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는 마음을 대변한다. 마음 속 스트레스와 피부를 모두 관리했을 때 비로소 건강한 자신을 마주할 수 있다. 

피부와 마음의 상관관계 

피부와 마음은 통한다. 심리 상태가 피부에 드러나기도 하고 피부가 마음을 갉아먹기도 한다.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할 때 안색이 칙칙해지고 홍조가 올라온다거나, 중요한 날을 앞두고 생긴 여드름 하나가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것처럼 말이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에 비해 우울증 발병 위험이 63% 높았으며, 초기 여드름 진단 후 5년까지 이 위험도가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문제성 피부가 스트레스 요인이 되기 시작하면서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고, 이 호르몬이 피부를 자극해 또다시 여드름, 습진, 건선 같은 피부 질환을 야기하는 악순환의 굴레에 빠지는 것이다. 피부와 마음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보니 의료계에는 이 둘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정신피부학(Psychodermatology) 분야가 존재하기도 한다.
해당 학문은 신경 반응을 통해 심리적 스트레스 요인이 피부에 반영되거나, 반대로 피부가 불안과 우울, 무기력함 등 심리적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전자는 피부에 대한 부정적 마음이 피어오르고 일종의 강박관념에 사로잡힐 때 발생하는데, ‘이제 곧 여드름이 올라올 때가 된 것 같아’, ‘내일은 소개팅이 있으니 피부가 깨끗해야 해’ 같은 생각이 뇌, 혈관, 면역계에 결함을 만들어 신경 염증을 건드린다. 자연스럽게 피부가 반응해 걱정을 현실로 만들어버리는 것이다. 후자는 장시간 지속되는 피부 문제가 감정을 좌우해 우울증을 앓는 상태다. 스스로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느끼고 자존감이 결여되면서 모든 일의 원인을 피부 탓으로 돌리게 된다. 예를 들어 ‘피부가 안 좋아서 파티에 초대받지 못했어’, ‘피부 때문에 연애가 제대로 되지 않아’ 등 피부 문제가 정신 질환의 핵이 되어 사회공포나 대인기피증을 겪는다. 결과적으로 피부와 마음은 서로를 감지하고 서로에게 반응하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연결고리로 이어져 있는 것이다. 

마음 다잡고 피부 다스리기 

이토록 긴밀한 피부와 마음의 상관관계는 마음이 건강해야 피부도 깨끗해지고, 피부가 깨끗해야 마음도 건강해진다는 것을 대변한다. ‘정신 승리=피부 승리’라고 가정했을 때 가장 필요한 건 마음 치유와 피부 관리의 병행이다. 피부 문제뿐 아니라 심리적 스트레스, 강박 등을 겪고 있는지 들여다보고 적절한 방법으로 회복시켜야 한다는 것. 이를 위해 심리 상담에도 공들이는 에스테틱 숍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피부 표면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서 나아가 고객의 심리에 관한 공감과 이해로 내외면이 궁극적인 자유를 찾도록 돕는거다. 심각한 자기부정 탓에 실제 피부 상태에 비해 과한 스트레스를 받는 건 아닌지, 떨어진 자존감이 계속 신경 염증 반응을 유도하는 건 아닌지, 피부에 일종의 강박이 있는 건 아닌지 등 마음을 깊이 관찰하고 상담을 이어가는 식이다. 또 향기를 통해 소용돌이치는 감정을 바로잡는 아로마테라피를 진행하기도 한다. “피부 문제 치료에는 의사에게 처방받은 약이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을 바꿀 때처럼요. 하지만 충분한 효과를 얻지 못한다면 내 마음이 어떤지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해요.” 정신피부학 전문의 매트 트라우브의 말처럼 지금 이마에 자리 잡은 작은 여드름이 마음의 병일 수도, 마음의 병을 만들어낼지도 모를 일이다. 이제 거울을 보는 횟수만큼이나 내면에 귀 기울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마음 치유 에스테틱 

마음과 피부를 어루만지는 에스테틱 숍 3곳. 부드러운 손길과 따뜻한 상담까지 제공하는
마음 치유 에스테티션을 만났다. 

세진 스킨앤바디 | 김세진 원장

마음 치유 에스테틱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과도한 스트레스가 피부 트러블로 나타나면서 자존감이 하락하고, 이것이 또 스트레스로, 또다시 피부 트러블로 이어지는 고객을 많이 봐왔어요. 문제성 피부로 고민하는 이들에게는 마음 치유가 정말 중요하다고 느끼게 됐죠. 이후 대학에서 상담심리학을 별도로 전공하면서 숍을 열게 됐어요.
어떤 사람들이 마음 치유와 피부 관리를 병행해야 할까요?
문제성 피부로 인해 자존감이 하락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자녀의 피부 상담을 요청하는 부모님이 많아요. 반대로 피부 때문에 제자들로부터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아 찾아오는 교사도 있고요. 업무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는 직장인, 갱년기로 고생하는 40~50대 등 다양한 분들이 마음 치유와 피부 관리를 위해 방문해요.
마음 치유 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고객과 오랜 시간 대화하면서 문제성 피부를 야기시킨 원인을 하나씩 파헤쳐갑니다. 스트레스 때문이라면 그 근원을 함께 찾아보죠. 또 평소 생활 패턴과 수면 시간, 운동 여부, 식습관까지 체크해요. 하나라도 잘못되면 대사가 원활하지 못해 체내 독소가 쌓이고, 결국 면역 시스템이 무너져 피부에 악영향을 끼치거든요. 사소한 부분까지 상담을 거쳐 교정하고,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지도 점검해요.
ADD 제주 제주시 구남로2길 54  TEL 0507-1439-7771 

케어바이미 | 이지현 대표

어떤 경우에 마음 치유와 피부 관리를 함께 권하나요?
요즘은 마스크 탓에 입과 턱 주변의 트러블, 홍조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아요. 그중 대부분은 자신감 결여, 우울증, 공황장애 등 심리적 문제를 함께 겪고 있죠. 또 스트레스로 인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겨 호르몬 조절제를 복용하다가 피부 트러블이 생긴 고객도 있고요.
마음 치유 상담 과정이 궁금해요.
일대일 뷰티 매니저 시스템을 원칙으로 맞춤 담당자가 고객의 심리 상태를 파악합니다. 현재 마음에 공감하며 이야기를 들어주는 과정이 중요해요. 그러다 보면 우울감, 강박 등 피부 상태의 심리적 원인을 유추할 수 있거든요.
상담 이후에는 어떤 절차를 거치나요?
피부 문제는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3D 촬영을 통한 분석을 진행해요. 결과를 토대로 관리를 추천하고, 관리 중에도 스트레스를 덜기 위해 향기, 음악 등 힐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죠.
마음 치유와 피부 관리를 병행하면 실제로 어떤 변화가 생기나요?
아이 출산 후 처진 피부로 심각한 산후우울증을 겪는 고객이 있었어요. 심리 상태를 들여다보니 온전히 본인만의 시간이 필요해 보이더라고요. 그 시간이 숍에 오는 순간이 되길 바라면서 관리와 상담에 힘을 쏟았더니 서서히 피부가 개선되고 자신감도 회복했어요.
ADD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146  TEL 0507-1410-2731 

뷰티나게 | 정우희 원장

마음 치유와 피부 관리를 병행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문제성 피부는 자외선, 시술 등 외부 요인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불안, 스트레스 등 마음으로 인한 경우도 많아요. 이럴 땐 스트레스 해소, 심리 치료를 우선해야만 근본적으로 해결이 가능하기에 시작하게 됐어요.
마음 치유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컬러 테라피를 통해 심리 상태를 체크합니다. 미술심리 상담과 색채심리 상담을 병행하기도 하죠. 이렇게 전반적인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나면 피부 문제의 원인을 알기 쉬워요. 자연스럽게 더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가까워졌을 때 함께 스트레스를 해결하려 노력하는 거에요. 일차 상담 후 변화된 피부에 따라 이차 상담으로 심리 상태를 재검하면서 정기적으로 관심을 기울입니다.
상담 이후엔 어떤 관리에 들어가나요?
피부 관리 전, 고객의 심리 상태에 적합한 아로마 오일을 이용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릴랙스하는 시간을 마련해요, 아로마 오일의 은은한 향기가 정서적 안정을 유도해 마음이 한결 편안해지거든요. 이후에는 개인별 피부 상태에 맞춰 트러블, 안티에이징 등 솔루션을 진행하죠. 피부 컨디션에 따라서 에센셜 오일의 홈 케어 처방을 해주기도 하고요.
ADD 광주 광산구 하남산단6번로 57  TEL 0507-1359-4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