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깃쫄깃, 폭신폭신, 우리 동네 식빵 <2>

골목마다 고소한 빵 냄새가 깃든다. 쫄깃쫄깃, 폭신폭신한 식빵 한 조각을 위해 긴 줄을 마다 하지 않는 사람들. 그들이 자랑하는 우리 동네 식빵집을 소개한다.

1 백약초배기 식빵 5천원 2 치즈 식빵 5천원 3 크랜베리 호두 식빵 5천원 4 시나몬 식빵 5천원

1 백약초배기 식빵 5천원 2 치즈 식빵 5천원 3 크랜베리 호두 식빵 5천원 4 시나몬 식빵 5천원

1 식빵공작소

빵집 자랑 푸드 스타일링을 공부하던 오너는 엄마가 집에서 구워주는 따끈한 빵을 기억하며 식빵 전문점을 열었다. TV에 달인으로 소개되면서 동네 아지트가 전국구 유명 맛집으로 자리 잡았다.

인기메뉴 100가지가 넘는 약초로 만든 백약초 발효 추출액, 발효버터, 우유버터를 넣은 백약초배기 식빵은 이곳에서만 만날 수 있는 ‘레어템’. 설탕 대신 사용한 백약초의 은은한 단맛이 고급스럽고, 덕분에 식빵 결이 훨씬 촉촉해졌다.

매력 포인트 하루에 100여 개의 식빵만 굽는데, 다른 가게에 비해 식빵이 대체로 크다. 푸짐한 양을 보면 흐뭇해질 듯. 오후가 되면 아침에 주문하고 찾아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발 빠른 예약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빵을 찾는 사람.

빵 나오는 시간 오전 11시부터 정오 사이에 백약초배기 식빵부터 초코 식빵, 블루베리잼 식빵, 치즈 식빵, 호텔 식빵 등 전체 메뉴가 완성된다.

가격 잡곡 식빵 4천5백원, 호텔 식빵 3천5백원

영업시간 오전 8시부터 품절 시 마감(매주 일요일 휴무)
주소 서울시 강서구 화곡로 21길 50
문의 02-2693-4996

2 도란도란 식빵

빵집 자랑 맥선 유기농 밀가루 반죽에 자연 발효종을 섞어 12시간 숙성시킨 후 빵을 만든다. 서로 정답게 이야기하는 소리나 그 모양을 뜻하는 도란도란이라는 상호명처럼, 정을 나누는 동네 식빵을 꿈꾼다.

인기메뉴 롤 치즈와 체다 치즈가 듬뿍 들어 있는 치즈 식빵이 대표 메뉴.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구우면 치즈가 부드럽게 녹아서 감칠맛이 휘몰아친다. 여기에 베이컨은 환상의 추천 옵션. 상큼한 생크림 요거트 롤도 인기가 높다.

매력 포인트 도란도란 식빵은 모든 재료를 아낌없이 넣는다. 익반죽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완성된 식빵은 수분량이 높아서 하루 이틀이 지나도 여전히 부드럽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 아침 식사 대용 식빵을 찾는 사람.

빵 나오는 시간 오전 11시 오픈과 동시에 우유 식빵과 치즈 식빵, 크랜베리 식빵, 팥 식빵, 시나몬 식빵, 초코 식빵이 진열된다. 옥수수잡곡 식빵은 정오 이후, 블루베리 식빵은 오후 2시에 굽는다.

가격 우유 식빵 5천원, 생크림 요거트롤 1만2천원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매주 월요일, 일요일 휴무)
주소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31길 120
문의 02-856-3656

3 한나식빵

빵집 자랑 시간대별로 20여 회, 오븐이 식을 새가 없을 정도로 식빵을 구워내는 따끈따끈한 베이커리다. 오랜 시간 연구한 천연 발효종과 맥선 유기농 밀가루가 한나식빵을 대표하는 키워드. 없어서 못 사는 빵이라 소문 났다.

인기메뉴 고소한 호두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의 맛이 조화로운 크랜베리호두 식빵. 그 어울림에 자꾸만 손이 가고야 만다. 대니시 식빵은 버터를 돌돌 말은 페이스트리 스타일로 굽는다. 겉은 바삭바삭하고 속은 촉촉해 결대로 찢어 커피와 곁들여 먹으면 일품이다.

매력 포인트 친절하고 꼼꼼한 오너의 성격. 이곳의 초코 식빵은 ‘우주를 뚫는 것 같은 맛’이라 표현해준 꼬마부터 ‘소화 잘되는 건강한 빵을 만들어줘서 고맙다’는 인사를 전해준 노부부까지 전부 기억한다. 손님과의 대화를 통해 메뉴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 속이 알찬 건강한 식빵을 찾는 사람.

빵 나오는 시간 오전 7시 우유 식빵으로 시작해 오전 9시부터 대니시 식빵, 크랜베리호두 식빵, 치즈 식빵과 호두 앙금빵으로 이어진다. 오후 1시 초코 식빵, 호두잡곡 식빵이, 오후 2시엔 밤 식빵이 나온다.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치즈 식빵 등을 만날 수 있다.

가격 초코 식빵 3천원, 대니시 식빵 4천원

영업시간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주소 서울시 은평구 가좌로 7길 9
문의 02-6214-7246

4 미소식빵 

빵집 자랑 정읍에서 22년간 동네 빵집을 운영한 내공의 엄마와 마케팅을 전공한 딸이 함께 한다. 엄마손맛이 담긴 미소식빵에선 찹쌀 가루를 사용해 닭다리처럼 쫄깃한 식빵을 만든다, 해독에 탁월한 정제된 유황 가루와 식이섬유가 이 집의 포인트!  

인기메뉴 시나몬 식빵은 잘라서 팔 수가 없을 만큼 달콤한 시럽과 견과류가 가득 차 있다. 팥앙금 식빵도 마찬가지로 소가 넘친다. 투박하지만 따뜻한 정이 느껴지는 맛이다. 

매력 포인트 찹쌀가루로 만든 식빵이라 구운 직후, 촉촉한 질감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소화도 잘된다. 하루 지난 식빵은 세 덩이로 잘라서 전자레인지에 20초간 데워 따끈하게 먹으면 된다. 갓 구운 듯한 쫀득쫀득한 식감이 살아난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 씹을수록 쫀득한 질감을 좋아하는 사람. 소화력이 약한 사람.

빵 나오는 시간 오전 6시부터 준비해 정오가 되면 버터 식빵, 초코 식빵, 치즈 식빵, 호박 식빵 등 모든 식빵이 준비된다.  

가격 고구마 식빵 5천원, 팥 식빵 5천원

영업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둘째 주, 넷째 주 월요일 휴무)
주소 서울 마포구 동교로 27길 92
문의 02-333-5199

    에디터
    박소현
    포토그래퍼
    정성원, 노범석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