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나오는 이유가 뭘까요?

복부의 지나친 지방과 함께 복부와 코어에 근육이 없으면 체내 장기가 중력에 의해 앞쪽으로 밀려 뱃살이 나옵니다. 특히 아랫배만 볼록 튀어나온 경우가 복부 근육 부족에 해당하는데요. 코어가 잡혀야 건강하다고 하죠. 또한 복직근의 힘을 기르면 근육이 내부 장기를 지탱해 주어 배가 들어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져야 복부 주변 체지방이 분해되죠. 평소 운동을 전혀 안 하던 사람이 의식적으로 배를 집어넣으면서 근육 수축을 반복하기만 해도! 복부의 근육량을 키워가며 기초 대사량도 높일 수 있답니다. 발레 스트레칭이나 필라테스에서는 ‘흉곽을 조인다. 배꼽을 등 뒤로 붙인다.’ 라고 표현합니다.

복부 ‘드로우인 운동’ + 흉곽호흡법

허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배(배꼽부위)가 등 끝까지 닿는다는 느낌으로 배를 집어넣은 후 30초 정도 그 상태를 유지하면 됩니다. 흉곽도 안쪽으로 닫아주는 느낌으로 배에 힘을 줍니다. 사무실에서 일을 하면서, 일상생활 중에 틈틈이 30초씩만 반복해주면 됩니다. 꾸준히 하면 복부 힘이 길러지고 어쩌면 중앙 복직근의 라인이 보이게 될지도 모릅니다. 걸으면서도 의식적으로 복부에 힘을 주면 되니 매우 쉽죠?

이 동작은 복부에 힘을 줄 뿐더러 약간의 동작을 추가해 굽거나 바르지 않은 목까지 교정할 수 있는데요. 이는 발레스트레칭 동작으로 영상 속에서 정확한 ‘느낌’과 힘이 들어오는 ‘부위’를 확인해보세요!

[추천 영상! 1 ] 복부 힘을 기르면서 목까지 스트레칭 하는 동작

 

내 몸의 축을 알고 밸런스를 찾는 ‘풀업자세’

속근육을 단단하게 하고 탄력을 키울 수 있는 위의 호흡운동과 함께 효과를 볼 수 있는 풀업자세를 소개합니다. 바른 자세가 건강에도 좋고 자연스럽게 군살을 빼주는 것처럼 평소 자신의 자세와 체형을 체크해보세요. 앉을 때나 서 있을 때, 정수리를 천장 쪽에서 확 끌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목을 바르게 세우고 허리를 펴고 앉습니다. 발레 스트레칭은 근육 마디마디에 긴장과 이완을 반복하는 근력운동과 유연성 운동을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축 처진 뱃살을 끌어올려줌과 동시에 체형을 교정하고 몸을 바로잡으면서 근육들의 균형을 맞춰나가는데 효과적인 운동이죠. 김사랑 배우 담당 쌤이 직접 노하우를 알려드려요!

[추천 영상! 2] 복부와 허리에 힘을 주어 바르게 선 풀업 동작

근육 마디마디에 긴장과 이완을 반복하는 근력운동과 유연성 운동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발레스트레칭’은 모든 관절들이 제대로 움직이고, 모든 근육들이 제대로 쓰이게 합니다.

복부 ‘드로우인’ 동작과 상체 ‘풀업 자세’를 통해 내 몸의 축이 어디인지 알고 몸을 위로 쭉 들어 올려 보면서, 태어나서 처음 써보는 근육에도 힘을 키워보세요. 골반을 세우고 허리에 힘을 주어 척추를 지탱하는 힘을 기르면 자연스럽게 복부의 근육에 탄력이 생기고 허리 통증은 줄어듭니다. 물론, 처지는 뱃살 없이 단단하고 탄력 있는 몸을 만들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