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와 성관계하는 꿈을 꿨다고 연인과 헤어질 필요는 없다.

주의: 해당 기사는 성폭행 및 PTSD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합니다.

 

8) 연인과의 섹스

그렇습니다. 어떤 이들은 연예인 혹은 전 연인이 아닌 현 연인과 꿈에서도 섹스를 합니다. 하지만 프리드먼에 따르면 꿈은 현실에서 이루어지기 어려운 욕망을 표현한다고 하죠. 즉 연인과 물리적인 거리로 현재 만날 수 없는 상황이거나 연애 초기로 심리적인 거리감이 있을 경우, 같이 있고 싶은 충족되지 않은 욕망이 꿈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연애를 막 시작한 단계이거나 장기간 연애했지만 현재 관계가 불만족스러운 경우일 때 흔히 꿀 수 있는 꿈입니다.”라고요.

9)이색적인 장소에서 섹스하는

공중 화장실, 어린 시절 지냈던 집 혹은 파티 등 현실에서는 택하기 힘든 장소가 꿈에서 등장하기도 합니다. 이미 여러 번 언급했듯 섹스 꿈은 그 자체로 또 다른 금단의 영역을 건드리는 것입니다. “현 상황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욕망, 욕구, 해방감의 표현”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는 시도해 볼 엄두조차 못 내는, 예를 들어 노출증, 타인이 보는 가운데 즐기는 성관계 등을 한 번이라도 꿈꿔본 적이 있는지? 꿈에서 시도해 본 성적 판타지를 기반으로 현실에서 내가 불편하지 않은 선에서 과감해지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10)외상 스트레스 장애(PTSD) 자극하는

성폭행은 폭행일 뿐 성관계가 아닙니다. 그렇기에 성폭행으로 인한 PTSD를 자극하는 꿈은 성관계 꿈이라기보다는 악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폭행 혹은 미수로 그친 유사 범죄 피해자의 6명 중 1명은 PTSD를 유발하는 꿈을 꾼다고 합니다. 특히 LGBTQ+의 일원인 성소수자의 경우 강간, 성폭행을 당할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4배가량 높다고 하니 과거의 성폭행 피해로 인한 트라우마를 꿈에서도 경험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 셈입니다. <얼루어>는 이에 대해 전문가의 자문을 구했습니다.

“PTSD를 유발하는 꿈은 앞서 언급한 꿈들과는 성질 자체가 아예 다릅니다.”라고 브레우스가 설명합니다. 과거 끔찍한 성폭력 피해가 재현되는 꿈은 ‘악몽’이라는 단어로 표현하는 게 적절합니다. 이러한 악몽을 꾸면 결코 당신만 겪는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상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치몬드에 따르면 그녀의 환자 중 성폭행을 당한 직후 이런 악몽을 꾸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며, 때론 범죄가 일어난 수년 후에도 이런 불쾌한 꿈을 꾸는 사람들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꿈은 현실 경험의 완벽한 재현이라기보다는 약간의 차이가 있어요. 그리고 때로는 행위가 일어나기 직전에 꿈에서 깨기도 하죠.”라며 리치먼드는 말합니다. “가해자가 저를 강간하려고 하는 순간 일어났어요.”라고 설명하는 환자들이 많다는 것.

만약 과거에 겪은 성범죄를 연상하는 끔찍한 악몽으로 PTSD를 겪고 있다면 정신 상담가를 찾아가길 권유합니다. “저는 환자들에게 그 끔찍한 상황에서 이제는 벗어났고 나는 생존자이며 변화하고 있다고 일깨워주려고 해요. 범죄가 일어난 것은 환자의 탓이 아니라는 말도 잊지 않죠.”라고 리치몬드는 말합니다.

11)르가슴을 느끼는 섹스

가장 악명 높은 섹스 꿈에 대해 이야기를 꺼낼 시간입니다. 사춘기에 시작되는 몽정에 대해서 말이죠. 브레우스는 몽정에 대해 이렇게 설명합니다. “잠을 자는 와중에 사정을 동반하는 몽정은 주로 성적인 꿈을 동반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꿈을 ‘젖는’ 꿈, 즉 몽정, 혹은 ‘야간 유정’이라고 하죠.” 하지만 몽정은 사춘기가 끝나면서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성기를 가진 남성만 경험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성도 몽정을 할 수 있으며 꿈을 꾸는 와중에 오르가슴을 느끼고 잠에서 깨는 것이 가능하다고. 내 생리주기에 따라 호르몬의 변화로 몽정을 할 수 있으며 임신도 몽정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 리치몬드의 설명입니다.

12)연인이 외도하는

연인이 외도하는 꿈을 꾸면 그것은 현실이 아니라고 아무리 스스로 되뇌어도 찜찜할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 무의식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것일까요? 그렇습니다. 하지만 너무 앞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꿈은 내 연인이 현실에서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신호는 아니지만 서로 대화가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라고 리치몬드가 설명합니다. “자신의 직감을 믿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에 대해 과하게 생각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연인이 외도하는 꿈은 내가 관계에서 불안함을 느끼거나 불편한 점이 있다고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에 따른 불안감인지는 외도 꿈 자체로는 알기 힘들죠. 그러니 리치몬드는 연인과 꿈에 대해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합니다. 내가 꾼 꿈을 상대에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고, 당연히 꿈이 현실의 반영은 아니지만 현재 내가 느끼는 불안감을 충분히 표현해야 하죠. 현재 관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받고 싶다는 의지를 상대에게 표현하고 서로 느끼는 감정을 터놓고 얘기해 보아야 합니다.

13)잠결에 하는 슬립 섹스(Sleep Sex) 유도하는 섹스

밤중 파트너의 손길에 잠을 깨 관계를 시도하는 상대방에게 응했는데 다음날, 상대가 전날 밤에 대한 기억이 없어 당황했던 적이 있는지? 혹은 반대로 당신이 전날 밤 나눈 사랑에 대한 기억이 전혀 없던 적이 있는지? 프리드먼에 따르면 섹스 꿈을 꿀 때 우리는 REM 수면 상태라고 합니다. “때론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꿈속에서 하던 성행위를 실제로 하기도 하는데 수면 보행, 말하기 같은 일종의 몽유병 증세로 각성 장애입니다. 행위를 하는 당사자는 자신이 그 행위를 하고 있다는 자각이 없습니다. 즉 REM 수면 상태에서 겪는 수면 장애인 셈이죠. 수면 장애를 겪으면 자신도 모르게 다양한 신체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옆에 있는 파트너에게 이런 수면 장애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상태라면 파트너가 깨어있는 줄 알고 섹스에 응할 수 있죠. 하지만 성관계를 원치 않는 상황이라면 REM 수면 상태에서 내 몸을 더듬는 상대방이 불쾌할 수 있고 서로 동의하에 가진 관계였는지 따지기도 복잡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 혹은 당신의 연인이 몽유병을 겪고 있다면 수면의학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기억하세요, 쉽게 잠들 수 없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더라도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건강에 무척 중요하다는 사실을 말이에요.