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나 다이어트로 고민이라면 밥을 ‘이렇게’ 지어 먹어볼 것!

다이어트와 건강을 한 번에 챙기고 싶다면 혈당을 낮추고 영양소가 풍부한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잡곡을 넣으면 오히려 영양가가 떨어지고 소화가 안 될 수도 있어요. 다섯 가지 곡물로만 밥을 지었을 때가 단백질과 무기질 함량이 가장 높으며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뷰티 유튜버 ‘유나’의 레시피로 유명한 살 안 찌게 밥 짓는 방법을 공유해 드릴게요.

재료
쌀눈 현미, 찰흑미, 귀리, 퀴노아, 콩 3종(렌틸콩, 병아리콩, 흰콩)

비율
5(현미, 흑미, 귀리) : 5(퀴노아, 콩 3종)

레시피
1. 현미, 귀리, 병아리콩, 흰콩을 먼저 1시간 30분 정도 불려주고 렌틸콩, 흑미, 퀴노아는 불리지 말 것.
2. 물양은 흰쌀밥이 질게 될 정도의 양으로 넉넉하게 넣어줄 것
3. 코코넛 오일 혹은 올리브 오일 2스푼 넣어줄 것
4. 밥이 완성되면 반드시 식혀서 냉장/냉동 보관한 뒤 재가열해서 먹는 것이 포인트! (살이 덜 찌는 방법)
5. 완성된 밥을 냉동용 용기에 소분하여 냉동실에 보관하고 식사할 때마다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을 것

잡곡 효능

렌틸콩
렌틸콩은 백미보다 단백질 4배, 철분 6배, 엽산이 133배 높게 함유돼 있습니다. 소고기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는 고구마보다 10배 이상이라고 해요.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줘, 당뇨 관리와 다이어트, 변비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귀리
귀리는 칼슘이 풍부해 근육 형성,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이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현미
현미에 함유된 리놀렌산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섬유질, 미네랄 등이 풍부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보리
보리는 흰쌀밥의 혈당 지수보다 약 2배가량 낮습니다. 임산부, 다이어터 등 여성들에게 좋은 아연, 인, 철분이 풍부합니다.

퀴노아
퀴노아는 단백질, 섬유질,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고 글루텐이 없어 쌀이나 파스타 같은 음식의 대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백질 함유량이 쌀보다 2배 높은 고단백 곡식으로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하기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