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 페어 레이디, 박혜수

탐스러운 곱슬머리를 가녀린 어깨 위로 늘어뜨리고 앳된 얼굴을 발그레하게 물들였다. 르네상스 시대 초상화 속 소녀로 분한 배우 박혜수의 신비로운 아름다움.

레이스 소재의 하이 네크라인 드레스는 앤디앤뎁(Andy & Debb). 스팽글 장식 드레스는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

레이스 소재의 하이 네크라인 드레스는 앤디앤뎁(Andy & Debb). 스팽글 장식 드레스는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

HAIR 가운데 가르마를 타고 아이론을 이용해 모발 뿌리 쪽부터 끝부분까지 촘촘하게 컬을 넣어 탱글탱글하고 풍성한 웨이브 헤어를 연출한다.

06_0818

HAIR 컬을 넣은 모발을 쿠션 브러시로 빗어 웨이브를 자연스럽게 풀어준다. 귀 위쪽 모발을 손으로 쓸어 올려 정수리 쪽에 하나로 묶고 리본핀을 꽂는다. 지름이 작은 아이론으로 앞머리를 곱슬거리게 말아 이마에 늘어뜨린다.

레이스 칼라 장식은 엘러리 바이 분더샵(Ellery by Boon the Shop). 레이스 장식 블라우스와 드레스는 모두 버버리(Burberry).

레이스 칼라 장식은 엘러리 바이 분더샵(Ellery by Boon the Shop). 레이스 장식 블라우스와 드레스는 모두 버버리(Burberry).

HAIR 가운데 가르마를 타서 귀 위쪽 모발을 한쪽씩 쓸어 올려 소라 모양으로 말아 핀으로 고정한다. 양쪽 앞머리를 아래로 살짝 잡아당겨 이마가 반쯤 덮이게 연출한다. 아래쪽 모발을 등 뒤로 넘겨 넓게 퍼트린다.

20대 청춘들의 사랑과 고민을 섬세하게 그린 드라마< 청춘시대>가 끝나고 잠시 숨을 고르던 박혜수를 만났다. <K팝스타 4>에 참가해 톱10의 문턱에서 아쉽게 탈락한 후 <청춘시대>를 통해 배우로서 존재감을 알리기까지 숨가쁘게 달려왔다. 지난 2년의 시간이 마치 선물 같다고 말하는 그녀. 작품 속에서 첫사랑에 빠진 수줍은 스무 살을 연기한 박혜수는 제 몸에 꼭 맞는 옷을 입은 것처럼 반짝반짝 빛났다. 해맑은 소녀 같은 모습을 화보 속에 그대로 담고 싶어 속이 비칠 듯 투명한 두 뺨을 발그레하게 물들이고, 탐스러운 곱슬머리를 어깨 위로 늘어뜨렸다. 카메라를 응시한 눈빛에서 왠지 모를 공허함이 느껴졌다.

발그레하게 물들인 뺨과 풍성하게 부풀린 곱슬머리가 정말 잘 어울려요. 르네상스 시대 초상화 속 소녀의 모습 그대로예요.
화보 시안을 받고 영화 <향수>에 등장하는 여인들이 떠올랐어요. 하늘거리는 붉은 곱슬머리와 창백한 피부에서 향기가 날 것 같은. 사실 화보 촬영 경험도 많지 않고, 이렇게 부풀린 헤어 스타일은 처음 도전해보는 거라 소화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됐지만 정말 재미있고 즐거웠어요.

드라마가 끝나고 어떻게 지냈나요?
작품이 끝나면 혼자 차분히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꼭 가지고 싶었어요. 저희 집 앞에 양재천이 있는데 매일매일 걸으면서 마음을 비우고 정리했죠. 이제는 새로운 작품을 시작하고 싶어요. 여운이 오래 남는 편이라 공허한 기분을 떨쳐내고 새로운 것에 집중할 때의 희열을 다시 느끼고 싶어요. 아직은 드라마 속 벨 에포크와 언니들이 너무 그립지만요.

드라마 <청춘시대>의 애청자였어요. 극중 은재를 보면서 어디선가 본 듯한 얼굴인데 한참 생각하다< K팝스타 4>에 출연했다는 걸 알게 됐어요. 연기는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요?
오디션에 탈락하고 나서 지금 있는 소속사를 만났는데 연기를 해보는 게 어떻겠냐고 하셨어요. 처음에는 저처럼 조그맣고 평범하게 생긴 사람이 어떻게 감히 연기를 할 수 있을까 생각했어요. 배우는 인형처럼 예쁘고 타고난 사람들만 할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근데 지금은 연기를 하게 된 게 너무 감사해요. 연기를 하는 게 재미있고, 좋은 사람들도 많이 알게 됐고, 이렇게 화보 촬영도 할 수 있으니까요.

<청춘시대>에는 어떻게 출연하게 됐나요?
감독님께서 오디션 때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제가 들어와서 ‘안녕하세요’ 하고 인사하자마자 이 친구는 은재다 하는 생각이 드셨대요. 배우가 본인의 외모와 행동, 말투, 성격까지 닮은 역할을 만난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이잖아요. 저에게는 그런 행운이 조금 일찍 찾아온 셈이죠.

배우들 간의 호흡이 정말 좋았다고 들었어요.
지난 3개월 동안 언니들과 뜨겁게 함께하다가 작품이 끝나고 나니 홀로 남겨진 듯한 느낌이에요. 사랑하는 감정이 갑자기 오갈 데 없어진 느낌 이랄까요? 허전함과 공허함이 굉장히 커요.

함께했던 하우스 메이트들과 여전히 연락하고 지내나요?
네.(웃음) 다들 비슷한 마음이에요. 단톡방에서 아직도 시시콜콜한 얘기도  주고받고, 며칠 뒤에 다 같이 놀이동산에 가기로 했어요.

극중에서 다른 역을 맡는다면 어떤 역할에 도전하고 싶나요?
화영 언니가 맡았던 강 언니 캐릭터요. 걸크러시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는 센 언니 같은 느낌과 거친 사랑의 표현이 멋있었어요. 언젠가 꼭 한번 그런 역할을 맡아보고 싶어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좀 어렵겠죠?

연기의 재미를 이제 막 알아가고, 배워가는 단계잖아요.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됐을 때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어가나요?
출발은 항상 저에서부터 시작해요. 그래야 연기하기도 쉽고 진짜 연기가 나오는 것 같아요. 캐릭터와 저의 비슷한 점을 찾아서 밖으로 끄집어내고 다른 점을 찾아서 제가 표현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는 과정을 거치죠.

드라마 <사임당, 빛의 일기>에서 이영애 씨 아역으로 출연한다고 들었어요. 워낙 대작이기도 하고 첫 사극 연기라 부담스럽지 않았어요?
사전 제작 드라마라 <청춘시대>보다 훨씬 먼저 촬영했어요. 어떻게 하면 성인이 된 남녀 주인공의 애틋한 감정을 최대한 살릴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 영상미만으로도 충분히 표현된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 있었나 감탄할 정도로 경치 좋은 곳만 찾아다녔어요.

촬영 장소 중 어디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구례 사성암이요. 절벽에 지어진 절인데 지대가 워낙 높아서 구름이 발아래 깔려 있고 구름 밑으로 마을 전경이 보여요. 그 모습이 정말 그림 같았어요. 하늘 아래 제가 있고 그 아래 하늘이 더 있는 느낌이랄까요?

<K팝스타 4>에 출연할 당시 대학생이었죠. 고려대 국문과에 재학 중이라고 들었는데 국문과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작가가 되고 싶어서 국문과를 선택했어요. 언젠가 작가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 같아요. 연기를 하는 게 훗날 글을 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여러 사람의 인생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으니까요.

책도 자주 읽나요?
책 읽고 영화 보고 노래 듣고 피아노 치는 게 취미예요. 되게 재미없죠? 같은 책을 반복해서 읽는 걸 좋아해요. 가장 여러 번 읽은 책은<어 린 왕자>와 <데미안>이에요. 최근에는 <나무>를 다시 읽었어요.

평소 어떤 음악을 즐겨 듣나요?
백예린 씨의 모든 곡과 목소리, 숨쉬는 것까지 모두 좋아해요. 노래를 듣고 있으면 그 사람도 너무 매력적일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단란한 가정에서 사랑받고 자랐을 것 같은 밝은 기운이 느껴져요.
언니와 저, 남동생까지 삼남매예요. 덕분에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었죠. 시끌벅적하고 화목한 가정에서 자랐어요. 다들 개성이 남달랐는데, 그중에서도 제가 가장 별나긴 했어요. 하는 행동도 별나고 고집도 세고.

<K팝스타 4>에 출연했을 때보다 살이 많이 빠진 것 같아요.
<청춘시대>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다이어트를 했는데 아무래도 촬영을 하면서 잠자는 시간이 부족하고 체력이 떨어져 많이 먹다 보니까 요요가 왔어요. 다음 작품에 들어가기 전에 다시 살을 빼려고 아침저녁으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하고 있어요.

무대 위에서 노래 부르는 모습도 곧 만날 수 있을까요?
<청춘시대>를 통해서 막 연기의 재미를 알아가기 시작했어요. 연기를 시작하지 않았으면 어땠을까 싶을 만큼 연기하는 게 너무 좋고, 행복해요. 물론 노래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 하는 분들도 많은데 지금은 연기에 집중하고 싶어요. 곧 새로운 작품을 통해서 찾아뵐 것 같아요.

벨벳 소재 드레스는 프라다(Prada).

벨벳 소재 드레스는 프라다(Prada).

EYE 붉은빛이 감도는 브라운 컬러 크림 아이섀도를 눈두덩에 넓게 펴 바르고, 투명 립글로스를 살짝 얹어 반짝이는 눈매를 연출한다. CHEEK 산호빛이 섞인 브라운 컬러 크림 블러셔를 광대뼈 아래쪽까지 그러데이션하듯이 넓게 퍼트린다. LIP 블러셔와 비슷한 톤의 립스틱을 본연의 입술색이 비칠 정도로 연하게 바르고 투명한 립밤을 덧바른다.

 레이스 장식의 폴리에스테르와 울 소재 미니 드레스는 베트멍 바이 분더샵(Vetements by Boon the Shop).

레이스 장식의 폴리에스테르와 울 소재 미니 드레스는 베트멍 바이 분더샵(Vetements by Boon the Shop).

EYE 골드 펄이 섞인 브라운 컬러 크림 아이섀도를 눈두덩에 연하게 펴 발라 음영을 준다. 짙은 브라운 컬러 아이브로 펜슬로 눈썹을 진하게 그린다. CHEEK 벽돌색 크림 블러셔로 뺨과 광대뼈를 타고 자연스럽게 발그레한 빛이 돌게 연출한다. LIP 어두운 버건디 컬러 립스틱을 입술 안쪽부터 바깥쪽으로 그러데이션한다.

레이스 장식 셔츠는 안토니오 마라스(Antonio Marras). 주얼 장식의 자카드 소재 코트는 미우미우(Miu Miu).

레이스 장식 셔츠는 안토니오 마라스(Antonio Marras). 주얼 장식의 자카드 소재 코트는 미우미우(Miu Miu).

HAIR 가운데 가르마를 타고 모발 뿌리 쪽부터 끝부분까지 촘촘하게 컬을 넣는다. 쿠션 브러시로 모발 전체를 여러 번 빗어 컬을 자연스럽게 풀어 풍성하게 만든다. 플랫 아이론을 이용해 모발 뿌리부터 눈썹에 닿는 부분까지 일자로 편다. 이마 쪽 옆 머리를 당겨서 이마를 살짝 가려 시스루 뱅처럼 연출한다.

    에디터
    조은선, 이혜미
    포토그래퍼
    Yoo Young Kyu
    모델
    박혜수
    헤어
    김승원
    메이크업
    원조연
    어시스턴트
    조용훈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