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부터 발끝까지 부탁해 <2>
얼룩덜룩한 피부톤, 홍조를 동반한 화상, 남모를 고통까지 태양 아래에서 물놀이를 한 대가는 해마다 혹독했다. 후회 없는 바캉스를 즐기기 위해 올해는 <얼루어>의 조언에 귀 기울여 보길!
갑자기 올라온 주근깨에 대처하기
일시적으로 올라온 햇볕에 의한 주근깨는 대부분 붉은 색소침착, 즉 피부 표면에 울긋불긋하게 올라오는 다크스팟 생성의 초기 단계일 가능성이 크다고 윤성환 원장은 말한다. “이 경우는 뜨거워진 피부를 빨리 식혀주면 다크스팟으로 진행하지 않고 가라앉을 수 있어요. 우선 얼음물에 적신 거즈나 손수건 등으로 찜질을 하거나 냉우유 찜질을 해서 뜨거워진 피부를 진정시켜주세요. 자연 알로에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얼굴에 붙이거나 오이, 감자팩도 효과가 있죠.” 청담고운세상피부과 안건영 원장 역시 주근깨는 기미와 오타반점에 비해 햇볕에 민감해서 장시간 노출되면 피부 위에 바로 나타나고, 피부 표면에 분포하기 때문에 제거가 쉽다고 말한다. “하지만 유전적인 영향도 있어요. 한번 치료되었다고 해도 햇볕에 노출되면 재발하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합니다.”
수영 후 전해질을 보충한다
수영 후 몸이 젖은 상태로 있으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다시 한 번 체온을 빼앗기게 된다. 건강과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체온 유지를 위한 체난실이 마련된 수영장이 많은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다. 체난실 사용이 여의치 않다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는 이너뷰티 제품이나 뷰티 음료 제품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서수진 원장은 말한다. “몸에 에너지를 주거나 몸을 덥게 하는 이너뷰티 제품은 체온 유지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깨끗한 물이나 이온음료도 수영 후 땀으로 배출된 수분을 보충해주는 데 좋죠. 하지만 탄산이나 당분이 들어간 음료는 피하세요.” 강남테마피부과 이학규 원장의 말이다. 이 밖에도 피로를 풀어주는 허브티나 자외선에 약한 피부를 환하게 되돌리는 비타민C, 유해산소를 억제해 에너지 생성을 원활하게 하는 코엔자임 큐텐 등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햇볕에 멜라닌 색소가 자극받아 눈에 띄게 얼룩이 생긴 경우라면, 피부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비타민C가 강화된 뷰티 영양제를 찾을 것.
선번 진정시키기
앞서 말했지만 일광화상은 과도한 자외선 노출에 대한 염증반응이다. 자외선이 피부를 자극하면, 아토피성 습진 등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세포인 비만세포에서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혈관을 넓히고, 혈관벽의 투과성을 증가시켜 염증세포가 표피와 진피 내로 침투되는 것을 돕는다. 피부는 붉어지고, 부풀어 오르는 일광화상이 유발되는 것. 자외선 노출 후 수시간의 잠복기가 지나야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기 전, 더 이상의 노출을 막아야 한다. “홍반, 부종, 통증 등의 증상이 가벼울 때는 얼음찜질, 찬물 샤워를 통해 피부를 식히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식염수를 묻힌 거즈를 냉장고에 얼려두었다가 20분씩 하루 3~4차례 반복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보습제를 차게 해서 자주 바르는 것도 건조해진 피부와 홍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죠.” 모델로 피부과 청담점 윤성환 원장의 말이다. 디자이너성형외과 서인수 원장은, 약한 화상은 홈케어로 진정된다고 말한다. “얼음찜질이나 냉찜질 후에 알로에 젤을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알코올 성분은 피부를 더 민감하게 하므로, 알코올이 없는 차가운 스킨 등으로 피부를 진정시키세요. 이후, 화상연고를 바르거나 바셀린을 바르는 것도 좋아요.”
풀메이크업보다 워터프루프 컨실러
야외 수영장이나 바다에서 화장이 번지거나 잡티가 많은 맨 얼굴이 드러날까 두려워 선베드만 지킬 필요는 없다. 이럴 때는 워터프루프 컨실러의 힘을 믿어보길. 컨실러의 피부 밀착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안 후 여러 단계의 스킨케어를 생략하고 가볍게 흡수되는 세럼 정도만 바른 뒤 매트한 컨실러를 바르는 것이 좋다. 그리고 화장이 고정되는 스프레이형 자외선 차단제를 뿌리면 끝! 자외선 차단제를 컨실러보다 먼저 바르면 컨실러가 겉돌거나 쉽게 지워질 수 있다. 지울 때는 자외선 차단제 전용 클렌저를 사용한다.
- 에디터
- 뷰티 에디터 / 강미선, 패션 에디터 / 박정하
- 포토그래퍼
- 이승엽, 심규보(Shim Kyu Bo), 이정훈
- 모델
- 이호정
- 스탭
- 헤어 / 김귀애, 메이크업 / 이미영
- 기타
- 장소협조 | 반얀트리 알 와디(Banyan Tree Al Wadi), 도움말 | 윤성환(모델로피부과 청담점 원장), 송인재(시세이도 프로페셔널 교육부 차장), 손경래(일리 브랜드 매니저), 안건영(청담고운세상피부과 원장), 임현주(레오놀그렐 교육팀 과장), 김재경(차앤박피부과 양재본원 피부과전문의 원장), 서인수(디자이너성형외과 원장), 이희(이희 헤어 앤 메이크업 원장), 조성임(스파 드 이희 원장, 드 이희 제품 연구 개발팀), 강현영(유스피부과 원장, 피부과 전문의), 서수진(더엘클리닉 원장), 이학규(강남테마피부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