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안전을 위한 코로나 백신접종에 관한 공식적인 팩트체크가 궁금했다면? 

 

Q. 국내 도입 코로나19 백신 안전성

 ✔ 국내 접종에 사용되는 백신은 WHO가 제시한 기준 뿐만 아니라 국내 식약처의 안전성과 효과성 심사 기준을 통과한 것입니다. 해외 국가에서 나타난 접종 후 이상반응 사례 등은 백신과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판명되지 않은 상황이며, 아직까지 큰 부작용 사례 등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Q. 백신 맞고 사망해도 줄 돈 없다?

✔코로나 19 예방접종 피해보상금은 법률에 따라 국가가 지급하는 것으로 자체 이용 및 예비비 확보를 통해 차질 없이 지급할 예정입니다.

 

Q. 코로나19 백신이 치매를 유발한다?

✔ 현재 어떤 백신도 치매를 유발한 적이 없고, 이는 코로나19 백신도 마찬가지입니다. 게다가 백신 물질은 뇌까지 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치매 유발 가능성은 전혀 없으며, 다른 백신에 비해 코로나19 백신이 더 많은 이상반응을 일으킨다는 보고는 현재까지 없습니다.

 

Q. 백신을 통해 DNA를 조작하거나 뇌를 조종한다? mRNA 백신이 우리 몸의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나요?

 ✔ mRNA는 체내에서 몇 시간 후에 분해됩니다. 따라서 주사로 주입된 mRNA는 우리 몸의 세포 내에서 유전 물질(DNA)이 포함 되어있는 세포핵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우리 몸의 유전자와 상호 작용할 수 없습니다. 백신을 통해 DNA를 조작하거나 뇌를 조종하는 일은 근거없는 이야기입니다.

 

Q. 코로나19 백신별 효과성은 어떻게 되나요?

 ✔ 코로나19 백신의 효과성은 개발기간이 짧고 사용기간이 길지 않아 서로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입니다. 참고로, WHO에서 권고하는 코로나19 백신 임상 유효성 기준은 50% 이상으로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 3개 백신의 결과 모두 이를 상회합니다.  *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효과 60%, 대상포진 백신 효과(60세이상) 51%

 

Q. mRNA 백신(화이자, 모더나)은 처음 시도되는 백신 유형으로 인체 유해성이 검증되지 않았다고 하던데 백신을 맞아도 되나요?

 ✔ 화이자와 모더나의 최종 임상3상 결과는 화이자는 예방효과가 95% (20.11.18. 발표), 모더나는 예방효과가 94.1%(20.11.30. 발표)로 보고되었으며, 그간 백신에는 사용되지 않았던 플랫폼이나, 큰 부작용 사례 등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 등에 대해서 면밀히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

 

Q.임신부, 소아·청소년(12~17세)의 접종 및 추가접종 가능한가요?

✔기존 접종대상에 제외됐던 임신부 및 12-17세 소아,청소년의 접종과 추가접종(부스터샷)이 가능해집니다.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 19 예방접종 제외대상인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접종과 기본접종(얀센은 1회, 그밖의 백신은 2회접종) 완료 6개월 이후 추가접종을 시행하는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임신부는 코로나 19 고위험군으로 현재까지 코로나 19 예방접종의 안정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WHO를 비롯하여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이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또한 최근 식약처 허가를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되고, WHO를 비롯하여 미국, 일본 등 주요국가에서 접종 후 효과, 안정성이 확인되고 있어 우리나라도 12-17세 소아청소년을 접종대상자에 포함시킬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Q.얀센 백신, 델타 바이러스에 취약하다?

✔최근 연구 결과를 살펴본 결과, 존슨앤존슨(J&J)의 연구와 뉴욕 그로스만 의대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상반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또한 아직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실험 표본이 작아 관련 데이터 역시 현저히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절반의 사실’로 판단됩니다.

 

Q.백신 맞은 사람은 비행기 탑승 금지된다?

✔좁은 비행기 좌석에 오래 앉으면 피가 잘 통하지 않아 혈전 위험이 있는 사람들이 주의해야 하는 건 맞습니다. 그러나 백신 맞았다고 더 위험해지는 건 아닙니다. “백신 접종자는 비행기 탑승이 금지된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Q.고혈압·당뇨 환자는 백신 접종하면 안된다? 

✔ ‘고혈압·당뇨 환자는 백신 접종하면 안 된다’는 주장은 대체로 사실이 아닙니다. 고혈압·당뇨 등 기저질환자는 오히려 코로나19 감염 시 심각한 합병증 등의 더 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및 영국 고혈압, 당뇨병 협회 등은 고혈압·당뇨 환자에게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고혈압·당뇨 환자 환자의 경우 기저질환 때문에 혈관이 취약하기 때문에 특히 더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Q.얀센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면 식욕 증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얀센 백신 접종 후 식욕이 폭발하는 부작용이 있다는 일각의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백신 접종 후 발열 등 칼로리 소모로 인해 배고픔을 느끼게 될 수는 있으나, 이와 관련된 어떤 의학적 연구 결과도 없습니다.

 

Q.여자가 얀센 백신 부작용 더 심하다? 

✔대체로 사실입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연구에 따르면 얀센 백신 접종 후 혈전 관련 부작용은 여성들에게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났습니다. 특히나 이러한 부작용은 50세 이상 여성 및 모든 연령의 남성과 비교했을 때 50세 미만의 젊은 여성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Q.백신 접종 전후 타이레놀을 복용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후 꼭 타이레놀이 아니더라도 ‘아세트아미노펜’성분이 들어간 약을 먹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관련증상이 없을 경우 약을 먹지 않아도 되므로 접종 전 타이레놀 복용의 필요성이 없다고합니다. 미열이나 약간의 몸살기 정도로는 먹을 필요 없고, 38도 이상 열이 오르거나 몸이 굉장히 쑤실 때 정확한 용법 용량에 맞춰 복용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는 조언입니다.

 

‘주간 이상반응 신고율’도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처럼 좀 더 안심하고 예방접종을 할 수 있도록 기관별 보유 백신의 유효기간을 전수 검사하고, 다양한 대책을 통해 오접종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데요. 일상으로의 복귀에 대한 간절함을 느끼는 요즘, 검증되지 않은 정보에 대한 팩트체크!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