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호르몬이 변화되면 바로 턱 위에 뾰루지가 올라오죠. 여드름에 붙여놓은 습윤밴드가 여드름을 더 악화시킨다고요? 여드름 셀프케어 전문가인 ‘화장품 읽어주는 남자’ 임관우 대표에게 직접 비법을 물었습니다.

턱 부위에 여드름 패치를 붙인 안산선수 @olympic

습윤밴드가 여드름을 악화시킨다고요?

여드름에 붙이는 밴드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습윤밴드는 여드름을 짜고 나서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는 밴드로 반드시 여드름을 짜고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여드름을 완화시키는 밴드는 여드름이 난 곳에 붙이면 여드름의 염증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습윤 밴드는 말 그대로 상처에서 제거된 피부를 대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드름을 밀폐하는 데 여드름을 짜지 않고 습윤밴드를 붙이면 여드름 균이 좋아하는 환경이 조성되어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 균은 혐기성 세균으로 공기를 싫어하는 세균이기 때문에 공기가 없는 환경을 만들면 안 됩니다. 따라서 올라온 뾰루지에 습윤밴드를 붙이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Q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올라왔을 때 셀프케어법?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여드름과 뾰루지가 올라온 부위에 여드름 외용제를 바르는 것입니다. 여드름 외용제는 여드름 연고로 더 잘 알려져 있는데요. 여드름 겉에 바르는 연고라는 뜻으로 여드름 외용제라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여드름 외용제의 종류는 다양한데 저는 벤조일퍼옥사이드 성분의 여드름 외용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를 수 있을 때마다 자주 덧바르면 효과적으로 여드름과 뾰루지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외용제의 종류는 일반 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이 있고 벤조일퍼옥사이드 성분의 외용제는 일반의약품 외용제로 약국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서 처방받을 수 있는 전문의약품 외용제도 많으므로 적절하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짜야 여드름과 그렇지 않은 여드름을 구별하는 ?

흰색이나 노란색 고름이 쉽게 보이는 경우 짜야 될 여드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흰색이나 노란색 고름이 보이지 않는 빨간색 혹은 검은색 여드름은 절대로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빨간색 혹은 검은색의 거대한 여드름이 생긴 경우 피부과 전문의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증 주사로 알려진 트리암시놀론 주사를 맞을 수도 있고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 피부 홈케어 비법이 있다면? 

여드름 피부는 기본적으로 피부를 자극하지 않고 진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화장품을 고를 때 성분 분석이 중요하고 여드름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드름 피부를 쉽게 악화시킬 수 있는 성분에는 에탄올과 변성알코올이 있으며 전 성분에서 발견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드름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 순하면서도 효과적인 성분 구성의 화장품을 잘 골라 스킨케어를 하고 여드름 외용제를 여드름 부위에 바르면 여드름은 금방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번지는 것처럼 많이 나기 시작하는 경우 지체하지 마시고 피부과를 방문하여 먹는 약이나 바르는 약을 처방받아 바르면 급한 불은 쉽게 끌 수 있습니다. 물론 집에서 하는 스킨케어도 중요합니다. 여드름을 빠르게 개선하는 노하우는 이렇게 우리가 만든 여드름 스킨케어 원칙을 잊지 않고 여드름이 났을 때마다 일관되게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좋더라. 저것이 좋더라. 수많은 정보에 노출되면서 잘못된 방식으로 여드름 케어를 하는 경우 되돌이킬 수 없는 여드름 흉터가 얼굴에 남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 흉터에 좋은 홈케어 꿀팁이 있다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여드름 흉터 연고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홈케어 꿀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색소 침착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 부위가 갈색으로 서서히 변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미리 미백 기능성 화장품을 꾸준히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을 함유한 미백 기능성 화장품이 좋고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여드름 색소 침착을 개선하고 흉터까지 완화하며 여드름 개선에도 효과적이므로 꼭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드름 화장품을 사용할 이렇게 쓰면 좋다?

여드름 피부는 항상 피부가 붉게 달아올라 있기 때문에 가벼운 토너나 젤 타입이 수분크림은 냉장 보관을 하면서 시원하게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시적으로 시원하게 피부의 온도를 낮출 수 있고 진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냉장 보관을 통해 피부를 가끔씩 쿨링해 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여드름 화장품을 피부에 바를 때 힘을 주지 않고 최대한 깃털이 얼굴에 닿는 느낌으로 화장품을 흡수시켜 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것도 자극으로 이어져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드름 위에 바르는 패치 화장품이 도움이 될까요?

바르는 패치는 메이크업 성분에 의한 여드름의 악화와 오염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메이크업을 반드시 해야 되는 경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드름 부위에 필름을 씌우는 형태로 여드름 부위를 보호하기 때문에 바르는 패치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바르는 패치를 활용하여 여드름을 진정시키기보다는 여드름 외용제를 활용하여 여드름을 진정시키고 개선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여드름 피부에는 가급적이면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뾰루지나 여드름이 올라오면 바로 여드름 패치를 찾았다면? 너무 오래 밀폐된 상태로 두게되면 오히려 피부를 자극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해요. 여드름 패치에 너무 의존하기 보다는 평소 꾸준하게 여드름 셀프케어법을 습관화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