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스테이너블, 지속가능성, 업사이클링이 필요한 것도 알겠고 좋은 것도 알겠는데 명확한 의미를 모르고 사용했다면? 오늘부터 바로 알고 실천하자. 똑똑하게 알고 하는 그린 라이프.

리사이클링

간단히 말하면 재활용. 본래의 모습 그대로 유지하며 다시 사용하는 개념이다.

ESG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머리말을 딴 단어로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가지고 성장하기 위해 갖춰야 할 3가지 요소를 말한다. 재정적인 목표 외에 비재무적인 사회적, 윤리적 가치가 기업을 운영하고 평가받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주요 가치로 인정되고 있다. 

비콥(B Corp) 

비영리 단체 B랩(B Lab)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B콥(B Corp). 친환경적인 면모와 사회적 가치를 평가하는 데 가장 까다로운 인증 중 하나로 꼽힌다. 비즈니스 모델과 기업 운영방식을 평가하는 비 임팩트 평가에서 80점 이상을 획득하고 기업 검증 절차를 거쳐 이곳의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그만큼 믿을 수 있는 공인된 인증이라는 얘기다. 비콥 인증은 제품과 서비스는 물론 기업이 창출하는 긍정적인 영향력과 환경적인 성과를 전반적으로 측정한다. 여기서 긍정적인 영향력은 기업의 투명성과 책무성을 의미한다. 외부의 인정과 투명성, 그리고 법적 의무에 충실한 점 등을 바탕으로 신뢰감 있게 평가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브랜드 중에서는 끌로에, 파타고니아, 탐스, 더바디샵 등이 비콥 인증을 받았다. 

탄소 발자국

제품을 만들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₂)의 총량. 탄소발자국 표시는 무게 단위인 kg이나 우리가 심어야 하는 나무의 수로 표시한다. 개인이 야기하는 탄소발자국은 가정에서의 난방과 전기, 자동차 등을 사용하며 방출하는 온실가스가 대표적이며, 물과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것도 탄소발자국으로 측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