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나 혹은 바르거나.2
석류로 피부를 보호하고, 콩으로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꾸자. 해초류로 노폐물을 쏙 빼낸 피부에 초콜릿으로 영양을 듬뿍 주는 것도 좋겠다. ‘먹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라는 유명한 화장품 광고 카피처럼, 먹는 것만큼이나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15가지 식재료와 그것을 주성분으로 한 화장품이 여기 있다.
SOY
콩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피부의 수분 보유력과 탄력을 높이며,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땅김 현상을 줄인다. 또한 콜라겐을 활성화해 주름을 예방하며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산이 손상된 피부 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킨다. 검은콩의 경우 탈모 방지 효과가 있어 샴푸나 컨디셔너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GINSENG
보양식의 주 재료가 되는 인삼은 피부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해, 피부 면역력을 강화하고 손상된 피부 조직을 재구성하는 역할을 한다. 항산화 효과도 탁월해 자외선과 오염 물질 등 외부 자극과 피로 및 스트레스로 인한 프리래디컬 생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특히 땅에서 캐낸 인삼(수삼)을 증기로 쪄서 말린 홍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피부 면역력을 강화해 외부 유해 요인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한다.
RICE
쌀눈에 함유된 감마오리자놀 성분이 피부 세포를 활성화한다. 또한 수분, 단백질, 미네랄이 풍부해 보습에도 탁월하다. 쌀겨에는 비타민 A, B1, B6, 철분, 인,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각종 피부 질환을 예방하며, 특히 각질 제거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클렌저나 필링 제품에 많이 쓰인다. 피부에 자극을 거의 주지 않아, 클렌징만으로도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는 민감성 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또한 영양감이 풍부해 피부 조직의 밀도를 촘촘하게 높이는 효과도 있다.
GREEN TEA
녹차는 레몬보다 비타민 C를 8배 이상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 녹차의 타닌 성분은 묵은 각질과 벌어진 모공 사이에 낀 노폐물을 깨끗하게 클렌징하며, 카테킨 성분에 포함된 비타민은 피부를 맑고 환하게 가꾼다. 최근 과잉 피지와 여드름을 예방하는 홍차와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백차가 녹차만큼이나 인기를 끌어 화장품의 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다.
AVOCADO
아보카도는 영양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이다. 식물성 지방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사용감이 부드럽고 피부 흡수력이 빨라 주로 아이 크림이나 고농축 보습 크림에 사용된다. 아보카도 오일은 신선한 향과 함께 끈적이지 않는 보습 보호막을 형성해 피부를 외부 유해 요인으로부터 보호하며, 피부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뛰어나 추운 날씨나 야근으로 인해 지친 피부를 달랠 때 유용하다. 또한 아보카도 속 레티놀 성분은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합성을 촉진해 주름을 예방하고 감소시킨다.
HONEY
당질,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B 유도체,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종합영양제라 할 수 있는 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며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풍부하게 전달하기 때문에 극도로 건조해지고 민감해진 피부에 꿀만한 성분이 없다. 클레오파트라도 꿀을 이용해 목욕을 했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꿀은 오래전부터 미용 재료로 사랑받아왔는데, 당도가 높아 오래 보관해도 상하지 않고 살균력이 뛰어나 작은 염증이나 뾰루지 부위에 바르면 매우 효과적이다.
MUSHROOM
버섯은 풍부한 아미노산과 단백질, 철분, 비타민 B1, B2, B6, B12와 D2를 함유하고 있어 각종 피부 질환과 노화 증상을 예방한다. 특히 표고버섯은 피부가 거칠고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주름과 기미를 완화하며, 목이버섯은 피부의 탄력를 좌우하는 콜라겐과 섬유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버섯은 잔주름과 깊은 주름을 밀도 있게 채우는 효과가 탁월해 안티에이징 에센스나 크림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된다.
NUT
내용물은 물론 껍질까지 활용할 수 있는 견과류는 스크럽제의 단골 성분이다. 미세한 견과류 알갱이가 피부 표면의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탈락시켜 피부를 매끈하게 가꾸고, 모공 속까지 관리해 지성 피부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또한 견과류나 깨에 함유된 식물성 지방산인 리놀렌산은 주름 생성과 탄력 저하를 막는다.
최신기사
- 에디터
- 한은경
- 포토그래퍼
- 안진호
- 스탭
- 어시스턴트 박유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