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루레몬이 전하는, Well-being에 관한 아주 사소하지만, 어쩌면 가장 중요한 진실들

장기화된 팬데믹은 외출과 외식, 자유로운 만남이 선사하는 기쁨을 앗아가고 많은 이들에게 무력감을 행사했다고 하지만, 어쩐지 면밀히 들여다보면 개인의 삶들은 이 전보다 건강하고 단단해져 있습니다.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일까요.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자 하는 본능인 것일까요. 사람들은 무작정 움츠러드는 대신,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내 외면의 건강을 가꾸기 시작했나 봅니다.

비건 라이프를 위한 그로서리를 동네에서 찾기란 이제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죠. 이 전에는 다큐멘터리, 뉴스에서나 볼 법한 정신건강학 전문가들을 예능에서 만나기도 합니다. 테니스, 승마, 골프 등 다소 진입장벽이 높다 여겨졌던 스포츠 종목들이 생활체육(?)이 된지는 오래. 그야말로 웰라이브, 웰-비잉의 시대가 도래했다 봐도 무방할 듯합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단어인 웰비잉. 무엇이 연상되나요? 채식? 요가? 비건 라이프? 이제 웰비잉이란 단순히 잘 먹고 잘 사는 것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진짜 웰비잉이란 무엇일까요? 이 익숙하고도 낯선 키워드에 관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사실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주 사소한 듯하지만 어쩌면 가장 중요한 몇 가지 포인트들을 짚어봤습니다. 올바르게 알아야 깊이 이해할 수 있고, 그래야만 진짜 삶에 녹여낼 수 있으니까요.

올해의 웰비잉 키워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룰루레몬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웰비잉을 실천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관점에서의 웰비잉의 기준을 선정하고, 이를 가로막는 원인 및 장애 요인을 조사&분석해 리포트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두 번째 발표된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사람들은 무엇보다 ‘정신 건강’이라는 키워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숨기기에 급급했던 상담 혹은 치료가 건강한 여가 생활의 일종으로 인식하는 이들이 늘어나게 된 것 또한 이러한 결과의 반증이라 할 수 있겠죠.

한국은 지금,

룰루레몬의 웰비잉 리포트는 세계 주요 10개국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싱가포르, 한국, 중국, 일본)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올해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웰비잉 지수는 지난해보다 1% 포인트 오른 66점을 기록했고, 한국은 지난해 대비 3점 상승한 65점으로 6위에 자리 잡았습니다. 10개국 중 가장 큰 성장을 했으며, 신체적 건강 상태와 일상적인 일들을 수행할 충분한 에너지가 있는 경우, 웰비잉에 가장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감지됩니다.

SNS는 무작정 정신 건강에 해롭다? NO!

‘SNS는 시간 낭비다, SNS를 끊어야 정신 건강에 이롭다’고들 하죠. 과연 SNS는 무작정 정신 건강에 해로울까요? 정답은 ‘NO’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전혀 이용하지 않는 이들보다 하루 평균 1시간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웰비잉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소식을 접하고 소통하며 타인과의 유대감을 느낄 수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결과입니다. 그러나 무엇이든 과유불급. 하루 중 많은 시간을 SNS 상에서 보내다 보면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등 사회적인 웰비잉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확률이 커진다는 사실을 늘 잊지 마세요.

Z 세대들은 지금 충분히 웰비잉하고 있을까요?

아날로그보다는 디지털 환경에 조금 더 익숙하고, 남과 다른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며, 누구보다 빠르게 최신 트렌드를 쫓는 M세대. 그중에서도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젊은 세대, 즉 젠지세대들의 웰비잉 수치는 의외의 결과를 띕니다. 다른 세대에 비해 정신적, 사회적 웰비잉 지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며,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외로움을 호소할 가능성이 다른 세대 대비 약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가장 큰 요인은 팬데믹 이후, 감정적, 사회적 의견을 자유롭게 교류하는 네트워크가 감소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직장 생활과 웰비잉, 의외의 상관 관계

코로나의 장기화로 재택근무를 하는 시간이 평균적으로 늘어나면서 다양한 깨달음을 얻게 되죠.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아도 일이 진행된다는 (심지어는 더욱 빠르게 효율적으로) 사실, 당연하다 여겼던 출퇴근 시간이 하루의 컨디션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 하루 종일 아무도 안 만나도 생각보다 덜 심심하다는 사실 등. 정해진 시간과 장소를 벗어나 개인의 컨디션과 리듬에 맞게 일하는 효율에 익숙해지고, 직장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자연스럽게 벗어나게 되면서 가능한 직장에서 멀어지는(?) 것이 웰비잉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기도 하죠.

그러나 의외로 웰비잉은 ‘일터로 복귀’하는 것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비정규직 또는 무직인 경우에 비해 정규직으로 정해진 루틴으로 직장 생활을 하는 이들이 더욱 높은 웰비잉 수치를 기록한다는 결과인데요.

다만, 직장에 다니는 것은 웰비잉을 증진시키지만, 직원들은 코로나 노출의 위험성과 개인 시간 부족, 육아 등 루틴한 직장 생활에서 오는 다양한 고민을 늘 가지고 있습니다. 고용주와 직원, 그리고 개인의 워라밸, 웰비잉에 관한 고민이 끊이지 않는 환경이 지속돼야 합니다.

for well-being

룰루레몬은 웰비잉에 관한 조사 뿐만 아니라, 웰비잉을 위한 솔루션도 제안합니다.

소소하지만 큰 변화를 이뤄줄 웰비잉을 위한 작은 루틴들. 지금 바로 실천해보세요!

[신체적 웰비잉]

가벼운 호흡과 명상부터 땀을 쏙빼는 요가와 러닝 등 몸의 움직임을 통한 스웻라이프는 신체적 웰비잉의 첫걸음 입니다. 룰루레몬 엠버서더들이 제공하는 체계적인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활용해보세요.

  • 요가소년: 15분 모닝 요가, 30일 요가 챌린지 등 집에서 따라하기 쉬운 요가 영상.
  • 오드리: 아침 명상, 호흡 명상 등 테마별 명상 외에도 인요가, 필라테스 콘텐츠.
  • 데스런: 맨몸 10분 복근 운동, 하체 운동 루틴 등 목적별 홈 트레이닝 영상.
  • 김성우: 기록과 속도에서 벗어난 ‘마인드풀 러닝’ 에 관한 정보, 러닝 시작 노하우 공유.

[정신적 웰비잉]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법 중 하나로 룰루레몬은 오디오클립에서 만날 수 있는 명상 컨텐츠 ‘Peace on Purpose’ 를 제안합니다.

UN 파운데이션과 룰루레몬의 파트너십 프로젝트로 UN 직원들을 위해 만들어진 이 명상 오디오 프로그램은 간단한 호흡, 움직임, 의식 개선을 기반으로 수면 준비, 내려놓기 불안감 다스리기 등 테마별 명상 콘텐츠를 제공해, 누구라도 웰비잉을 회복하고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입니다.

[사회적 웰비잉]

룰루레몬은 커뮤니티 안에서 땀 흘리는 라이프 스타일 #스웻라이프(SweatLife)를 즐길 수 있도록 지역별 스웻맵을 제공합니다.

룰루레몬 에듀케이터가 엄선한 지역별 스튜디오와 운동 커뮤니티를 통해 사회적 웰비잉에 더욱 다가가 보세요.

룰루레몬 웰빙 레포트 보러가기>  https://bit.ly/3oI5G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