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잣돈 만들기의 필수조건은 강한 ‘정신력’이다. 돈을 모으겠다는 뚜렷한 목표 의식만 있으면, 1억원이라는 돈이 꿈은 아니다.

 

0211-254-1

기준은 각자 다르겠지만, 종잣돈의 상징적인 목표는 1억원이다. 평균 연봉 3천만원대의 사회 초년생은 1억 모으기에 좋은 조건을 갖췄을까? 따지자면 그리 좋은 조건은 아니다. 평균이라 는 건 그보다 높은 군이 있다는 것을 뜻하니까. 그렇다고1 억 모으기가 불가능하느냐 하면, 당 연히 아니다. <결혼은 모르겠고 돈은 모으고 싶어>의 저자 김경필 머니플래너는 말한다. “종잣 돈 1억을 모으는 건 대기업 연봉이 아니라, 평균 연봉에만 근접해도 가능한 일이에요. 1백만원 더 번다고 저축을 더 많이 하게 될까요? 결코 아닙니다. 저축은 습관이기 때문이죠.” 형편에 맞게 저축한다면 1억 모으기는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뜻. 그렇다면 1 억을 모으는 데는 어느 정 도의 시간이 걸릴까? 대졸 초임 평균 연봉 3천3백28만원(2017년 기준)으로 매달 41%(1백13만 원)만 저축해도 7년이면 1억이 모인다. 그 이상을 저축하면 더 큰 액수를 그보다 빨리 마련할 수도 있다. 하지만 7년 차 직장인에게 1억을 모았냐고 물으면 ‘그렇다’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드 물다. 이는 뚜렷한 목표의식의 결여가 문제일 수 있다. 목돈을 모으고자 결심했다면 왜 목돈 이 필요한지에 대한 목표 설정은 필수다. 종잣돈 1 억모으기를 ‘독립’ 프로젝트라고 생각해보 라. 부모로부터 독립하기 위한 기간을 입사 후 7년으로 잡는 거다. 우선 기간을 3년 6개월로 잡고 목표 금액을 5천만원으로 정하고 시작해볼 것.

그렇다면 목돈을 만들려면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까? 최소 5천만원 혹은 1억원의 목돈을 갖 기 전에는 어설픈 투자는 금물. 뚝심 있게 저축하고 똑똑하게 예금하는 길이 더 현명하다. 신 입사원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하나인 ‘성실함’은 돈 모으기에도 적용된다. 사회 초년생은 투 자 경험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원금 손실이 없는 정기적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한다. 귀가 쫑긋할 만한 전략으로 들리진 않겠지만 안전한 상품에 많은 금액을 저축해 원금 을 늘리는 가장 원시적 방법이 종잣돈 마련 성공의 비결이다.1~ 2년짜리 정기적금을 들어 만 기가 되면 그 돈을 예금하고, 다시 적금을 드는 것을 반복하며 목돈을 키워나가자. 김경필 머 니플래너는 재테크는 종잣돈 마련에 성공한 이후에 해도 늦지 않다고 말한다. “사회 초년생이 목돈을 모으겠다고 결심했는데, 펀드 투자를 떠올린다는 건 위험한 생각이에요. 어느 은행에 가야 하냐, 어떤 상품에 가입해야 하냐, 이런 방법론적인 것도 따져 물을 필요가 없어요. 주거 래 은행에 가서 정기적금에 가입하세요. 적금이 만기가 돼서 그 돈을 예금해야 할 때는 높 은 금리를 제안하는 곳을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하고요. ”정기적금에 가입했다면, 목돈을 왜 모아 야 하는지를 늘 상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만기 날짜가 다가오는 순간 ‘이 돈을 어디에 쓰 지?’ 행복한(?) 고민을 하기 시작할 테니.

 

사회초년생 종잣돈 모으기 Q&A 

1 돈도 모으고 싶고, 자동차도 사고 싶은데 어떡하죠?
자동차 마련의 꿈은 잠시 뒤로 미루길. 월급의 5% 이상을 교통비로 쓰지 않길 권한다. 월급이 3백만원이면, 교통비는 15만원이 적정선이다. 50만원씩 4~5년을 갚아나가는 장기 할부로 차를 구매할 경우, 할부값에 차 유지 비용까지 든다. ‘다 갚고 나면 재산이 되는 게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5년 뒤에 그 차의 가치는 절반도 되지 않는다.

2 돈이 모이면 학자금 대출부터 갚아야 할까요?
열심히 저축을 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말하면, 당장은 원금을 갚지 말라. 학자금은 2%대의 저금리다. 애써서 빨리 갚을 필요가 없다. 성실히 이자를 갚아나가면서 적금으로는 목돈을 마련하는 데 더 집중할 것.

3 ‘탕진잼’을 포기하기 힘들어요. 돈은 쓰는 맛 아닌가요?
돈을 써야만 여가와 취미생활이 충족된다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자. 나만의 적정 ‘소확행’ 비용을 설정해서 쓰되 책 한 권을 카페에 들고 가 완독한다거나, 무료 전시회에 다니는 등 절약도 하고, 지적 성취감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자신의 라이프스타일 패턴에 넣어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