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어선 안 될 겨울 필수템, 핫팩! 사용법부터 분리수거 방법, 친환경 손난로를 만드는 법까지 모두 알려드려요.

손난로의 원리

우리가 마트에서,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손난로 핫팩은 추운 겨울 없어선 안 될 ‘핫’ 아이템이죠. 사용 전 흔들어 열이 발생하는 고체 핫팩과 ‘똑딱이’를 구부려 따뜻하게 만드는 액체 핫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고체 핫팩 안에는 철 가루가 들어 있어 공기 중 산소와 결합할 때 산화하며 열을 발생시키는 원리입니다. 일반적으로 철 가루 1g이 산화할 때 약 1.7kcal의 열이 발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액체 핫팩의 원리는 조금 더 복잡한데요. 액체 핫팩 속에는 아세트산 나트륨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조금만 충격을 줘도 금세 고체로 굳어버립니다. 이 때문에 금속핀인 ‘똑딱이’를 구부렸을 때 충격이 전해져 열이 발생하는 것이죠.

재활용법

그렇기 때문에 액체 핫팩은 내용물이 새지 않도록 비닐 포장재를 활용하고 있고, 고체 핫팩은 공기가 통해야 하기 때문에 천 재질의 포장재를 사용합니다. 액체 핫팩의 경우엔 사용이 다했을 때 굳어버리는데요. 이때 끓는 물에 넣어 다시 한번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죠. 고체 핫팩은 아쉽게도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열을 오래 지속하기 위해 지퍼백이나 비닐에 넣어두는 경우가 있는데 효과적이진 못하다는 사실. 또한 버리기 귀찮거나 어떻게 버리는지 제대로 몰라 그냥 두는 경우가 있는데요. 핫팩 내의 성분은 인체 호흡기에 좋지 않기 때문에 수명이 다하면 즉시 버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분리수거 방법

천으로 감싼 고체 핫팩은 내부 철 가루와 포장재 모두 재활용이 어렵습니다. 액체 핫팩 역시 재활용을 여러 번 하기엔 무리가 있죠. 두 제품 모두 그대로 종량제 봉투에 담아 일반쓰레기로 분류해 버리면 됩니다. 괜히 호기심에 핫팩을 뜯으면 내용물이 튀어나올 수 있어 온기가 모두 식은 상태에서 버리는 게 좋습니다.

친환경 손난로 만드는 법

최근에는 충전식 손난로 기기가 나왔지만 손난로 핫팩의 감성이 좋아 일회용 손난로를 선호하는 분들이 있죠. 한번 쓰고 버리게 되는 손난로는 환경에도 좋지 않은데요. 겨울철 대표 과일 귤과 커피 찌꺼기를 활용해 손난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되니 집에서 한번 따라해 보세요!

1.귤 껍질이나 커피 찌꺼기를 모아 건조시킨다.
2.랩이나 촘촘한 망, 스타킹에 담은 뒤 사용하지 않는 수면 양말에 한 번 더 넣어준다.
3.전자레인지에 1~2분 돌려 사용한다.
※ 귤 껍질이나 커피 찌꺼기가 없다면 묵은 쌀, 팥, 현미 등도 활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