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순간 세차게 일어난 효소 붐. 먹기만 하면 건강에 좋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데, 과연 실체는 무엇일까? 복잡한 원리와 방대한 종류에 지레 겁먹은 이들을 위한 효소 안내서.

 

요즘 효소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되지 않을 때, 매실청을 물에 타 마셨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실제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매실이 발효되는 순간에 소량의 효소가 분비되긴 하지만, 효소활성도와 안정도가 낮아 이를 섭취해 효과를 보긴 어렵다는 것이다. 오히려 매실청의 지나치게 높은 당도가 효소 발생을 억제해 소화를 방해할 수도 있다는 반전! 하지만 우리는 예로부터 효소가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대대손손 전해 들으며 그 효능을 믿어 의심치 않고 있다. ‘효소’라는 단어만 들어가도 절로 피부가 좋아질 것 같고 속이 편안해지는 느낌이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는가? 이러한 학습효과에 힘입어 효소 보조제 붐이 일어나고 있다. 바쁜 일상과 자극적인 음식으로 무너진 신체 균형을 되찾고 싶어 하는 현대인들이 효소로 눈을 돌린 것. “시중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제품은 대부분 곡물이나 과일에서 추출한 효소를 함유해 부작용이 적고, 자연 친화적인 느낌을 제공해 친숙해요. 더불어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 식품류에 속하기 때문에 더 적극적인 홍보 문구와 마케팅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죠.” 남유네&에프디팜 바른식품 박재원 연구소장의 말이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과 의약품의 중간에 위치한 제품으로,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 제조 및 가공한 것이다. 효소 제품의 경우 아직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최근 효소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했지만, 아직 효소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와 과학적 근거가 준비되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벤처 기업의 관심과 우리나라의 발전된 발효기술이 결합된다면, 긍정적인 미래를 기대해볼 만하다는 것이 <효소로 이루어진 세상>의 저자 신현재 박사의 의견이다.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효소 보조제. 그렇다면 이를 복용하는 것이 실제로 도움이 될까? 효소는 한마디로 ‘촉매제’다.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모든 촉매제를 일컬으며 그 기능에 따라 수천 가지가 존재한다. 시중에서 만나볼 수 있는 대부분의 제품은 소화 효소인데, 이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같은 영양소를 분해해 체내 흡수를 도와 신체 균형을 맞추고 활력을 되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건강한 상태에서는 일반 음식에서 효소를 섭취하는 것과 체내 생성량으로 충분하지만 각종 질병과 스트레스, 컨디션 저하, 노환 등으로 자체적인 효소 생산능력이 저하되면 보조제의 도움을 받을 것을 추천한다.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건강 이상을 호소하는 분들에게 추천해요. 식사 후 소화가 잘 안 되거나, 가스가 잘 차고 설사가 잦은 분, 구강 건강에 이상 없으나 구취가 있는 분, 피부 가려움에 시달리거나 몸이 잘 붓는 분에게도 도움이 될 겁니다.” 박재원 연구소장의 말이다. 더불어 효소는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음식을 불에 조리하는 과정에서 효소가 변형되거나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가열식과 효소가 풍부한 생식을 얼마나 자주 섭취하는지 등 식습관을 체크해볼 것을 권한다.

효소 다이어트, 진짜 효과 있나요?

최근 소셜 미디어를 살펴보면 심심찮게 뜨는 효소 다이어트 광고를 볼 수 있다. 많은 인플루언서가 날씬한 몸매의 비결로 효소 보조제를 꼽으며 ‘공구(공동구매)’를 진행하고, 매번 완판 행렬이 이어질 정도다. 식후에 효소 보조제를 섭취하기만 하면 저절로 다이어트가 된다니 솔깃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세상에 쉬운 다이어트가 존재했던가? 효소 다이어트의 원리는 무엇이며,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

노화가 진행될수록 체내에서 생성되는 소화 효소량이 현저하게 감소되며, 가공식품과 가열식을 주식으로 하는 식생활로 효소 섭취가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오염된 생활 환경은 체내 효소의 활성도를 낮추기에 현대인은 다양한 ‘효소 도둑’에 노출되어 있는 셈이다. 효소 부족으로 인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으면 섭취한 영양소가 에너지로 쓰이지 않아 체내에 쌓이게 된다. 이는 곧 체지방과 독소로 변하고, 체중 증가로 이어진다. 효소 다이어트는 효소 식품을 섭취해 신진대사를 도와 체중 증가를 방지하는 원리인 것. 꾸준한 섭취로 인해 노폐물 배출, 신체 활동성 증가, 체질 개선이 발생하면 간접적으로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식후에 효소를 먹는 것만으로는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효소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를 받지 않았기에 실질적 효과를 보장할 수 없으며, 효소 섭취가 체지방 감소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등에 도움이 된다는 과학적 근거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빼놓을 수 없죠. 효소는 다이어트의 촉매제, 신체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보조제 역할로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리비크 이해은 팀장의 말이다. 최근에는 다이어트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다른 기능이나 원료를 추가한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나 가르시니아를 추가하거나, 다이어트 기능성을 인증받은 타 성분을 혼합하는 것. 더불어 곡물 등의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진 효소 제품의 경우에는 섭취 후 포만감이 느껴져 식단 조절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니, 이를 잘 살펴보고 나에게 필요한 제품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나에게 맞는 효소 고르는 법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국내 이너뷰티 시장 규모는 8년 만에 10배 규모로 성장하며(2019년 기준), 오는 2022년에는 1조원이 넘는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폭발적인 성장세의 이너뷰티 열풍 속에서 셀 수 없이 많은 효소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쏟아지는 효소 보조제들 속에서 선택 장애를 겪고 있는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나에게 가장 알맞은 효소를 골라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용 원료 체크하기
효소는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다. 하지만 식품용 미생물에 의해 생성된 단백질이기 때문에, 특정 원료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거나 특이 체질이라면 사용된 원물을 확인해야 한다. 효소 제품에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함유되었는지, 해당 물질을 생산하는 제조 라인에서 함께 제조되었는지를 살펴보자.

역가 수치 살피기
역가 수치는 효소의 분해 능력을 숫자로 표현한 것이다. 즉, 수치가 높을수록 효과가 뛰어나다는 이야기다. 같은 무게의 제품일 때, 역가 수치가 더 높은 제품을 선택하면 보다 효능이 뛰어나며 신속하게 효과가 나타난다. 더불어 역가 대비 판매가를 확인해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기호에 따라 선택하기
효소 제품은 분말, 과립, 알약 등 여러 가지 제형으로 출시되고 있으니 선호하는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꾸준한 섭취에 도움이 된다. 더불어 효소 제조 시 사용한 원료에 따라 향과 맛 또한 다양하니, 기피하는 원료가 있다면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효과 극대화를 위한 TIP

1 효소는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미온수와 먹을 것.
2 비타민제는 효소 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어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높아진다.
3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반신욕을 통해 체내 효소를 활성화시킨다.

 

기능에 따른 효소 추천

편안한 위 건강을 위한 남유네의 양배추 효소
곡물 원료를 발효해 만든 분말 효소에 전남 무안에서 유기농으로 재배된 무농약 양배추를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는 동결건조 방식을 적용해 더했다. 3g×30포 5만원.

 

내장 지방이 고민이라면 니드인의 구마 효소
내장지방 관리에 효과적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포도종자, 강황을 특별 배합한 효소 제품. 군고구마의 달콤한 맛을 재현해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3g×20포 4만2천원.

 

혈액 순환을 돕는 리비크의 뷰티밸런스
파인애플 유래의 단백질 분해 효소 브로멜라인과 양파 유래의 케르세틴을 함유한 고형 효소 제품. 500mg×30정 3만원.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비비랩의 이너뷰효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 7가지를 골고루 담아 전반적인 소화불량을 개선한다. 상큼한 레몬 맛을 첨가한 것이 특징이다. 3g×30포 4만1천9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