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전소니와 뮤지션 전주니는 진짜 자매다. 둘만으로 완전한 세상.

소니가 입은 드레스는 꼼데가르송(Comme des Garcons). 니트 베스트는 르쥬(Leje). 주니가 입은 드레스는 꼼데가르송. 니트 베스트는 르쥬.

소니가 입은 드레스는 꼼데가르송(Comme des Garcons). 니트 베스트는 르쥬(Leje). 주니가 입은 드레스는 꼼데가르송. 니트 베스트는 르쥬.

럭비 톱은 노 리미트 레코드(No Limit Records).

럭비 톱은 노 리미트 레코드.

오늘 촬영에 마음이 벅찼다고요?
소니__저희에게는 너무 의미 있고 행복한 하루였어요. 저는 주니랑 같이 일하는 게 어릴 적부터 꿈이었어요. 특히 사진 작업을 꼭 해보고 싶었거든요.  너무 설레고 신났어요. 뭐랄까 앞으로 이런 일이 또 올 것 같지가 않아요.
주니__저는 설레다 못해 잠을 설쳐서 거의 못 잤어요. 그래서 지금 너무 피곤해요. 처음에 언니가 너무 신나서 전화했어요. 숨도 안 쉬고 “야, 야, 야! 너랑 같이 찍는대!” 하더라고요. 왜 우리 둘일까 궁금했어요. 저는 연예인은 아니니까요.

저희 분류상 연예인이지만, 주니는 스스로 뭐라고 규정하고 있어요?
주니__저는 방구석 아티스트죠.(웃음)

화보 사진을 집에 걸어둘 건가요?
주니__엄마 집에는 확실히 걸 수 있을 것 같아요.
소니__집에다 제 얼굴을 걸어놓는 건 너무 자기애 넘치는 느낌? 주니 사진을 걸어도 동생에 미친 언니처럼 보일 것 같아요.(웃음) 그보다 남들이 사진을 많이 보면 좋겠어요. 세상 사람들한테 보여주고 싶어요.

그건 또 어떤 마음인가요?
소니__어릴 때부터 자매 같은 관계를 좋아했어요. 그게 둘이나 셋이면 더 좋고요. 그래서 사람들에게 저와 동생이 한 쌍으로 인식되고 싶었어요.

어머니가 활동한 바니걸스처럼 ‘소니주니’도 좋은 한 쌍 같아요. 사람들이 본명이냐고 자주 묻죠? 무슨 뜻이에요?
소니__진짜 많이 물어봐요. ‘본명이세요?’가 아니라 ‘본명이 뭐예요?’라고 물어보시더라고요. 예쁘고 특이한 이름을 짓고 싶으셨대요. 별다른 뜻이 없어요.

마음에 들어요? 어릴 때도 이름을 좋아했나요?
소니__싫었어요. “소니는 헤드셋 소니니?”라는 말 진짜 많이 들었어요.
주니__“주니는 고향이 전주니?” 하면 어릴 때도 웃음이 안 났어요. 저희 성격이 내성적인데 잘 못 알아들으시니까 여러 번 말하는 게 부끄러웠어요.

두 사람 이름이 입에 잘 붙어요. 소니와 주니.
소니__일할 때는 보통 ‘전소니’로 오는데 <얼루어>로부터 파일이 올 때마다 소니, 주니라고 적혀 있는 거예요. 주니 이름도 같이 있어서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았어요.
주니__저도요. 저는 성을 붙여서 부르는 걸 진짜 싫어하거든요. 언니가 전주니라고 부르면 대답하기도 싫어요.

사진을 보면서 엄마와 이모 같다고 한 말이 따스하게 느껴졌어요.
소니__분위기랑 구도, 함께하고 있는 모습이 정말 비슷했어요.
주니__다홍색 옷은  저희가 많이 봐온 엄마랑 이모 사진이 바로 생각났어요.

‘자매’라는 말을 들었을 때 어떤 느낌이 들어요? 어릴 때도 서로가 있는 게 좋았나요? 저는 동생이 둘인데 어릴 때는 외동딸이 되고 싶었거든요.
소니__‘자매’라는 말은 꼭 피를 나눈 형제자매가 아닌 경우에도 붙잖아요. 여성끼리의 연대 같은 거요. 저는 동생 있는 게 너무 좋았어요. 한편으로 나 같은 언니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고요.
주니__진짜 자기애다.(웃음) 저는 “오빠는 왜 없지?”라는 생각을 좀 했어요. 언니도 있고 오빠도 있으면 좋겠다고요.
소니__동생들은 태어났을 때부터 이미 언니가 있어서 언니를 고파하지 않는대요. 의지할 데가 둘밖에 없어서인지 어릴 때부터 가까웠어요. 엄마도 너무 바쁘셨고, 저도 어린 마음에 동생을 지켜야 하고 챙겨야 한다는 마음 같은 게 있었던 거 같아요. 점점 애틋해졌죠. 성인이 되면서 그 마음을 더 깊이 공유할 수 있게 됐고요.

크게 싸운 적도 있어요?
주니__툭툭 치기 시작해서 누가 마지막에 치는지가 중요한 거 있잖아요. 언니가 싸우고 도망 다니다 도자기를 깼어요. 피가 나는데 언니는 엄마가 무서워서 말도 못하고 울고 있었어요. 그런데도 제가 툭 치고 “내가 마지막으로 때렸어!” 했어요.
소니__다 어릴 때일인데, 지금 주니의 기억은 두 개가 섞여 있어요.(웃음) 중학생 때 몸으로는 제일 크게 싸운 것 같은데, 그래도 머리채는 안 잡았어요.

연락처에는 서로를 어떻게 저장해뒀어요?
소니__저는 ‘동댕’.
주니__‘짤랑’. 캐릭터랑 닮지 않았나요?(웃음)

 

소니가 입은 톱은 꾸레쥬 바이 무이(Courreges by Mue). 주니가 입은 재킷 드레스는 꾸레쥬 바이 무이.

소니가 입은 드레스는 민주킴(Minjukim). 슈즈는 준야 와타나베 (Junya Watanabe). 주니가 입은 드레스는 민주킴. 슈즈는 포츠 1961(Ports 1961).

소니가 입은 드레스는 민주킴(Minjukim). 슈즈는 준야 와타나베 (Junya Watanabe). 주니가 입은 드레스는 민주킴. 슈즈는 포츠 1961(Ports 1961).

자매 둘이 한 명은 배우가 되고, 한 명은 뮤지션이 됐네요.. 집안이 예술적인 분위기였나요?
소니__음악을 자주 들었어요. 마이클 잭슨의 ‘Heal the World’가 실린 앨범요.
주니__엄마가 차 안에서 CD를 많이 틀어주셨어요. SES 노래도 듣고요. 엄마에게 영향을 받은 것 같지는 않지만, 그때 들은 음악이 참 좋았어요. 아빠가 연극영화과 나오셨는데, 언니는 얼굴도 아빠를 닮았으니까 그걸 가져갔고, 저도  엄마를 많이 닮았는데, 엄마가 가수셨으니까 노래를 가져갔는지도 모르죠.
소니__엄마랑 같이 있으면 주변에서 엄마를 아시는 분들이 물어보세요. “엄마 닮아서 노래 잘해?” 그러면 엄마도 그러세요. “큰딸은 못하고, 작은딸은 잘해요.”
주니__굳이 그렇게 솔직하지 않아도 되는데요.(웃음)

소니가 먼저 배우로 데뷔했죠? 그 사실이 주니에게도 영향을 미쳤나요?
주니__그렇지는 않아요. 한번은 같이 부산 여행을 가서 아주 시커먼 야경을 보게 됐어요. 마치 우리 미래 같다…. 앞이 캄캄하다 뭐 그런 얘기만 했거든요.
소니__저는 독립 영화를 찍을 때였는데, 최선을 다해서 연기를 하고 싶어도 항상 그 ‘열심히’가 뭔지 알 수가 없는 거예요. 되게 힘들었어요.

서로 일 얘기도 자주 해요?
주니__많이 해요. 고민 얘기도 자주 하고요. 사실 남의 피드백을 궁금해하지 않는 스타일이거든요. 사람들이 뭐라든 상관없이 내 마음에 들기 때문에 하는 게 있어서요. 그래서 사람들에게 잘 안 들려주지만 언니에게는 ‘나 이거 만들었다?’ 하고 약간 자랑하려고 보내요. 언니는 제가 사운드로 그리려고 한 걸 그대로 느끼거든요. 제가 의도한 대로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게 큰 힘이 돼요.
소니__서로가 서로에게 궁금한 사람인 거 같아요. 둘 다 좋은 건 자세히 말하고 나쁜 건 분명하게 말하려고 최대한 노력해요.

서로의 작업물을 볼 때, 들을 때는 어떤 마음이 들어요?
주니__언니의 좋지 않은 점을 얘기해줘야 한다고 생각한 적도 있어요. 우리는 제대로 커야 한다, 잘돼야 한다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또 해냈구나 하는 마음이가장 커요. 언제 무슨 일이 있었고, 몸과 마음이 어땠는지 너무 잘 아니까요.
소니__저는 일단 좋아하고 보는 거 같아요. 저도 일을 해보니까 이제는 묻기 전에는 말을 안 해요. 그게 맞는 거 같아요.

본업을 할 때 서로에게 영감 받기도 하나요?
소니__저는 많았어요. 어릴 때 독립 영화 찍으면서 혈혈단신으로 연기하러 다닐 때 정말 외로웠어요. 밤에 텅 빈 대중교통을 탈 때나 아무도 모르는 숙소에서 혼자 잘 때 주니의 음악이 큰 힘이 됐어요. 주니를 생각하면 힘든 것도 견딜 수 있고, 좀 더 잘하고 싶고 더 멋있어지고 싶거든요. 너는 그런 적 없지?
주니__저는 그런 건 아직까지는 없었어요.(웃음)

하하, 이야기 나눠보니 성격이 닮은 듯 다르네요.
소니__저는 INFP, 주니는 INTP예요. F가 T한테 섭섭한 건 어쩔 수 없죠. 하하!

서로의 작업물 중에 무엇을 가장 좋아해요?
주니__<화양연화-삶이 꽃이 되는 순간>의 지수요.
소니__주니의 첫 앨범. 너무 신기하고 이 세상에 그 앨범이 나왔다는 게 믿기지 않고, 너무 예뻐서 얘를 어떻게 해야 할지… 그 감정이 안 잊혀요. 아무 도움도 없고, 장비도 별로 없이 혼자 만들었거든요. 주니가 거기 다 담겨 있는 거 같아서요.

함께 이루고 싶은 꿈 있어요?
소니__오늘 이뤘어요! 화보 찍는 것. 저만의 꿈이었을 수도 있어요. 늙어서도 지금같이 지낼 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게 꿈이에요.
주니__같이 나가는 예능을 한번 해보고 싶다? 또 언니가 안 다치길 바라는 맘.

크리스마스나 새해는 어떻게 보내요?
소니__같이 살 때는 12월 31일 밤에서 1월 1일이 되는 시간에 항상 함께 있었거든요. 크리스마스에는 뵈프 브루기뇽을 만들어 먹고요. 작년부터는 따로 살아요.

새해에는 어떤 계획을 세웠어요?
주니__제가 하고 있는 프로젝트 그룹 ‘피그프로그’ 앨범을 낼 거예요. 제 작업도 하고 있어요. 좀 느린 편이라 개인 작업을 낼 때 좀 더 빨라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내년에는 좀 자주 낼 의지는 있어요. 의지만요.
소니_ 자고 일어나면 2023년이면 좋겠어요. <소울메이트>도 <청춘월담>도 어서 보여드리고 싶고, 1월이면 <기생수: 더 그레이> 촬영도 끝나요. 최근 2년을 인생에서 가장 열심히 살았는데, 그 작품들이 공개되는 새해에는 정말 행복할 거 같아요.

새해 첫날 카톡을 한다면 뭐라고 할 거 같아요?
소니__특별한 말은 안 할 것 같아요. 잘 자? 그냥 시도 때도 없이 해요.
주니__뭐하냐고 보냈는데, 1월 1일일 수는 있어요.(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