않는 상태를 뜻합니다. 한동안 숨이 막혀 있다가 번에 숨을 몰아서 쉬는 것을 말하는데요. 10 이상 숨을 쉬지 않은 횟수가 시간당 5 이상 나타날 경우 수면 무호흡 증상이라고 있어요. 비만이거나 목이 굵은 사람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증상이며 코골이 원인 하나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방치해두면 심장부전, 부정맥, 심근경색증, 뇌경색 등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고 금주와 금연이 코골이 예방에 가장 좋습니다. 

 

하지불안 증후군
하지불안 증후군은 잠들기 전에 다리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느낌, 쿡쿡 쑤시는 느낌, 옥죄는 느낌, 전류가 흐르는 느낌 불쾌한 감각이 느껴져 다리를 계속 움직이게 되어 수면에 지장을 주는 질환입니다. 주로 저녁 시간에 증상이 악화하고 다리를 움직여야 증상이 완화됩니다. 대부분 유전적인 경향이나 스트레스, 임신, 호르몬 변화로 인해 나타납니다. 하지불안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 무리한 다이어트를 삼가하고 철분, 단백질,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기 따뜻한 물에 목욕 하고 가벼운 마사지를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거예요.

 

이갈이
이갈이는 자는 동안 치아를 갈아대는 행위를 말하는데요. 불쾌한 소리를 유발해 주위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뿐더러 본인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불안과 스트레스가 쌓였거나 습관 때문에 발생할 확률이 높아요. 이갈이가 지속될 경우 치아와 관절, 근육에 이상이 생기고 안면 비대칭을 초래할 있어요. 이갈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기 전에 심호흡을 통해 근육 이완시키는 것과 교정기 착용, 스트레스 관리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숙면에 도움 되는 음식

신경 안정과 스트레스에 좋은 성분을 섭취하면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천연 수면제라고 불리는 멜라토닌이 함유된 상추, 체리, 호두 등을 자주 먹어주세요. 근육 이완에 좋은 마그네슘이 칼륨이 들어간 바나나도 좋습니다. 

 

숙면에 도움 되는 자세

아기자세
무릎을 꿇고 자리에 앉아 양팔을 앞으로 뻗어 상체를 숙여 2 정도 유지해주세요. 척추를 편안하게 이완해줘 어깨, , , 허리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햄스트링 스트레칭
누운 자세에서 내쉬는 호흡에 다리를 몸통 쪽으로 당겨 다리 뒷면의 이완에 집중해줍니다. 하체 부종이 심하다면 자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불안 증후군 예방에 좋아요.

 

4 스트레칭
등을 대고 누운 자세에서 다리를 접어 올려줍니다. 오른쪽 다리를 접어 왼쪽 다리 위에 올리고 양손을 왼쪽 허벅지 뒤에 깍지를 낍니다. 내쉬는 숨에 다리를 몸통 쪽으로 끌어안고 엉덩이와 골반 자극에 집중해줍니다.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앉아 있는 직장인들이라면 무조건 추천. 골반의 심부 근육을 풀어줘 숙면 유도에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