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처럼 어느새 우리와 한 몸이 되어버린 마스크. KF94와 KF80, KF-AD 비말 마스크 그리고 세탁하면 재사용이 가능한 패션 마스크까지 스펙과 착용감을 꼼꼼하게 비교 분석했다.

 

KF – 94 /80

에티카의 보건용 마스크 에어웨이 라운드 연황색 중형 KF94
에어밸브가 외부 공기를 차단해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해주고 이산화탄소와 습기는 빠르게 배출한다. 1개 2만7천원.

형태 2단 접이식. 가로 면적이 넓은 부리형 마스크.
필터 고효율 여과 집진 필터를 적용한 4중 구조.
밴드 넓적한 칼국수 끈에 길이 조절이 가능한 실리콘 소재의 홀더가 달려 있다.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귀 바로 옆까지 마스크가 오도록 길게 디자인해 얼굴을 빈틈없이 감싸준다. 코 지지대를 누르지 않아도 될 만큼 형태가 이미 완성형! 얼굴 굴곡에 따라 디자인하기 위해 고심한 흔적이 보인다. 에어 밸브의 효과를 너무 기대한 걸까? 호흡 면에서 특별히 쾌적하다는 느낌을 받긴 어려웠다.

 

 

파이브와이의 코엔보 프리미엄 황사ㆍ방역마스크 대형 KF94 
편안한 호흡을 위해 겉면에 알로바 원단을 사용했다. 자외선을 95%까지 차단해준다. 가격미정.

형태 3단 접이식. 턱선이 둥글게 처리된 입체형 마스크.
필터 PM 2.5 초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초정전 헤파 필터.
귀 밴드 스판 소재 끈에 길이 조절 팁이 양쪽에 하나씩 장착돼 있다.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겉면이 스웨이드처럼 부드럽고 톡톡해 통풍이 잘 될까 걱정했지만 기우였다. 마스크가 잘 구겨지지 않고 얼굴 굴곡에 따라 모양이 자연스럽게 잡혀 착용한 내내 편안했다. 마스크를 쓴 채로 끈 길이를 조절하기 쉬워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에서 얼굴에 빠르게 밀착시킬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테라브레스의 미세먼지 황사방역용 마스크 대형 KF94
LG생활건강의 기술 연구원이 제품 개발에 참여하고 품질 관리 기준까지 엄격하게 관리한다. 25개 6만7천5백원.

형태 2단 접이식. 양쪽 면이 둥글게 처리된 부리형 마스크.
필터 마이크로 정전 필터를 포함한 4중 구조.
귀 밴드 부드럽고 탄성이 좋은 끈.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면 소재가 흐물거리지 않고 탄탄해 말하거나 표정을 지을 때 마스크의 들썩거림이 적어 좋았다. 또, 써본 마스크 중 안쪽 공간이 가장 넉넉해 화장이 덜 묻어나고 코 지지대의 철사 길이가 꽤 길어 빈틈을 철벽 사수할 수 있다. 끈의 탄력이 센 편이라 오래 착용했을 때 귀 통증이 느껴진 점은 아쉬웠다.

 

 

아에르의 스탠다드 베이직 보건용 마스크 중형 KF94
공기청정기의 필터 제조 기술을 적용한 마스크. 피부 자극 테스트와 중금속 테스트 등 15가지 깐깐한 기준을 두고 검수한다. 10매 11만9천원

형태 2단 접이식. 턱 부분이 길게 빠진 부리형 마스크.
필터 초고압류 처리된 멜트블로운 필터를 포함한 4겹 구성.
귀 밴드 부드럽고 납작한 면.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피부에 자극이 없는 부드러운 소재 때문에 손이 자주 간다. 호흡기를 광범위하게 감싸는 넉넉한 크기 때문인지 답답하다는 느낌도 덜하다. 타 브랜드의 같은 사이즈인 마스크와 비교했을 때 면적이 크게 나온 편이니 실측 사이즈를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구매할 것.

 

 

일월의 보건용 마스크 KF80
절취선을 넣은 디자인이 인상적. 한번 잡은 마스크 형태가 쉽게 흐트러지지 않고 마스크가 입에 닿지 않도록 한 배려다. 1개 2천5백원.

형태 3단 접이식. 각이 살아 있는 입체형 마스크.
필터 부직포 소재의 3중 구조.
귀 밴드 적당한 탄력의 나일론 스판 끈.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3중 구조의 필터로 구성됐지만 워낙 가볍고 얇아 1겹처럼 느껴진다. 쓰면서 모양을 잡아나가지 않아도 저절로 알아서 잡혀 편하다. 숨을 깊이 들이마시면 나는 특유의 냄새는 머리가 아플 정도는 아니지만 향에 민감하다면 구매 전, 한번 더 고려해볼 것.

 

 

미오엑스의 미세먼지 마스크 KF80
뉴질랜드의 마스크 전문 제조사와 함께 만든 결과물.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 돋보인다. 3개 5천원.

형태 2단 접이식. 눈 사이로 높게 올라오는 작은 부리형 마스크.
필터 안감, 겉감, 필터로 이루어진 3중 구조.
귀 밴드 얇고 넓은 부직포 끈.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귀에 걸었다는 사실을 잊어버릴 정도로 가벼움이 매력적이다. 호흡기를 집중적으로 보호하는 디자인으로 얼굴 전체를 넓게 감싸는 마스크가 답답하게 느껴지는 이들에게 반가울 제품. 코 지지대의 철사 힘이 타 마스크에 비해 약한 편으로 빈틈을 완벽하게 제거하기 어려운 게 단점이라면 단점.

 

FASHION MASK

게이즈의 3D 스타일 마스크 #지체크 M
냉감 기능의 아스킨 섬유와 항균 및 탈취 효과를 지닌 에어로실버 섬유를 합성한 소재. XS부터 XL까지 총 5가지 사이즈로 폭넓은 타깃층을 커버한다. 1개 2만1천9백원. 필터 10개 9천원.

형태 2단 접이식의 밀착형 마스크.
필터(교체형) 멜트블로운 필터를 포함한 3중 고밀도 구조.
귀 밴드 마스크 본체와 같은 신축성 있는 소재.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마스크를 착용하자마자 얼굴에 닿는 촉감이 시원했는데 신기하게도 이 느낌이 계속 유지된다. 메이크업이 잘 묻어나지 않도록 특수 공법을 적용한 데다가 베이지톤으로 완성한 메시 안감 덕분에 마스크가 더러워졌다는 이유로 주변 눈치를 살피지 않아도 된다.

 

 

CLA의 마스크 #민트 M
초음파 융착 기술로 봉제선 없이 자연스러운 3D 디자인을 완성했다. 세균 및 유해성 감염균에 대해 항균력이 뛰어나고 불쾌한 악취를 제거하는 은 성분을 함유했다. 1개 1만7천5백원. 필터 15개 1만6천8백원.

형태 2단 접이식의 밀착형 마스크.
필터(교체형) 항바이러스 기능으로 불순물 제거 능력이 우수한 구리 필터.
귀 밴드 신축성이 뛰어나 귀가 당기지 않는다.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피부를 자극하거나 귀를 압박하지 않는 맨들맨들하고 부드러운 촉감이 단연 압권. 필터를 붙이고 착용하면 밀착력이 다소 떨어진다는 게 아쉬운 점이다. 세탁할 때마다 조금씩 늘어날 것을 감안해서라도 처음부터 타이트한 사이즈를 구매하길 추천한다.

 

 

라라퍼프의 파스텔 마스크 #블루 M
얼굴이 닿는 마스크 안쪽에 퍼프 소재를 덧대 장시간 착용해도 쿠션처럼 편안하게 느껴진다. 재단부터 봉제에 이르기까지 국내에서 수작업으로 제작한다. 1개 4만2천5백원. 필터 2개 5천9백원.

형태 얼굴 라인에 맞게 형태감이 살아 있는 입체형 마스크.
필터(교체형) 정전식 멜트블로운 방식의 3중 레이어 구조.
귀 밴드 머리끈처럼 탄력 있는 소재. 끈 조절이 가능하다.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코 주변을 폭신하게 감싸는 퍼프가 편하게 느껴지기까지 적응의 시간이 필요했다. 안감을 코팅 처리해 메이크업이 거의 묻어나지 않는 게 가장 큰 매력. 얼굴 옆 라인을 살려주는 디자인도 마음에 든다. 두께가 좀 있는 편이지만 한여름만 피하면 착용하는 데 무리가 없을 듯.

 

 

프루타의 스테이 세이프 마스크
겉감과 안감 모두 100% 면 소재. 주문과 동시에 수작업으로 만들어져 오래 사용하려면 손세탁을 권한다. 1개 2만1천원. 필터 10개 7천원.

형태 2단 접이식 패션 마스크.
필터(교체형) 보건용 마스크에 사용되는 KF94 등급의 필터.
귀 밴드 얇은 스판 끈.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마스크 생활에 활기를 불어넣는 깅엄 체크 패턴. 매번 필터를 교체해 사용하는 방식이라 번거로울 수 있지만 위생적이면서 환경을 생각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핸드 메이드로 제작하는 만큼 주문하고도 시간이 좀 걸리지만 막상 받아보면 예쁘니까 용서가 된다.

 

DENTAL / KF-AD

하얀현의 원형 덴탈마스크 성인용
가볍고 호흡하기 편한 일회용 덴탈 마스크. 한 패키지에 10매씩 들어 있어 여행 시 가져가기 좋을 듯. 가격미정.

형태 2단 접이식의 부리형 마스크.
필터 멜트블로운 필터를 적용한 3중 구조.
귀 밴드 얇은 부직포 면 소재.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코 부위에 철사가 없음에도 얼굴에 잘 밀착돼 만약 실내에서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운동을 하게 된다면 이 마스크를 챙길 것 같다. 성인용이지만 크기가 다소 작게 나온 편이라 초등학생 고학년부터 성인 여성 또는 얼굴이 작은 남성에게 적합할 듯.

 

 

블루나의 비말마스크 대형
제조 및 포장까지 사람 손이 닿지 않는 풀 오토 제조 공정을 거쳐 위생적인 비말 마스크. 30개 2만9천7백원.

형태 3단 접이식. 턱 안쪽까지 감싸주는 입체형 마스크.
필터 고효율 비말 차단 필터.
귀 밴드 탄력 있는 흰색 끈.
착용감 ★★★★  호흡감 ★★★★★  밀착력 ★★★★  디자인 ★★★

사용 후기 가볍고 얇은 소재로 얼굴에 빈틈없이 밀착한다. 안쪽 면이 부드러워 장시간 써도 얼굴이 가렵거나 따갑지 않다. 아쉬운 점은 노즈 클립 부분. 손끝으로 철사가 느껴질 만큼 얇게 감싸져 코 주위를 누를 때마다 어쩐지 조심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