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MZ 사이에서는 스낵 컬쳐가 인기다. ‘스낵 컬쳐’란 과자를 먹듯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짧은 시간에 즐길 수 있는 문화 생활 트렌드를 의미한다. 스낵 컬쳐의 대표적인 형태는 숏폼 동영상이다. 셀럽들 역시 틱톡과 릴스 등과 같은 숏폼 SNS 콘텐츠를 통해 적극적으로 스낵 컬쳐의 트랜드를 이끌고 있는 중. 댄스 챌린지부터, 팬들을 위한 특별한 뮤직 비디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콘서트 비하인드 씬 독점 영상까지,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팬들과 교감하고 있다. 팬들 역시 릴스에 모여 좋아하는 가수의 콘텐츠를 즐기고, 댓글을 남기거나 애정이 담긴 콘텐츠를 만들며 양방향 소통을 이어가는 중이다.

글로벌 스타 BTS의 꾸밈없는 모습을 담은 콘서트 비하인드 릴스

 

지난 3월 서울을 시작으로, 지난 주말(8~9일)에는 라스베이거스를 ‘보라해이거스(보라해+라스베이거스)’로 물들이며 ‘BTS PERMISSION TO DANCE ON STAGE – LAS VEGAS’ 대면 콘서트를 성황리에 펼치고 있는 방탄소년단(BTS)은 서울 콘서트 개최 당일의 리허설 현장부터, 백스테이지 모습, 1열에서 바라본 무대 등 당시의 현장감을 그대로 담아낸 꾸밈없는 콘텐츠를 릴스에 독점 공개했다. 이는 모두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특별한 촬영 장비나 편집 기술 없이 본인들의 휴대폰으로 직접 촬영했다고! 특히, 서울 콘서트 첫날 공개한 릴스 영상은 24시간 만에 1천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팬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됐다. 또한 지난 8일 라스베이거스 콘서트를 앞두고는 콘서트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키기 위해 게임 요소를 더한 특별한 인스타그램 릴스 필터를 공개하기도 했다. 라스베이거스의 콘서트 비하인드 콘텐츠 역시 릴스로 독점 공개될 예정이다.

릴스와 함께 팬들을 위한 특별한 뮤직비디오를 선보인 ITZY

 

걸그룹 ITZY(있지)는 올해 스무 살을 맞은 멤버 ‘유나’를 축하하고 이를 팬들과 기념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릴스와 협업을 통해 지난 앨범 수록곡 ‘#Twenty’의 뮤직비디오를 제작, 지난 9일 공개했다. 특히 이번 ITZY의 #Twenty 캠페인은 아티스트에게 의미가 있는 노래나 팬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릴스로 공개해 화제가 됐다. 지난 9일 진행된 팬미팅에서는 팬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릴스로 촬영해 공유하기도 했으며, 또 작년 10월 인스타그램과 가온차트와 함께 개최한 ‘위픽 어워즈 2021’에서는 멤버들이 직접 뽑은 5개의 수록곡으로 릴스를 제작, 팬들의 투표를 받고 같이 릴스를 만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릴스 ‘콜라보’ 기능을 활용한 박재범의 댄스 챌린지

 

릴스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트렌드는 댄스 챌린지다. 최근 ‘GANADARA(가나다라)’라는 신곡으로 음원 차트 상위권을 지키고 있는 박재범은 댄스 챌린지의 특성을 십분 살려 효과적으로 신곡을 홍보했다. 허니제이, 모니카, 강다니엘, 스테이씨 등 다양한 셀럽 및 아티스트와 ‘GANADARA 챌린지’를 촬영해 릴스에 공유했는데, 세븐틴과 함께한 콜라보 릴스 영상은 현재 조회수가 675만 회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