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와 미세먼지에 맞설 효소 파우더 클렌저
황사와 미세먼지 등 해로운 가루에 맞서는 이로운 가루! 효소 파우더 클렌저를 소개한다.
봄만 되면 이상하게 피부가 뒤집어진다고? 봄철 피부 문제의 주원인은 미세먼지다. 급격히 높아진 기온 탓에 땀과 피지량이 늘고, 여간해서는 말끔하게 씻기지 않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탓에 피부에 염증이나 알레르기 등이 쉽게 생기는 것. 이를 예방하려면 확실하면서도 부드러운 세안이 필요한데, 이를 돕는 것이 바로 가루형 클렌징 제품이다.
왜 가루인가?
일단 가루 제형이기에 물리적인 각질 제거 효과가 있다. 하지만 일반 스크럽과는 달리 파우더 클렌저는 보통 아주 고운 가루라 물리적 방법임에도 피부에 거의 자극을 주지 않고 각질을 탈락시킨다. 더불어 이 가루가 효소 성분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효소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 효소 가루가 피부에 과도하게 남아 있는 단백질인 각질을 분해하는 것. 또한 효소는 탈지력(기름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 피지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액상 클렌저의 대부분 성분이 정제수인 것에 비해, 파우더 클렌저는 물이 없는 대신 유효 성분 위주로 포함하고 있다고. 그러니 잘, 제대로 닦고 싶다면 가루에 주목해야 한다는 거다.
때로는 강하고 때로는 부드럽게
하지만 피지와 각질을 한 톨도 남김없이 제거해야 한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피부 보호와 면역을 위해 적당한 피지와 각질은 필요하니까. 또한 과도하게 피지와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피지를 분비하게 되어 겉은 번들거리고 속은 건조한 지성 민감성(수부지) 피부로 변할 수 있다. 효소 성분 중에서도 파파야, 파인애플과 같은 효소는 탈지력이 강해 자칫 과도하게 피지와 각질이 제거될 수 있다. 예민한 피부인 사람이 이러한 성분을 함유한 효소 클렌저를 사용하는 경우, 매일 쓰기보다 피부 상태에 따라 이틀이나 3일에 한 번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가루를 미온수에 충분히 녹여 부드러운 거품 상태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반면, 콧볼이나 이마 등 각질이 두텁게 쌓인 곳은 가루 제형을 직접 닿게 해 마사지하면 그 어떤 각질 제거제보다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올바른 사용법
각질과 피지 제거 효과가 뛰어나기에 AHA, BHA, PHA 등 각질 제거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은 필링 시술 당일은 사용 금지다. 피부가 민감한 상태여도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물리적 자극이 없는 버블이나 폼 타입 클렌저, 효소 클렌저 중에서도 가루가 고운 것을 미온수에 충분히 녹여 사용하길 권한다. 마지막으로 가루형 클렌저가 자외선 차단제나 가벼운 베이스 메이크업은 지우는 데 무리가 없지만, 색소 화장은 완벽히 씻어내기 어려우므로 화장을 한 상태라면 2차 클렌저로 쓰는 것이 좋겠다.
바이위시트렌드의 그린티 & 엔자임 파우더 워시
파파인 효소와 코코넛 유래 계면활성제, 베이킹 소다를 함유한 베이식한 기능의 세안제. 해외에서 먼저 인기를 끌었다.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크루얼티 프리 제품. 70ml 2만1천5백원.
에어리브의 에어리 스킨 수소 스파 클렌저-약산성 브라이토닝&마일드스크럽
곡물 가루를 함유해 각질 정리는 물론 안색을 환하게 하는 파우더 클렌저다. 또한, 물과 만나 수소를 만들어 세안 중에도 피부 보습을 돕는다. 50g 3만원대.
토니모리의 프롬 해남 까만 보리 상쾌한 효소 세안제
파파야에서 추출한 효소와 쌀가루, 호두껍질 가루, 까만 보리 추출물 등을 넣어 각질 제거와 피부 보습을 돕는다. 60g 1만5천원대.
아모레퍼시픽의 트리트먼트 엔자임 필 클렌징 파우더
녹차에서 추출한 유산균 효소와 파파야 유래 파파인을 캡슐화한 파우더를 포함했다. 생크림처럼 부드럽고 조밀한 거품이 강력한 각질제거를 돕는다. 50g 6만원대.
아이오페의 프로 필링 엔지임 워시
복합 효소와 식물 유래 AHA 성분을 함유해 확실한 각질 제거를 돕는다. 효소 클렌저 중에서도 가루 입자가 고운 편이라 피부 자극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40g 2만8천원.
더말로지카의 데일리 슈퍼폴리언트
효소 클렌저의 클래식 더말로지카의 ‘데일리 마이크로폴리언트’에 항산화 효과를 더한 제품. 조금 더 확실한 각질 제거와 노화가 고민되는 사람이 사용하기 제격이다. 57g 8만원대.
연작의 전초 데일리 폼 앤 엑스폴리언트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말차 파우더에 효소를 더했다. 물과 섞으면 폼 클렌저 같은 조밀한 거품이, 클렌징 오일과 섞으면 보다 쫀쫀한 거품이 나 메이크업 세정도 거뜬하다. 20g×30포 4만원.
더 뷰티플 팩터의 클렌징 파우더
루스 파우더 못지않게 고운 입지의 파우더가 미세먼지를 최대 97% 세정해주며, 피부 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도 함유했다. 예민한 피부에 사용해도 좋은 순한 가루 파우더. 0.5g×20개, 1만6천원.
최신기사
- 에디터
- 이정혜
- 포토그래퍼
- JUNG WON YOUNG, KIM MYUNG S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